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UraziL지호나'의 역습 최적화 4-2-4 포메이션

/ 4

▲ 선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로 이동합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수원에 사는 22살 'UraziL지호나'입니다. 지난 21차 순위경기에서 운좋게 13위를 했는데, 이렇게 인터뷰까지 하게 되어 얼떨떨하네요.
Q. 소속 클럽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UraZilationClub'은 최근 실력이 급상승한 클럽입니다. 랭커도 많이 발굴했고, 클럽장님이 운영을 잘하셔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Q. 언급한 대로 최근 순위경기 상위 랭킹에서 자주 보이는 클럽입니다. 비결이 뭔가요?

일단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통해 클럽원들 간의 교류가 활발하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서로 연습경기를 자주 가지고, 문제점과 칭찬할 부분을 바로바로 이야기하는 식이죠. 대화가 많다보니 게임에 대한 즐거움도 커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Q. 그렇군요. 앞으로도 'UraZilationClub'의 번창을 기원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인 노하우를 묻겠습니다. 언제부터 순위경기 2,000점 이상을 달성했나요?

순위경기 방식이 변경된 이후부터 꾸준히 2,000점을 넘겼습니다. 가끔 멘탈이 붕괴된 시즌에는 1,900점 후반을 기록하기도 했네요. 그래도 매시즌 전설은 달성했고, 나름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아이디 옆에 전설마크가 없다는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네요. (웃음)
Q. 전설 등급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 조건을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많은 랭커 분들이 말한대로 기본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패스나 드리블, 슈팅에 관한 감을 익히고, 그 이후에 고급 커맨드를 연습하며 경험을 쌓길 바랍니다.

그리고 실력 못지 않게 멘탈(정신력) 관리도 필요합니다. 그 외엔 경기 당시 운이나 서버 상황도 영향을 끼치겠군요.
Q. 알겠습니다. 이제 포메이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죠. 제가 보기엔 4-3-3의 변형 포메이션을 쓰는 것 같은데, 맞나요?

4-3-3이라고 하기 보단 4-2-4에 가까운 포메이션입니다.
Q. 해당 포메이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선수비, 후역습을 모토로한 포메이션입니다. 4명의 공격수가 상대 페널티 박스로 침투해 공격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공격수의 수가 많아 역습 상황에서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죠. 

반면, 중앙 자원이 적어 아무래도 점유율 싸움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공격 전개를 위해선 CF에게 최대한 빨리 공을 전달해야 합니다. 역습에 중점을 둔 포메이션이기 때문에 공격은 최전방 4명만 담당하고, 나머지 선수는 수비에 치중하는게 포인트입니다.


▲ 'UraziL지호나'의 4-2-4 포메이션 특징
Q. 4-2-4의 경우 RW/LW를 놓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 포메이션은 LS/RS를 배치했는데 이유가 뭔가요?

RW/LW는 분명 측면 공격에 장점이 있지만, 역습 시 고립되는 상황이 종종 나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RS와 LS로 포지션을 조정했죠.

제 포메이션과 같이 포지션을 배치하면 중앙, 측면 공격수가 스위칭을 자주 하기 때문에 득점 기회가 더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스태미너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요.

그리고 RS/LS로 배치했다고 크로스 플레이가 아예 안되는건 아닙니다. 두 포지션에 해당하는 선수가 측면으로 빠지는 움직임도 보이기 때문에, 제 경우 틈나는 대로 크로스로 득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Q. 알겠습니다. 공격진과 관련된 질문을 한 가지 더 하겠습니다. LS-ST-CF-RS로 공격진을 꾸리면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나요?

기본적으로 4명 모두 페널티박스 안쪽으로 파고듭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무한 스위칭이 나타나 패스 루트를 창출하죠.

공격은 CM이 CF에게 공을 전달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공을 잡은 CF는 주변 선수들과 2:1 패스를 나누며 상대의 빈 틈을 공략합니다.
Q. 그럼 이 포메이션은 어떤 유형의 유저들에게 어울릴까요?

성격이 급하지 않고 차분하며, 수비가 강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역습이라고 해서 무조건 빠르게 전진하는게 좋은 건 아닙니다. 물론 빠른 전개가 역습의 요소이지만, 템포를 조절할 줄 알아야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하신 초보분들에게는 좀 어려운 포메이션이라 할 수 있겠네요.

