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쇼다운 스위치 버전 리뷰
드림캐스트 2020.03.22 17:03:49 | 조회 1600

 

[리뷰] 사무라이 쇼다운 스위치 버전

 


2019 6 PS4용으로 발매된 [사무라이 쇼다운]은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검극대전 격투 게임으로 아프리카 TV 파이트 매치, 사무라이 쇼다운 진검승부 온라인 토너먼트,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 SNK 월드 챔피언쉽 등 다채로운 대회 진행으로 팬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작품입니다.

 

그리고 지난 12 12,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한국어판이 정식 발매되어 TV모드, 테이블 모드, 휴대모드 등 다양한 상황에서 대전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93년 첫 선을 보인 SNK의 대전형 격투 게임 [사무라이 스피리츠]는 당시의 대전 격투 게임들이 맨주먹으로 상대의 체력을 뺏었던 것에 반해 무기를 이용해 강력한 베기의 타이밍 싸움으로 역전 및 승리를 얻어내는 일격 필살의 시스템으로 인기를 구가한 작품이었습니다.

 

일본의 에도 시대부터 간세이 시기를 무대로 사무라이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만큼 한조, 쥬베이, 아마쿠사 등 실존 인물들이 등장하며, 신체의 절단이나 출혈 연출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임에도 인기에 힘입어 꾸준히 시리즈 물이 출시되어 왔는데, 2009년 발매한 [사무라이 쇼다운 센] 이후 한동안 후속작 출시가 이어지지 못하다가, 11년 만에 시리즈의 세계관을 계승한 신작이 발매되었습니다.

 

 

 


초대 작품으로부터 1년 전을 무대로 삼고 있는 이번 작품은 스스로의 신념을 관철하는 검호들의 새로운 스토리가 펼쳐지며, 호방한 성격으로 강자와의 진검 승부를 추구하며 검극에 달하고자 떠도는 검사 하오마루’, 정령과 대자연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카무이의 전사 나코루루’, 불치병에 걸려있지만 발도술이 특기인 검사 타치바나 우쿄’, 찰나의 쾌락과 놀음을 즐기며 하오마루의 목숨을 노리는 겐쥬로등 역대 시리즈를 대표하는 13명의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특히 몰락한 무가의 청년으로 대대로 이어받은 텐구의 힘을 이용해 싸우는 쿠라마 야샤마루부터 유서있는 풍수사 일족의 후예로 제국 제일의 풍수술을 펼치는 우루이샹’, 선박을 건조하는 목수로 해적에게서 호신술과 살아남는 법을 배운 달리 대거까지 3명의 신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스위치 버전 출시와 함께 히사메 시즈마루’ DLC 캐릭터가 무료로 배포되었습니다. 기억을 잃었을 때 자신을 돌봐준 부부를 찾기 위한 여정을 펼치는 히사메 시즈마루는 다툼을 좋아하지 않지만, 한 번 검을 뽑으면 귀신 같은 실력을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

 

이 외에도 정령 콘루와 함께 싸우는 전진난만한 소녀 리무루루’, 사랑하는 연인을 잃고, 홀린 사람처럼 사냥을 계속하는 광기에 물든 쿠비키리 바사라’, 불을 조종하는 술법이 뛰어난 닌자인 카자마 카즈키’, 멸망한 왕국의 부활을 꿈꾸는 청제국의 무장인 왕푸’, 칼날이 장착된 활을 이용해 새로운 방식의 전투를 선보이는 마지키나 미나등 유료 DLC를 통해 새로운 캐릭터들이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사무라이 쇼다운]의 비동기 온라인 대전 모드인 도장 모드에서는 플레이어의 행동을 학습하여 성장하는 고스트 CPU가 존재합니다. 이 고스트는 게임 플레이를 진행할수록 성장하고 플레이어의 행동을 재현하기 때문에, 대전을 계속 진행할수록 고스트도 성장해 나가게 됩니다.

