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게임 만드는 법 알려주는 AI 어시스턴트 베타 공개

▲ 로블록스 AI 솔루션 'AI 어시스턴트' 소개 이미지 (사진제공: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지난 12월 1일(미국 현지 기준) 자사 개발 엔진 로블록스 스튜디오에 AI 솔루션 'AI 어시스던트'를 베타 버전으로 선보였다.

AI 어시스던트는 콘텐츠 제작자가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게임 등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을 돕는 대화형 AI다. 이번에 선보인 3가지 기능을 사용해 간단한 게임 구성요소를 구축할 수 있다.

우선 제작자가 질문하면 관련 답변을 받아볼 수 있는 '질의응답'이 있다. 예를 들어 제작자가 바닥에 용암이 흐르는 게임을 만들 수 있는지를 물어보면 어시스턴트가 그 방법을 알려주는 식이다.

이어서 머터리얼 생성은 간단한 명령으로 2D 머티리얼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다. 바닥에 넓고 평평한 직사각형을 만든 후 어시스턴트에 '용함 머티리얼' 생성을 요쳥하면 어시스던트가 직사각형에 용암 효과를 추가한다.

마지막으로 코드 설명 및 생성은 어시스턴트가 간단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개발자에게 코드에 대해 설명해 이해를 돕는다. 용암으로 만든 직사각형을 밟으면 체력이 10% 감소되도록 설정한다면 어시스턴트가 스크립트를 쓰고, 제작자에게 이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아울러 로블록스는 AI 모델 훈련을 위한 자사 프로그래밍 언어인 Luau 데이터 집합을 공개 버전으로 출시하고, 향후 몇 개월 간 씬 구축, 텍스처 생성 등 신규 기능을 선보인다.

이번 발표에 대해 로블록스는 지난 10월 공개한 어시스턴트 설명서의 연장선으로, 앞으로 어시스턴트와 생성형 AI 솔루션을 발전시켜 콘텐츠 제작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접근성을 개선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