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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900시리즈, VR에도 쓸만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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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건 역시 VGA다. 사람 이겨보겠다고 1천 개가 넘는 프로세서를 동원한 바둑기계 알파고 역시 280개의 GPU의 도움을 받는다. 하물며 영상 전송의 방법 자체가 바뀐 VR이란 새 플랫폼을 위한 하드웨어라면 고성능 GPU가 더욱 절실하다. 꼭 최고 성능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다행이랄까.


빈곤한 지갑 사정으로 PC 한 대를 새로 꾸밀 여유가 없다면, VGA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게임을 위한 성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최신 라인업은 GTX1000 시리즈이지만, 아직은 자비롭지 않은 가격대가 부담되는 실정이다. 인텔 3세대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현재 VGA 업계의 대세인 GTX900 시리즈가 VR 기기 구동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아봤다.


언제나 그렇듯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의 대세는 GTX900 시리즈다. GTX1000 시리즈 3종이 높은 성능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곧 막내 GTX1050도 2종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시장의 일인자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하지만 베스트셀러인 X60과 X70 시리즈의 가격대가 적어도 10만 원, 많게는 30만 원까지 차이가 나고 있어 접근이 쉽지 않다. 다음 세대 제품군의 출시로 자연스런 가격 하락이 이어지며 구매하기 좋아진 것도 1위 수성의 근거 중 하나다.


모든 PC가 권장사양 이상의 성능을 갖출 순 없다. VR 기기를 비롯해 대부분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들이 권장사양 외에 최소사양을 요구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특히나 새로운 플랫폼인 VR 기기의 경우엔 개발 시기와 출시 시기의 요구 사양을 맞춰야 했기에, 최소사양을 GTX1070으로 설정할 순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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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큘러스 리프트는 요구 PC 사양의 VGA 항목이 GTX970 / R9 290으로 그대로다. HTC 바이브는 출시 초기에는 리프트와 같았지만 현재는 GTX1060 / RX 480으로 바뀌었다. 요구 VGA의 세대가 바뀌었지만, GTX970과 GTX1060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아 결과적으로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기존의 PC에서 VGA만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VR 기기를 즐길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어차피 리프트나 바이브를 ‘공부할 때 필요하니 사달라’는 말은 씨도 안 먹힐 것이고, 어찌어찌 VR 기기를 구입했다 해도 자신의 PC 성능이 따라주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는 명언을 가슴 깊이 새기고, VR 기기가 요구하는 사양에 맞춰 VGA만 교체해 보자. 물론 CPU, RAM 등을 함께 바꿔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긴 하나, 그래픽카드만 바꿔줘도 꽤나 만족스런 VR 체험이 가능해진다. 엄마, 혹은 부인이 모르는 뒷주머니가 있지 않는 이상 우리는 최소 비용 최대 효과를 노려야 한다.



제원
그래픽카드를 제외한 하드웨어는 i5-3570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 기반으로 준비했다. 테스트에 사용할 그래픽카드는 GTX900 시리즈 4종으로, GTX1000 시리즈의 출시 덕에 가격대가 많게는 20% 가까이 하락한 지금이 구입하기 좋은 시기다. 기자 역시 현재 사용 중인 GTX970이 약 10만 원 가까이 저렴해져 하나 더 장만해 SLI로 구성할 예정이다.

 


ASUS STRIX 지포스 GTX960 DC2 OC D5 2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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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제조공정

28nm

쿠다 프로세서

1024개

코어 클럭

1228MHz

부스트 클럭

1291MHz

메모리 종류

GDDR5

메모리 클럭

7200MHz

메모리 버스

128bit

메모리 용량

2GB

인터페이스

DVI x1, HDMI x1, DP x3

(최대 4개 모니터 동시출력 지원)

전원 포트

6핀 x1

최대 사용전력

정격 파워 500W 이상 권장

가격

33만 원대



ASUS 지포스 GTX970 D5 4GB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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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제조공정

28nm

쿠다 프로세서

1664개

코어 클럭

1051MHz

부스트 클럭

1178MHz

메모리 종류

GDDR5

메모리 클럭

7010MHz

메모리 버스

256bit

메모리 용량

4GB

인터페이스

DVI x1, HDMI x1, DP x3

(최대 4개 모니터 동시출력 지원)

전원 포트

8핀 x1

최대 사용전력

220W

(정격 파워 500W 이상 권장)

가격

단종


ASUS 지포스 GTX980 20TH 골드 에디션 OC D5 4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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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제조공정

