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 PS4 버전 리뷰
드림캐스트 2020.08.07 00:01:05 | 조회 1550

 

[리뷰]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 PS4 버전

 

 

[도라에몽]의 친숙한 캐릭터들과 함께 작물을 키우고 동물을 보살피며 곤충 채집, 탐색 등 농장과 마을을 발전시켜 나가며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가 작년 7월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였었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나 지난 730, 새로운 아이템 및 비밀도구가 추가되어 목장 경영 외에도 다채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PS4용으로 이식되어 한국어판이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목장이야기] 시리즈의 작품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작물을 길러 농사를 짓고, 길러낸 작물을 출하하여 돈을 버는 등 간접적으로 농장 경영을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장르의 시리즈 게임입니다.

 

1996팩 인 비디오에서 슈퍼패미콤용으로 첫 선을 보인 [목장이야기(Harvest Moon)]는 목장 경영 외에도 마을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며 연애나 결혼의 요소도 존재했는데, 이후 시리즈를 거듭하며 작물의 종류나 가축들의 수가 늘어났으며, 리얼타임으로 전개되는 시간 속에서 부지런하게 하루의 일과를 채워 나가야 하는 노동의 의미를 일깨워 주며, 다양한 농장 경영 게임에 영향을 끼친 작품입니다.

 

 

 

 

[도라에몽]은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 문화 대사로 임명될 정도로 다양한 연령대에 인기와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는 만화 캐릭터로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에서는 인연을 주제로 [도라에몽]의 친숙한 캐릭터들로 게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진구는 마을을 탐험하며 주민들에게 인사를 나눠 친해지면, 주민들의 대답도 달라지게 되고, 주민의 부탁을 들어주면 답례를 받거나, 주민이 좋아하는 선물을 전달해 호감도를 상승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호감도가 상승하면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고, 마을 주민들의 다른 일면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PS4 버전에는 목장의 장식, 가구, 돌고래 등 새로운 아이템과 동물이 추가되었으며, 밭에 심으면 다양한 요리를 수확할 수 있는 밭의 레스토랑, 마을 사람들의 호감도가 상승하는 큐피트의 화살, 물건을 마을 사람들과 교환할 수 있는 물물 교환기 등의 비밀도구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마벨러스(MARVELOUS!)’가 함께 팀을 이루어 제작한 타이틀입니다. 1997년 캐릭터 자산을 활용한 비즈니스를 할 목적으로 설립된 마벨러스는 가정용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외에도 음반 사업 및 애니메이션 계통의 블루레이 발매 등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영상물을 제작해온 기업입니다.

 

제작사 마벨러스의 주요 작품으로는 [목장이야기] 시리즈 외에 2002SNK의 라이선스를 획득해 제작한 GBA[더 킹 오브 파이터즈 EX 네오 블러드], 목장이야기에 판타지 요소를 가미한 [룬 팩토리] 시리즈, 폭유를 표방하며 가슴을 강조하는 컨셉으로 유저들의 가슴까지 덩달아 설레게 만든 [섬란 카구라] 시리즈 등이 대표작인데, 국내에도 다양한 작품들이 한국어화를 거쳐 정식 발매되어 있어 국내 게이머들에게도 친숙한 제작사입니다.

 

 

 

   게임시스템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 PS4버전에는 기본적으로 농장의 밭을 갈아 작물의 씨앗을 뿌릴 수 있게 하는 괭이, 바위나 울타리를 부술 수 있는 망치, 풀이나 잡초를 벨 수 있는 낫, 나무를 벨 수 있는 도끼, 작물에 물을 줄 수 있는 물뿌리개 등의 도구들을 활용해 농장을 운영해 나가게 됩니다.

 

농장의 나무를 베어 목재를 얻거나 바위를 부숴 석재 등의 소재를 획득하면, 대장간에서 도구를 강화시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각종 도구를 강화하면 더 넓은 밭을 갈 수 있게 되거나, 더 큰 바위를 부술 수 있으며, 한 번에 벨 수 있는 풀이 늘어나는 등 농장의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잡화점에서는 다양한 작물을 키울 수 있는 씨앗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씨앗에는 밭에 뿌리면 수확할 수 있는 순무나 감자 외에 밭에 뿌려 10일 정도 키우면 수확할 수 있는 목초, 15일 정도 키우면 낫으로 베어낼 수 있는 밀 등이 있어 계절에 따라 제철 작물들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작물 외에도 양, , 닭 등의 가축들도 기를 수 있습니다. 가축들에게 매일 먹이를 주고 스킨십을 하면서 키워 나가게 되는데, 소에게서 우유를 짜는 착유기, 양에게는 양의 털을 깎는 양털 가위의 아이템을 이용해 우유나 양털 등의 부산물을 얻어 목장의 매출을 늘려 나갈 수도 있습니다.

