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4.6패치 이후 대세 챔피언 소개

/ 4

지난 한달 동안 진행된 4.4, 4.5패치의 영향으로 각 라인별 챔피언 선호도 순위에 변화가 생겼다. 4.4 패치로 ‘회복’이 상향되자 소라카와 같은 치유 계열 챔피언들의 픽률이 증가했다. 그리고 신규 정글 아이템 ‘야생의 섬광’의 등장으로 기본 공격을 사용해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정글러들이 속속들이 인기 챔피언에 합류했다.


▲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리그오브레전드 라인 별 BEST5 통계

그렇다면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최근 각 라인 별 대세 챔피언은 누구일까? 또 이렇게 변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을 분석해봤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이 챔피언 만은 반드시 금지시키자, 밴률 순위 분석

4.5패치로 인해 반드시 금지해야 하는 이른바 OP(Over Power) 챔피언 목록이 다수 변경됐다. 신규 정글 아이템 ‘야생의 섬광’을 사용하는 정글러들이 모두 금지 목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기존 금지 목록에 포함돼 있던 그라가스와 엘리스가 패치의 영향으로 밴률이 급격히 떨어져 이제 밴률이 10% 미만이다.


▲ 롤 전적 검색 통계 상 챔피언 밴률 순위








▲ 챔피언 리메이크의 폭력성을 직접 실험한 라이엇 게임즈


변화 없는 탑 라인, 여전히 레넥톤과 쉬바나가 대세

탑 라인은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큰 변화가 없다. 우선, 레넥톤이 최고 탑 라이너로 군림하고 있으며, 그 뒤를 라이즈, 리븐, 쉬바나가 따르고 있다. 수치상으론 라이즈와 리븐이 쉬바나보다 더 높지만 이는 미드, 정글 픽률이 섞였기 때문에 사실상 쉬바나가 탑 라이너 선호도 2위다.


원래 인기 탑 라이너였던 잭스는 정글러로 더 많이 쓰이면서 탑 픽률이 대폭 감소했다. 그리고 그 빈 자리를 4.5 패치로 상향된 럼블이 대처하고 있다. 럼블은 지난 패치로 위험 상태에서의 고철 방패 체력량과 전기 작살의 피해량이 25%에서 50%로 상향됐다.


▲ 탑 챔피언 픽률 순위


회복 상향과 함께 떠오른 미드 소라카

부동의 미드 라이너 1위를 유지하던 그라가스가 4.5패치로 리메이크되며 순위권에서 모습을 완전히 감췄다. 또한, 르블랑도 카사딘의 빈자리를 대처해 금지 챔피언 1순위에 올랐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픽률이 감소했다.



 미드 챔피언 픽률 순위

그리고 4.5패치로 회복이 상향되자 소라카가 새로운 미드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미드 소라카는 초반부터 별똥별을 활용해 빠르게 라인을 정리하고, 중반부에는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라일라이의 수정홀, 그리고 얼어붙은 심장을 구매해 서폿 형식의 미드 라이너로 활용되고 있다.


정글계의 혁명, ‘대 야생의 섬광 시대가 도래했다’

‘야생의 섬광’이 4.5 패치로 추가된 이후로 일반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챔피언들의 픽률이 급상승했다. 이 패치의 영향으로 픽률이 증가한 대표적인 챔피언으로는 ‘잭스, 마스터 이, 녹턴, 워윅, 트위치’가 있다.



▲ 정글 챔피언 픽률 순위

반면, 정글러로 재발견된 이후 픽률이 상승했던 오공은 4.5 패치로 기술이 하향돼 다시금 비주류 챔피언으로 추락했다.


▲ 정글러로 재조명 받았던 오공, 하향 패치로 다시 비주류로 몰락했다


하향 패치로 1순위 원거리 딜러 자리를 뺏긴 시비르

기존 1순위 원거리 딜러였던 시비르가 4.4패치로 하향돼 비주류 챔피언으로 몰락했고, 그대신 루시안이 그 빈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또한, 트위치의 픽률이 올라간 것으로 나오지만 사실상 정글러로서 픽률이 증가한 것이기 때문이므로 원딜 픽률은 지난달과 동일한 상태다. 또한, 시비르가 사라짐에 따라 다른 원거리 딜러들의 픽률이 다같이 소폭 상승했다.


▲ 원거리 딜러 픽률 순위


회복 상향과 피해량 하향 패치로 몰락한 애니

작년 롤드컵 이후 서폿으로 재조명 받았던 애니가 픽률이 하락해 다시금 비주류 챔피언의 길을 걷고 있다. 애니는 기존에 기절 공격과 점화를 활용해 적에게 순간 높은 피해를 입히는 것이 장점이었다. 그러나 4.4 패치로 피해량이 하향되고, 4.5 패치로 회복이 상향돼 점화의 치유량 감소를 지울 수 있게 되자 적과 딜교환으로 우위에 서기 힘들어졌다.


▲ 서폿 챔피언 픽률 순위

반면, 4.3 패치 이후 주문도둑의 검이 상향되자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모르가나가 새로운 대세 서폿으로 떠오르고 있다. 모르가나는 고통의 대지를 활용해 주문도둑의 검 헌납 효과를 쉽게 발동시킬 수 있어 골드 수급이 다른 서폿에 비해 수월하다. 또한, 서리 여왕의 지배와 함께 어둠의 속박 -> 영혼의 족쇄를 연계기술로 사용해 강제 한타 개시를 시도하거나 아군 정글러의 갱킹을 호응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 의도치 않게 서폿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르가나



▲ 다른 픽률 분석 기사 더 보기 (배너 클릭)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