28nm

쿠다 프로세서

2048개

코어 클럭

1317MHz

부스트 클럭

1431MHz

메모리 종류

GDDR5

메모리 클럭

7010MHz

메모리 버스

256bit

메모리 용량

4GB

인터페이스

DVI x1, HDMI x1, DP x3

(최대 4개 모니터 동시출력 지원)

전원 포트

8핀 x2

최대 사용전력

375W

가격

(단종)


ASUS 지포스 GTX980 Ti MATRIX D5 6GB 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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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제조공정

28nm

쿠다 프로세서

2816개

코어 클럭

1190MHz

부스트 클럭

1291MHz

메모리 종류

GDDR5

메모리 클럭

7200MHz

메모리 버스

384bit

메모리 용량

6GB

인터페이스

DVI x1, HDMI x1, DP x3

(최대 4개 모니터 동시출력 지원)

전원 포트

8핀 x1

최대 사용전력

250W

(정격 파워 600W 이상 권장)

가격

88만 원대


테스트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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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인텔 i5-3570 아이비브릿지 - 쿼드 코어 4스레드, 3.4GHz
메인보드: ASrock Z77 Extreme 4
RAM: DDR3 PC3-17000 8GB (4GB x2)
SSD: 삼성전자 850 PRO 512GB
파워서플라이: FSP 500-50HPN 500W


‣ 이미지 순서는 GTX960 - GTX970 - GTX980 - GTX980Ti 순서입니다.



GPU-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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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에 사용한 GTX900 시리즈 4종의 가장 큰 차이는 클럭 속도와 VRAM 용량이다. 기본 속도로 보면 GTX960부터 순서대로 1228MHz - 2GB, 1051MHz - 4GB, 1317MHz - 4GB, 1190MHz - 6GB다. 동작 속도는 제조사와 제품마다 차이가 있는데, 대부분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되기 때문에 레퍼런스(파운더스 에디션)보다 성능이 잘 나오는 편이다.(그럼에도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파운더스 에디션의 가격이 더 비싼 것은…) 이 성능 지수와 구매 가격을 바탕으로 아래 각종 테스트의 성능을 보며 VR 대응 성능 대비 가격을 비교해 보자.



3DMark - Sky D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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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주력 모델인 GTX900 시리즈인 만큼 3DMark에서 Cloud Gate는 제외하고 Sky Diver부터 테스트를 진행했다. 스카이 다이버는 지난 2014년 추가된 항목으로, FHD 해상도에서 DirectX 11까지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다. 참고로 지난 테스트의 상위 조합이었던 GTX760의 Sky Diver 테스트 결과는 그래픽 21,464점, 총점 15,405점이었다.


GTX900 시리즈의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점수는 그래픽 점수와 총점 순서다.


GTX960 : 25,608점 - 17,741점

GTX970 : 37,862점 - 21,228점

GTX980 : 49,889점 - 22,486점

GTX980Ti : 61,422점 - 25,528점


그래픽 스코어는 제품마다 명확하게 보일 만큼의 차이가 났고, 총점은 GTX970과 GTX980의 점수가 비슷했다. GTX960에서도 그래픽 프레임 평균은 116 이상으로, 대부분의 게임에서 가장 높은 그래픽 옵션을 소화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Fire Str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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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 스트라이크는 노멀, 익스트림에 이어 최근 추가된 울트라까지 3개 항목으로 나뉘어 있다. 간단하게는 FHD와 WQHD(2K), UHD(4K)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본 기사에선 WQHD에 근접한 해상도를 지원하는 VR을 위해 익스트림까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물론 지원 주사율이 90Hz이기에 일반적인 2K 해상도에서의 프레임 레이트보다는 더 높은 값을 지원해야 쾌적한 VR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테스트 결과는 프레임 레이트 평균(소수점 2자리 반올림) - 그래픽 점수 - 총점 순서대로 아래와 같다.


GTX960   - 34.5fps /  7,868점 /  6,465점
GTX970   - 51.1fps / 11,641점 /  9,077점
GTX980   - 64.7fps / 14,745점 / 10,782점
GTX980Ti - 86.5fps / 19,682점 / 12,881점


브랜드마다 성능과 가격대가 조금씩 다른데, 위의 결과처럼 GTX960과 GTX980Ti는 성능도 가격도 차이가 2배 이상이다. 특히 GTX980과도 격차가 꽤 벌어졌고, 성능 대비 가격으로는 오히려 GTX980Ti가 더 낫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GTX980Ti를 장만하는 것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같은 제품을 2-way SLI 구성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추천하기 어렵다.



