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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셔틀] RvR에 모든 것을 집중했다, 'A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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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xE' 공식 시네마틱 영상 (영상출처: 넥슨 공식 유튜브)
※ [앱셔틀]은 새로 출시된 따끈따끈한 모바일게임을 바로 플레이하고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지난 해 시작된 모바일 MMORPG 열풍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어마어마한 흥행 성적을 기록한 '리니지M'을 필두로, 하반기는 '테라M', 듀랑고', '로열블러드' 등 여러 모바일 MMORPG가 발매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점점 '레드오션'이 되어가는 모바일 MMORPG 시장에서 자기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뛰어난 그래픽과 커뮤니티 요소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제 자신만의 확실한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해진 상황이다.

넥슨 신작 모바일 MMORPG 'AxE'가 모바일 MMORPG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택한 승부수는 'RvR(Realm vs Realm)'이다. MMORPG 특유의 묘미 '대규모 전투'를 모바일로 제대로 옮겨오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AxE'는 여느 게임보다 다양한 유저 대 유저 콘텐츠로 RvR과 PvP 재미를 확실히 잡아냈다. 다만 차별화에 너무 집중한 탓인지, RvR 외의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느낌이다.

초반 지역부터 RvR 콘텐츠, 자연스럽게 진영간 대결 유도한다


▲ 초반 지역인 '높새바람 언덕'부터 적 진영과 싸우며 성장하게 된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 사냥 중 뒤치기도 매우 빈번하게 벌어진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AxE'는 처음부터 '진영 대 진영'이라는 주제를 강하게 내세웠다. 시작부터 플레이어는 우선 '제국', '연합'으로 나뉜 두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어느 진영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캐릭터 클래스도 달라진다. '제국' 클래스는 질서의 신을 섬긴다는 설정답게 보호와 치유의 힘을 지닌다. 반면 거칠고 야성적 분위기의 '연합' 클래스는 기만술과 속공에 특화되어있다. 즉 진영에 따라 개인 및 파티 플레이 전략도 달라진다.

다른 진영 플레이어와의 만남도 꽤 초반부터 이루어진다. 게임은 '디아블로 2'처럼 스토리에 따라 새로운 지역으로 나아가는 식으로 진행된다. 그런데 세 번째로 가게 되는 지역 '높새바람 언덕'에 가면 퀘스트 진행상 자연스럽게 다른 진영 플레이어와 대립하게 된다. '높새바람 언덕'에 도달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개인차는 있겠으나, 대략적으로 네 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상당히 초반부터 상대와의 RvR을 즐기게 되는 셈이다.

상대 진영과 싸워야 하는 동기도 분명히 제공된다. 초반부터 퀘스트 진행상 적 진영과 상반되는 목적이 주어지므로, 구조적으로 서로 맞서게 되어있는 것이다. 심지어 상대 진영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임무도 주어지는 등, 다방면에서 플레이어간 전투를 유도하고 있다.




▲ 나를 PK한 유저를 찾아가 복수할 수 있는 '복수' 시스템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경쟁심을 자극하는 시스템도 존재한다. '리니지M'이 이미 보여준 적 있는 '복수 시스템'이다. 상대 진영 다른 플레이어에게 필드에서 PK를 당하면 메뉴의 '복수' 탭에 패배 기록이 남게 된다. 이 때 자신을 쓰러뜨린 적 플레이어를 '복수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지정된 상대는 어디에 있는지 표시되고 자동 추적이 가능해진다. 또한 '복수 대상'을 쫓아가 쓰러뜨리는 데 성공하면 게임 내 재화 '명예 포인트'가 지급된다. 복수심과 보상심리를 동시에 채워주는 것이다.

