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오후 5시(국내시간 기준), 스팀에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가 등장하며 게이머 커뮤니티가 들썩였다.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는 원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계정을 만들고 사이트에서 게임을 구매해야 하는 등 자체 서비스를 고집하는 게임이었기 때문에, 예고 없이 스팀에 진출한 것이냐며 많은 팬들이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확인 결과 해당 게임은 작년 12월 27일 원 제작사와 무관한 aw스튜디오(awstudios)가 EFT라는 이름으로 등록한 게임인 것이 드러났다. 이들은 지난 24일 스팀 페이지 내에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 넣고, 퍼블리셔와 개발자를 원 제작사인 배틀스테이트 게임즈로 변경하고, 이어 게임명과 게임 설명 등도 순차적으로 변경해 자신들의 게임을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로 둔갑시켰다.
▲ 개발자 및 퍼블리셔 수정을 시작으로 가짜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를 만든 정황 (사진출처: 스팀DB)
▲ 게임 삭제 후 가짜 정보들도 순차적으로 사라졌다 (사진출처: 스팀DB)
이를 발견한 스팀 유저들은 해당 게임을 신고하기 시작했으며, 상황을 파악한 밸브는 25일 새벽(국내시간) 가짜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를 스토어에서 삭제했다. 이후 순차적으로 게임과 관련된 정보 및 스크린샷도 내림으로써, 가짜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사건은 약 7시간 만에 막을 내렸다.
아직까지 가짜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에 피해를 입은 유저들의 수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들은 스팀 환불 정책에 의해 구매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다만, 게임 구매 후 다운로드한 파일에 채굴 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 등이 포함되어 있는 지는 확인되지 않아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