Fire Strike Extr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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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Mark가 출시되기만을 기다리는 현재 입장에서, VR 기기 구동 환경에 가까운 스펙의 테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파이어 스트라이크 익스트림이다. WQHD 해상도로 진행돼 VR과 해상도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아쉽게도 가장 좋은 성능의 GTX980Ti도 본 테스트에선 평균 60fps를 넘지 못했다.


하지만 GTX960의 3,658점부터 GTX980Ti의 9,274점까지의 결과는 게임에 필요한 객관적 성능으로는 차고 넘칠 만큼 충분하다. 차후 테스트할 GTX1000 시리즈는 물론, VR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사양도 만족시켜 주는 성능이다. 현재 가격대가 많이 하락해 30만 원대 초반에 구입할 수 있는 GTX970의 수요가 아직도 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SteamVR Performance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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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VR 퍼포먼스 테스트의 결과가 재미있다. GTX960의 결과는 90fps 아래로 떨어지는 프레임 없이 총 9373프레임 테스트 결과 3.3점으로 측정됐다. 3개의 게이지 중 노란색에 위치한 GTX960에 대한 조언은 ‘VR 구동은 가능하다 가급적 업그레이드 권장’이었다. 1200MHz 이상의 동작 속도에 2GB의 VRAM 정도로도 VR 구동이 쉽지 않다는 뜻이다. 90fps 이하로 떨어지는 프레임이 30%가 넘었던 GTX760보다는 훨씬 나은 성능이긴 하다.


GTX970부터는 결과 값이 크게 올라, 순서대로 GTX970 9413프레임 6.9점, GTX980 9855프레임 9.7점, GTX980Ti 13818프레임 11점으로 측정됐다. 특히 GTX980Ti는 퀄리티가 very high 항목에서 떨어지지 않고 일직선으로 진행되며 VR 구동에도 차고 넘치는 성능을 입증했다.(이전까지는 10점이 만점인 줄 알았다) 해외 모 커뮤니티에 수많은 유저들이 테스트 결과를 인증한 게시판을 둘러보니, 대체로 엔비디아 VGA는 GTX970, AMD는 R9 290X 정도가 안정적으로 7점 이상을 마크할 수 있는 하한선 정도로 판단할 수 있었다.



게임
메트로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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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 2033 리덕스’ FHD 해상도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는 순서대로 GTX960 52.02프레임, GTX970 71.55프레임, GTX980 85.34프레임, GTX980Ti 90.94프레임으로 측정됐다. 최저 프레임은 오히려 GTX960이 23.47프레임으로 가장 높았지만, 상위 모델일수록 프레임 레이트가 더 일정해 평균 성능을 더 높게 뽑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연한 결과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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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는 DirectX 12를 적용시키지 않고 ‘높음’ 옵션으로 테스트했다. 결과는 순서대로 GTX960 55.78fps, GTX970 83.90fps, GTX980 106.04fps, GTX980Ti 129.55fps다. GTX970부터 성능의 폭이 꽤 큰 편인데, GTX980과 GTX980Ti는 격차가 더 큰 편이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 고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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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980과 GTX980Ti는 고해상도 테스트를 따로 진행해 봤다. 결과는 2560X1440 WQHD, 3840X2160 UHD 순서대로 GTX980 72.50 - 39.25fps, GTX980Ti 94.52 - 53.15fps로 측정됐다. 4K 해상도에선 GTX980Ti도 온전히 60프레임을 내기가 어렵다는 의미다. 현재 시장의 대세인 GTX900 시리즈이고 GTX980Ti가 가장 성능이 좋은 맏형이긴 하나, 4K UHD에 완전히 대응하려면 결국 GTX1000 시리즈로 올라가야 한다.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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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는 단 1시간도 안 하고 온전히 하드웨어 테스트용으로만 사용하고 있는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의 ‘높음’ 옵션 테스트 결과다. 순서대로 GTX960 45.2프레임, GTX970 64.8프레임, GTX980 83.2프레임, GTX980Ti 106.7프레임이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보다는 요구 성능이 약간 높아 평균 수치는 약간 낮게 측정됐지만, GTX970부터는 60프레임 이상으로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 - 고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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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2개 제품의 고해상도 테스트 결과는 WQHD - UHD 순서대로 GTX980 59.9 - 33.8프레임, GTX980Ti 78.5 - 44.7프레임이다. 역시 WQHD 해상도까지는 두 제품 모두 문제가 없지만 UHD 해상도를 소화하기에 만족스런 성능은 내주지 못했다. 새삼 4K UHD 해상도의 요구 성능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지갑을 축내고 있는지, 그리고 기자가 WQHD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 게 얼마나 다행인지를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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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R의 시작과 끝. VR다나와 (www.vrda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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