기본적인 필드 전투 외에도 상대 진영 지역으로 침투해 적 진영 NPC를 암살하는 '침투' 퀘스트, 두 진영이 지역 거점을 빼앗기 위해 싸우는 '점령전', 제한시간 내에 상대 진영 캐릭터를 더 많이 처치해야 하는 '데스매치', 아군 진영 플레이어와 5인 팀을 맺고 상대 진영 팀과 대결을 벌이는 실시간 5 vs 5 '콜로세움' 등, 상대 진영에 맞서는 다양한 PvP 및 RvR 콘텐츠가 존재한다. 이처럼 'AxE'는 유저와 유저가 싸우는 재미에 집중하고 있다.

역동적인 전투와 자유로운 시점 변환, '액션 쾌감'도 확실하다


▲ 전투 연출은 상당히 화려하고 역동적이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AxE'의 또 다른 강점은 기존 MMORPG에 비해 전투 자유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이다. RvR 외에 눈에 띄는 부분은 빠르고 역동적인 전투다. 게임 속 캐릭터의 동작은 빠르고 과격하며, 전투 중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종류도 상당히 다양하다. 대부분 모바일 MMORPG는 조작을 간단화하기 위해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수를 제한하는 일이 많다. 반면 'AxE'는 한 번에 최대 6개 스킬을 지원, 상황에 맞는 스킬을 직접 사용하는 조작의 묘미를 추구했다. 즉, 기존 모바일 MMORPG보다 속도감 있고 다채로운 전투를 맛볼 수 있다.

여기에 모바일에 맞춰 복잡해보일 수 있는 조작을 돕기 위한 시스템도 갖췄다. 캐릭터가 완전히 자동으로 움직이고 싸우는 '자동 전투'와, 이동, 목표 설정, 기본 공격은 자동이지만, 스킬은 플레이어가 직접 사용하는 '수동 스킬', 그리고 플레이어가 모든 조작을 직접 하는 '수동 전투'가 있다. 이처럼 여러 모드가 지원되는 덕에 플레이어가 본인의 실력과 취향에 맞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시점 변환이다. 대개의 모바일 MMORPG는 시점이 쿼터뷰로 고정되어 있어 진행 중 시야를 바꿀 수 없어 답답할 때가 간혹 있었다. 반면 'AxE'는 쿼터뷰 외에도 자동뷰와 수동뷰까지 세 가지 시점을 제공한다. 자동 뷰는 기본적으로 백 뷰지만 상황에 따라 스킬 연출을 가장 멋진 각도에서 볼 수 있게 시점을 조정해준다. 수동 뷰는 플레이어가 직접 시점을 움직여 자신이 원하는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해준다. 전투에 이어 시점에도 자유를 준 셈이다.


▲ 쿼터뷰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점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모바일에서 보기 드문 RvR과 자유도 높은 전투 등 'AxE'의 강점은 확실하다. 다만 RvR에 너무 집중한 탓인지 아쉬운 점도 뚜렷하게 드러나 있다. RvR 외의 콘텐츠는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퀘스트는 단순한 사냥의 반복이고, 메인 퀘스트는 자주 흐름이 끊겨서 몰입도가 낮다. 여기에 기존 MMORPG에서 자주 채용하는 아이템 제작 및 하우징 요소도 현재로서는 없고, 캐릭터 꾸미기도 제한적이다. 솔로 및 파티 던전이 있긴 하지만, 사실 필드 사냥과 다를 바 없는 콘텐츠다. 결국 유저간 대전을 제외하면 독자적인 특징을 살린 다른 콘텐츠는 거의 없는 셈이다.

정리하자면 'AxE'는 기존에 의도한 차별화 포인트 'RvR' 재미는 확실히 잡아냈다. 초반부터 필드 PK의 긴장을 잘 살리고 있으며, 1 vs 1, 5 vs 5, 인원 무제한의 대규모 RvR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전을 지원하며 모바일에서는 드문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AxE'가 다양한 취향의 유저간 전투를 폭 넓게 제공하는, 괜찮은 '대전 RPG'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 화려한 연출의 전투와 RvR에 모든 것을 집중했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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