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크래프트, 대학생 개발자 지원하는 챌린저 부문 신설

▲ 2022년 인디크래프트 현장 (사진제공: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17일, 2023 인디크래프트 개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성남시와 성남산업진흥원은 2017년부터 인디게임 공모전을 진행해왔고, 2019년부터 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인디크래프트를 공동 주관했다. 2020년부터 2022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가상게임쇼로 열어 해외 21개국 34개 협력 기관을 유치하고, 4년간 참관객 10만여 명을 유치했다.

2023 인디크래프트는 B2B 특화 글로벌 컨퍼런스로 개최된다. 70여개 글로벌 게임 전시 부스와 게임개발, 마케팅, 보안, 투자 등을 다루는 강연이 진행된다. 특히 글로벌 진출에 초점을 맞춰 해외 참여사 확대 및 글로벌 커뮤니티 제공 등으로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컨퍼런스는 5월 31일과 6월 1일 이틀 간 진행되며, 인디크래프트 메타버스 전용 존도 운영된다. 발표심사, 사업설명회, 개막식 등 다양한 행사를 메타버스에서 진행하며, 인디크래프트 커뮤니티 전용관도 열린다. 

모집 분야도 세분화됐다. 우선 국내 부문은 일반 부문과 챌린저 부문으로 나뉜다. 일반 부문은 국내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개인 또는 팀, 기업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50여개 개발사를 선정해 전시와 함께 다양한 사업화 지원을 제공한다. 이어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챌린저 부문을 신설하며, 선정된 10개 내외 개인 또는 팀은 오프라인 전시 참여와 함께 개발 관련 지원이 제공된다.

해외 부문 역시 모집을 확대해 20여개 글로벌 인디게임 개발사들을 모집한다. 국내 진출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단순히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뿐 아니라 한국 게임시장 진출에 대한 정보와 인프라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인디게임 사업화 지원도 작년보다 다양해진다. 마케팅 등에 어려움을 겪는 인디게임 개발사를 위해 올인원 마케팅 패키지를 제공하며, 지난 2년간 참여 개발사에게 호평받은 진단 멘토링 및 네트워킹데이, 개발자와 소통하는 글로벌 커뮤니티데이, 사업화 지원금 지급도 진행한다. 이 중 진단 멘토링은 게임업계 멘토 피드백이 제공되어 만족도가 높은 지원사업으로 손꼽혔다. 또, 게임콘텐츠 리뷰 제작 지원도 준비 중이다. 

성남산업진흥원 류해필 원장은 "2023 인디크래프트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했었던 네트워킹, 전시회, 기업 참여 등이 대면으로 전환하면서 더 확장되고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올해에도 더 많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게임들이 발굴되었으면 한다. 인디개발사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은 "3년 만에 새롭게 펼쳐질 2023 인디크래프트를 성남산업진흥원과 다시 함께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 이번 인디크래프트는 국내외 인디게임 개발사에 대한, 개발사를 위한 축제로 꾸며질 예정이며 글로벌 컨퍼런스를 통해 진중하고 또 색다른 내용들이 많이 나오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대한민국 인디게임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 인디크래프트 출품작 모집은 3월 말부터 시작하며, 자세한 내용은 인디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에 추후 공개된다. 컨퍼런스 및 출품작 모집, 후원 참여 등은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및 인디크래프트 사무국(indiecraft@k-mga.or.kr)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