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오디오 SDK, 오픈 소스로 배포된다

스팀 오디오 개발자 키트 메인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커뮤니티)
▲ 스팀 오디오 개발자 키트 메인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커뮤니티)

스팀 오디오 개발자 키트(Steam Audio Software Development kit)가 오픈 소스로 전환됐다. 라이선스만 따른다면 자유로운 2차 창작도 가능하다.

밸브는 20일, 스팀 오디오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스팀 오디오 개발자 키트의 전체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해당 소스에는 아파치 라이선스 2.0이 적용되어, 2차 라이선스와 변형물의 특허 출원 또한 가능하다. 아파치 라이선스 2.0은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 개발자들이 개발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 적용되는 라이선스다.

이번 오픈 소스는 기존 유저 커뮤니티에서 여러 피드백을 받아 탄생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스팀 오디오 개발자 키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자신의 필요에 맞게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또 이것을 같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많은 유저들에게 공유할 수 있을 전망이다. 스팀 오디오 개발자 키트 지원 엔진은 유니티, 언리얼 엔진, FMOD 스튜디오 등이다.

스팀 오디오
▲ 스팀 오디오 코드 일부 (사진출처: 스팀 커뮤니티)

밸브는 개발진이 개발할 기능을 선택하는 일은 내부 프로젝트에서 필요할 때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며 하프라이프: 알릭스 개발 당시의 에피소드를 예시로 들었다. 당시 개발진은 하이브리드 잔향 및 경로 지정 기능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이렇게 만들어낸 기능을 스팀 오디오 4.0.0의 일부로 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개발진은 이렇게 정해지는 우선순위가 유저들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데 제한을 둔다고 판단했다며, 오픈 소스로 코드를 개방하고 필요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도록 전환했다고 전했다.

한편, 밸브는 “버그 수정 및 새로운 기능 출시를 포함하여 스팀 오디오에 대한 지속적인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