 

▲ 'UraziL지호나'의 세부 전술 


Q. 세부 전술 셋팅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크게 중점을 두고 설정한 부분은 없습니다. 굳이 꼽자면, 팀 성향을 '중간'으로 둔 것과 공격 부분의 위치 선정을 '자유로움'으로 설정한 점입니다. '자유로움'으로 설정할 경우 공격수들의 스위칭이 더 활발히 이뤄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 플레이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보니 공격수들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포지션별 추천 선수 정보를 부탁드립니다.

일단 ST 포지션의 추천 선수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놓을 수 있는 선수들이 참 많죠.

CF는 역습할 때 공격의 시발점이 되는 포지션입니다. 그 만큼 볼키핑력이 중요하며, 드로그바나 즐라탄을 추천합니다. LS와 RS는 날렵하면서 동시에 골결정력이 좋은 선수가 제격입니다. 이런 유형의 선수는 호날두와 헐크가 대표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WC 호날두와 11시즌 헐크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참고로 저는 헐크(11시즌), 드로그바(10시즌), 벤제마(WC), 토마스 뮐러(WC)를 후보로 준비해뒀습니다.
Q. 많은 분들이 토마스 뮐러(WC)의 성능을 궁금해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최고입니다. 어떻게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네요. 한 번 써보시면 왜 다른 사람들이 토마스 뮐러가 좋다고 말하는 지 알게될 겁니다. 추천 포지션은 2선(CF)입니다. ST로는 벤제마(WC)에게 약간 밀리는거 같더군요.

Q. 알겠습니다. 그럼 현재 스쿼드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선수는 누구인가요?


훔멜스(WC)입니다. 월드베스트를 제외하면, 피파온라인3 최고의 수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퍼디난드(06시즌)와 비교하면 속도는 좀 느리지만, 몸싸움이 뛰어나 탱커형 공격수를 상대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훔멜스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엔 나우두(10시즌)을 기용합니다.


▲ WC 훔멜스와 06시즌 퍼디난드의 CB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Q. 나우두는 07시즌 카드의 능력치가 가장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랭커들이 10시즌을 사용하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아마 10시즌이 'Power Header'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다른 시즌 나우두에는 해당 특수 능력이 없죠.
Q. 그렇군요. 혹시 훔멜스 외에 또 추천하는 선수가 있는지요?

발로텔리(WC)를 추천하고 싶네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선수는 아니지만, WC올스타 팀케미가 적용되고, 신체조건이 매우 좋은 선수입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구매에 부담도 없지요.
Q. 에시앙(08시즌)을 풀백으로 두었는데, 체감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좋다는 말 밖에 안나옵니다. 주포지션은 CM이지만, 키가 작아 해당 포지션에서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가급적 풀백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Q. 얼마전 로스터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14시즌 선수 중 눈에 띄거나, 관심가는 선수가 있나요?

디에고 코스타에 많은 관심이 갑니다. 능력치가 상당히 많이 올랐더라구요. 그 외엔 구매하고 싶거나, 관심 가는 선수가 없네요.

아쉬운건 즐라탄의 하향입니다. 개인기가 4성으로 하락한게 생각보다 컸는지 가격도 엄청나게 떨어졌네요.

 

 



Q. 피파온라인3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서버렉 개선이 시급합니다. 저 말고 다른 분들도 충분히 공감할 거라 생각합니다. 서버렉만 개선된다면 더 이상 피파온라인3에 바랄게 없을 것 같네요.
Q. 피파온라인3 대회에 대한 관심이 있는지요.

업무를 보느라 챔피언쉽에 참가하고 싶어도 시간이 안맞더군요. 대신 PC방 대회는 참가한 적 있는데, 한 번 우승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또 참가하고 싶지만, 경기도 지역에서는 대회가 잘 안열려 아쉽습니다.
Q.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UraziL 클럽 화이팅이고,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모든 분들이 스트레지 받지 않고 게임을 하시길 기원합니다. 끝으로 여자친구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랭커에게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 인터뷰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riceboy@gamemeca.com'으로 감독명과 간단한 소개를 보내주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