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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프렌즈게임즈' 출범, 캐주얼게임 No.1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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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게임즈의 개발사업 시작을 알리는 남궁훈 대표 (사진: 게임메카 촬영)

카카오게임즈가 플랫폼 사업과 퍼블리싱을 넘어, 이제는 자체 개발에 도전한다.

카카오게임즈는 7일 열린 미디어 데이 행사에서 자체 개발사인 프렌즈게임즈 출범을 발표했다. 프렌즈게임즈는 카카오 자회사와 계열사들의 개발역량을 집중해 자체적인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설립된 개발사다.

프렌즈게임즈 남궁훈 대표는 "오늘날 게임시장에서 퍼블리싱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빠른 변화에 민감히 반응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체 개발역량이 필수불가결하다"고 프렌즈게임즈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퍼블리싱으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유저 요구에 맞춘 게임을 만들겠다는 뜻이다.


▲ 프렌즈게임 권미진 제작본부장 (사진: 게임메카 촬영)

프렌즈게임즈는 권미진, 김동준, 박영호 세 명의 제작본부장을 필두로, 총 아홉 명의 PD가 주축이 되어 다양한 작품을 진행한다. 핵심 PD 중에는 웹젠 ‘헉슬리’ PD를 맡았던 강기종 대흥개발 대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와 ‘화이트데이’로 유명한 이원술 손노리 대표가 포함된다. 프렌즈게임즈는 현물출자 방식으로 소속 개발사를 통해 게임을 개발하며, 이렇게 개발된 게임은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는다.

프렌즈게임즈는 향후 캐주얼 게임에 집중할 계획이다. 남궁훈 대표는 ‘프렌즈게임즈의 '프렌즈'는 카카오프렌즈에서 따온 것이지만, 친구와 함께 즐기고 새로운 친구를 만들어나가는 의미도 담고 있다’며,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개발 전문사인 점을 분명히 했다. 또 남 대표는 프렌즈게임즈는 당분간 캐주얼 게임에 역량을 집중하고, MMORPG처럼 규모 있는 게임들은 지금처럼 퍼블리싱과 투자 위주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는 프렌즈게임에서 개발하고 있는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등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캐주얼 신작들이 발표됐다. 또한 손노리 주요 IP ‘화이트데이’를 바탕으로 한 VR게임 ‘화이트데이: 담력시험’도 공개됐다.


▲ 이원술, 강기종 대표를 비롯한 프렌즈게임 PD들 (사진: 게임메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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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벽 기자 기사 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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