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배틀 패스 반발, 철권 8 악평 급증

철권 8이 배틀 패스 시스템 신규 도입 이후 평가가 하락하고 있다 (사진 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 철권 8 평가가 배틀 패스 시스템 신규 도입 이후 하락하고 있다 (사진 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출시 이후 스팀 유저들에게 호평받았던 철권 8의 비판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문제점과 더불어 새로 도입된 철권 파이트 패스에 대한 불만이 쏟아지며 최근 30일 간 유저 평가가 ‘복합적’까지 하락했다.

지난 2일 철권 8 신규 캐릭터로 에디 골드가 참전하면서 이와 동시에 ‘철권 파이트 패스’가 새로 추가됐다. 철권에서는 처음 도입되는 배틀 패스 시스템으로, 온라인 대전을 통해 일일 미션이나 주간 미션을 달성하고 레벨을 올리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프리미엄 패스를 구매하면 철권 코인도 입수할 수 있는데, 정착 철권 파이트 패스 도입 이후 최근 유저 평가 ‘복합적(3,178명 참여, 60% 긍정적)’까지 내려갔다.

리뷰에서는 배틀 패스 레벨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목록에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아이템도 같이 있으며,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아이템은 퀄리티가 좋지 않은데다 모드 사용도 할 수 없도록 조치한 것이 지적되고 있다. 게다가 프리미엄의 경우 비싼 에디션 구매자들도 유료로 다시 구매해야 하는데, 커스터마이징과는 관련 없는 구체 등의 아이템이 보상에 포함되어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중이다.

그 외에도 유저간 핑 차이를 보정하는 넷코드가 전혀 개선되지 않았고 매칭 밸런스 문제도 제기되던 중으로, 해결해야 될 부분을 놔두고 철권 파이트 패스에 대한 것까지 겹쳐 비판이 더 커지고 있다.

참전 캐릭터 에디 골드와 함께 도입된 '철권 파이트 패스' 시스템이 추가됐다 (사진 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 철권 파이트 패스 시스템은 지난 2일 추가됐다 (사진 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2일 이후 평가만 확인하면 '대체로 부정적' 이다 (사진 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 2일 이후 평가 기준으로는 '대체로 부정적' 이다 (사진 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한편,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는 75% 할인 중인 엘더 스크롤 온라인과 플래닛 주가 각각 3위, 6위를 차지했으며, 80% 세일과 무료 주간 플레이를 제공했던 하츠 오브 아이언 4가 10위에 올랐다.

4월 8일 오후 4시 기준 스팀 전세계 최고 판매 제품 TOP10 (자료출처: 스팀)
(국내에서 노출되지 않은 게임표시를 위해 미국 IP로 접속한 순위입니다)
▲ 4월 8일 오후 4시 기준 스팀 전세계 최고 판매 제품 TOP10 (자료출처: 스팀)
(국내에서 노출되지 않은 게임표시를 위해 미국 IP로 접속한 순위입니다)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오토마톤을 전멸시키고 신규 전쟁 채권 출시를 예고한 헬다이버즈 2가 34만 5,188명으로 5위로 상승했다. 이어 신규 레이드 보스 업데이트 이후 팰월드 동시접속자 수가 2배가량 증가한 12만 6,026명을 기록했다.

4월 8일 오후 4시 기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20 (자료출처: 스팀)
▲ 4월 8일 오후 4시 기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20 (자료출처: 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