 

이 외에도 100인 이기기 모드에서는 고스트 CPU를 상대로 10명 배기, 50명 배기, 100명 배기 중 선택하여 고스트를 이기기 위한 목표로 대전을 펼치게 되고, 고스트 매치에서는 플레이어의 성장한 고스트 CPU와 대결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혈투 모드에서는 제한 시간 내에 쓰러뜨린 CPU 수로 경쟁하는 시한 시합, 체력이 없어질 때까지 얼마나 많은 CPU를 쓰러뜨릴 수 있는지를 경쟁하는 무한 시합, 모든 캐릭터를 상대로 토너먼트전을 실시하는 리그전,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고 CPU 및 다른 플레이어와 대전을 펼치는 버서스 혈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갤러리 모드에서는 게임의 BGM 및 캐릭터 보이스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사운드, 아트워크 감상, 취득한 게임의 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으며, 데이터 모드에서는 대전 이력 및 저장 중인 고스트의 데이터를 열람하거나 개인 대전 이력 등의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전 시 공격을 당하면 분노 게이지가 상승하는데, 이 분노 게이지가 최대치가 되면 분노 정점 상태가 됩니다. 상대를 공격하여 분노 정점 상태가 되면 상대의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게 되므로, 이때는 공격을 받지 않도록 보다 주의해야 합니다.

 

분노 정점 상태에서 약, 중 강 베기를 동시에 입력하면 분노 폭발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 분노 폭발 상태 시에는 시간의 흐름이 멈추고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는 효과가 발휘되어 위기 시에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임플레이

 


[사무라이 쇼다운]은 조작 버튼에 할당된 약 베기, 중 베기, 강 베기로 점프 중이나 웅크리고 있는 중에도 공격을 펼칠 수 있는데, 강 베기는 동작이 큰 만큼 베기 후 반격의 틈이 생기는 대신 상대에게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베기 공격 외에 발차기 공격도 구사할 수 있는데, 발차기는 무기 공격보다 위력은 떨어지지만, 빠르게 공격할 수 있어 상대가 무기 공격을 주로 할 경우에는 발차기 공격이 유효하게 작용합니다. 게다가 무기를 떨어뜨린 경우에는 맨손으로도 공격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방향키로 특정 조작과 함께 공격을 구사하면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필살기는 약, , 강으로 위력, 속도, 거리, 궤도, 성질 등이 변화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필살기의 강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분노 정점 상태에 이은 분노 폭발 상태에서 약, , 강 베기를 동시에 입력하면 일섬이라는 특수 공격을 구사하게 됩니다. 일섬은 플레이어의 분노 폭발 중의 남은 게이지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게이지를 고려하여 발동해야 하는 특수 공격입니다.

 

 

 


대전 중에는 전진과 후퇴로 캐릭터를 이동하여 상대와의 거리를 조절하게 되는데, 상대와 거리를 좁히고 싶을 때는 파고들기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상대로부터 멀어지고 싶을 때는 물러서기로 재빠르게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의 공격 순간에 타이밍에 맞춰 가드하면, 분노 게이지가 증가하고 반격하기의 특수한 효과가 발생하는 파악하기가 발동합니다. 게다가 상대의 베기 공격에 맞춰 튕겨내기를 실행하면 상대의 무기를 날려버릴 수 있고, 베기 공격에 맞춰 칼날 잡기를 실행하면 상대의 무기를 날려버리고 상대를 다운시킬 수도 있게 됩니다.

 

 

 

마치며

 


[사무라이 쇼다운]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전작으로부터 11년 만에 선보이는 리부트 작품으로, 과거 일본을 배경으로 각자의 신념을 가지고 싸우는 검호들의 이야기를 다룬 검극대전격투 장르의 게임입니다.

 

리부트 작품임에도 스토리의 비중이 작고, 온라인 대전 상대를 찾지 못해 네트워크 대전을 펼치기가 힘들며,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콘으로는 정교한 커맨드 입력이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스위치의 테이블 모드에서 조이콘을 분리해 나눠 잡고 1대의 기기로도 언제나 오프라인 대전 플레이가 가능하며, 일격필살의 묵직한 액션과 통쾌함으로 심리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0 0
드림캐스트
0%

포션 86,890

가입일로부터 : 6417일

신고 목록 글쓰기
총 15319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글쓰기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
글쓰기
주간 팸 회원 랭킹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