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블레스 리빌드 스킬 분석, 방어와 공격 모두 상향된 ‘가디언’

/ 1

블레스의 신규 업데이트인 리빌드 프로젝트로 인해 각 직업의 기술이 대폭 변경되었다. 능력치가 좋지 않아 선택 빈도가 낮았던 기술 일부를 삭제했고,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또한, 이와 함께 각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스킬 포인트’ 시스템이 추가돼 기존보다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


그렇다면 직업 별로 어떤 점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이를 알아보고자 게임메카에선 리빌드 서버에서 달라진 기술을 하나씩 분석해 보았다. 이번 시간에 분석할 직업은 파티에 없어선 안될 탱커 ‘가디언’이다.



기존 핵심 기술에 있던 기술 변경 효과가 모두 사라졌다. 이제 ‘수호자’를 선택해도 ‘방패 강타’의 피해량이 방어도에 비례해 증가하지 않고, ‘확고한 의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는다. ‘검투사’와 ‘선봉장’도 마찬가지다.

또한, 선택 비율이 적었던 사용과 적용 기술도 일부 삭제됐다. 우선 사용 기술에선 용기를 모두 소모해 적에게 피해를 입히던 ‘방패 강타’, 파티원을 보호하는데 쓰이던 ‘집결’, ‘철옹성’이 사라졌다. 모두 ‘수호자’를 위한 기술이었지만, 효율이 좋지 않아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었다.

적용 기술에선 방패 방어 시 '기합', '분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씩 감소하던 '사기 충전'과 '방패 반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용기를 추가로 획득하던 '강철의 위세'가 삭제됐다. 두 기술은 모두 방패 방어와 관련된 기술이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탱킹 능력과는 크게 관련이 없었다.

효율이 좋지 않아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던 기술들이 삭제됐다
▲ 효율이 좋지 않아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던 기술들이 삭제됐다




기본 공격 기술 '발검'이 3종류로 나뉘어,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됐다. '발검1'은 다른 기술보다 용기를 1 더 획득하고, '발검2'는 피해량이 10%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발검3'은 20초 동안 방어와 마법 방어도를 2.5% 높이는 강화 효과가 최대 2회까지 중첩된다.


용기를 더 빨리 획득해 기술 공격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발검1’을, 자체 피해량을 더 높이고 싶다면 ‘발검2’, 생존력을 더 높여 탱킹 능력을 강화하려면 ‘발검3’ 선택을 추천한다.


기본 공격 기술인 ‘발검’은 이제 3종류로 분화된다
▲ 기본 공격 기술인 ‘발검’은 이제 3종류로 분화된다



가디언은 다른 직업보다 훨씬 많은 기술 상향과 변화가 있었는데, 이중에서도 공격적인 전술의 성능 증진이 눈에 띄었다. 전체적으로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감소했음은 물론이고, 핵심 기술 ‘선봉장’과 ‘검투사’의 전투력 증가 효과가 5%에서 20%로 증가했다. 또한, ‘기합’의 전투력 증가도 10%에서 50%로 상향돼 피해량이 무시 못할 수준으로 높아졌다. 이로써 리빌드 프로젝트 업데이트 이후론 가디언도 공격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전망이다.

‘수호자’의 방어 능력도 더욱 좋아진다. 필수 기술 중 하나인 전선 사수의 반경이 핵심 기술로 '수호자'를 선택하지 않아도 5m에서 7m로 늘어나며, ‘압도’의 공격력 약화 효과가 10%에서 15%로 증가했다. ‘어깨치기’의 경우 기술 사용 시 물리와 마법 방어도를 10% 높이는 강화 효과가 추가돼 앞으로 던전과 전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공격적인 전술이 대폭 상향됐다
▲ 공격적인 전술이 대폭 상향됐다

기존에 선호 받던 생존 기술들도 더 좋아진다
▲ 기존에 선호 받던 생존 기술들도 더 좋아졌다



45레벨 이후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높이는 ‘파라미터 기술’은 생존력 관련이 다수다. 우선, 주요 능력치인 ‘힘’과 ‘방패 방어’, 그리고 ‘평정’이 증가한다. 여기에 생존력을 보강하기 위한 '체력', '물리 방어도’, 그리고 ‘마법 방어도’를 높일 수 있다. ‘치명타’ 역시 추가로 증가시킬 수 있는데, 이는 공격적인 전술을 선택하는 가디언을 위한 능력치로 보인다.


리빌드 서버에서 방어와 공격력이 모두 상향된 ‘가디언’을 만나보자
▲ 리빌드 서버에서 방어와 공격력이 모두 상향된 ‘가디언’을 만나보자


리빌드 서버 가디언 기술 변화점 요약

(1) 삭제된 기술
사용 기술: 방패 강타, 집결, 철옹성
적용 기술: 사기 충전, 강철의 위세
핵심 기술에 있던 모든 기술 변경 효과

(2) 추가된 기술
‘발검1’, ‘발검2’, ‘발검3’

(3) 변경된 기술
선봉장: 전투력 증가가 5%에서 20%로 변경.
검투사: 지속 효과로 전투력 15% 증가가 추가. 다음 4회의 공격 동안 전투력 증가도 5%에서 20%로 변경.
회심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3초로 감소.
전선 사수: 핵심 기술과 상관 없이 반경이 7m로 증가하며 주변의 적을 모두 도발한다.
기합: 전투력 증가 효과가 10%에서 50%로 변경.
확고한 의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60초로 감소.
어깨치기: 기술 사용 시 물리와 마법 방어도를 10% 증가시키는 강화 효과가 추가. 해당 강화 효과는 소모한 용기에 비례해 지속 시간이 증가.
압도: 적들의 공격력 약화 효과가 10%에서 15%로 증가.
필사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
격쇄: 이제 핵심 기술로 '선봉장'을 선택하지 않아도 고를 수 있다.
도약: 이제 핵심 기술로 '검투사'를 선택하지 않아도 고를 수 있다.
역습: 이제 핵심 기술로 '선봉장'을 선택하지 않아도 다른 모든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발동한다. 단, '수호자' 장착 시 10초 동안 방어도가 증가되는 효과는 삭제됐다.
방패 반격: 이제 핵심 기술로 '수호자'를 선택하지 않아도 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단, '검투사' 장착 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는 사라졌다.

(4) 파라미터 기술로 증가하는 능력치
힘, 체력, 평정, 방패 방어, 치명타, 물리 방어도, 마법 방어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블레스 2016. 02. 05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네오위즈
게임소개
블레스의 첫 번째 메인 스토리는 전쟁이라는 거대한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각자의 신념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플레이어는 신성 제국 ‘하이란’과 자유연합 ‘우니온’의 양대 진영...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