 

 

 

 

목공소에서는 건물 증축에 필요한 자재를 구입하거나 건축, 집 물품 구입, 목장 물품 등의 구입이 가능합니다. 넓은 집은 부엌에서 요리를 할 수 있고, 넓은 동물 우리는 소와 양을 10마리까지 기르고 새끼까지 낳을 수 있게 되며, 넓은 닭장 역시 닭을 10마리까지 기를 수 있으며 병아리를 부화시킬 수도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여물을 모아 둘 수 있는 동물 사일로, 닭 모이를 모아 둘 수 있는 닭장의 사일로, 목재나 석재를 적재해 둘 수 있는 자재 창고, 말을 기를 수 있는 마구간 등 다양한 소재를 모아 제작할 수 있으며, 집 안을 꾸밀 수 있는 의자, 테이블, 장식장, 소파나 농장을 꾸밀 수 있는 펜스, 아치, , 간판 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 PS4 버전에는 게임만의 오리지널 세계인 시젠타운을 무대로 삼고 있습니다. 시젠타운 마을은 크게 서쪽과 동쪽으로 나뉘어 있는데, 서쪽 타운에는 헬렌과 그녀의 아들들인 칙과 켄이 운영하는 양계용품점, 람이 유 할머니와 브루 할아버지가 함께 동물을 돌보고 있는 동물용품점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동쪽 타운에는 네랄과 에티, 이들의 딸인 티랄이 운영하는 잡화점, 레스터와 트랑 부부가 운영 중인 음식점, 의사 로코드와 간호사 세루나가 환자들을 진료하는 병원, 스미크와 그의 아들인 브라스가 운영하는 대장간, 펜터가 운영하는 목공소가 위치해 있는데, 진구의 친구들이 이 가게들의 일을 도와주게 됩니다.

 

 

 

 

진구는 파낼 수 있는 갈색 부분의 땅 앞에 서면 파란 선이 생기고, 괭이로 파고 싶은 곳의 땅을 갈아 이랑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만든 이랑에 아이템을 씨앗으로 바꿔 들어 씨앗을 심고, 물뿌리개로 매일 물을 주면 작물이 자라나게 됩니다.

 

다 자란 작물은 수확하여 출하하거나 누군가에게 선물로 줄 수도 있는데, 만약 물 주는 걸 잊으면 작물이 시들어 버리고 맙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여름은 초록, 가을은 노랑, 겨울은 파랑 색으로 구분이 되는데, 작물을 키우던 도중에 계절이 변해도 시들어 버리기 때문에 작물의 성장 기간과 계절의 변화 시점을 고려하여 목장을 운영해야 합니다.

 

 

 

 

농장 일에 도구를 사용하면 체력이 소모되고, 체력이 소진되어 쓰러지면 병원 신세를 지기 때문에 음식을 먹거나 낮잠을 통해 체력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음식은 요리를 사 먹거나 부엌을 지으면 레시피나 냄비 세트, 오븐, 프라이팬 등의 조리기구를 이용해 직접 요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낚싯대를 이용해 바닷가나 호수에서 낚시를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낚싯대를 던지면 낚시찌가 물 위로 나오고, 이 찌가 가라앉았을 때 낚싯대를 당기면 물고기를 잡을 수 있게 됩니다. 물고기는 장소나 시간, 날씨에 따라 낚이는 종류가 달라지고, 밑밥을 사용하면 물고기를 낚기 쉬워집니다.

 

 

 

마치며

 

 

[도라에몽 진구의 목장이야기] PS4 버전은 작물을 기르고 가축을 키워 목장을 경영하는 [목장이야기] 시리즈에 일본의 국민적 인기 캐릭터인 [도라에몽]이 등장해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사하는 생활 장르의 게임입니다.

 

작년에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단순히 이식하는 것에 그쳐 PS4 버전만의 특징이 없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네요.

 

그래도 계절에 맞게 다양한 작물을 키우고, 가축을 보살피며 부산물을 얻어 목장의 매출을 늘려 나가고, 곤충 채집, 낚시, 집 가꾸기, 요리, 수박 깨기, 말 레이스 등 다채로운 일상을 즐기며 주민들과 교류를 하는 훈훈한 목장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0 0
드림캐스트
0%

포션 94,392

가입일로부터 : 6555일

신고 목록 글쓰기
총 15297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글쓰기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
글쓰기
주간 팸 회원 랭킹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