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신캐 실프로 '리니지 2' 인기가 올해 최고점 찍었다

/ 1
웹게임과 웹보드게임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자료: 게임메카 집계)
▲ 웹게임과 웹보드게임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자료: 게임메카 집계)

리니지 2가 간만에 호성적을 거뒀다. 지난주보다 3계단 상승해 16위에 자리하며 올해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리니지 2는 이번에 서비스 17주년을 맞이했는데, 준비한 콘텐츠 규모가 만만치 않다. 그중에도 주목할만한 것이 무려 7년 만에 등장한 신규 종족 ‘실프’다. 소년, 소녀를 연상시키는 외모로 ‘총 든 드워프 아니냐’는 의견도 있으나 7년 만의 신규 캐릭터이기에 유저 입장에서는 새로운 공략 포인트가 생긴 셈이다.

여기에 실프 이름을 딴 새로운 서버도 2곳이나 열렸고, 현재 레벨을 유지한 채 클래스를 바꿀 수 있는 상품도 처음으로 나왔다. 이를 토대로 오랜 기간 게임을 쉬었던 유저에게 확실한 복귀 타이밍을 만들어준 것이 순위경쟁에서 유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꾸준히 게임을 해온 유저의 경우 강화 실패로 파괴된 아이템을 복구하거나, 실패해도 아이템이 소멸되지 않는 ‘블랙 쿠폰’을 무료로 준다는 부분이 솔깃하게 다가올 수 있다.

리니지 2는 2019년에 정액제에서 부분유료화로 서비스 방식을 바꾸며 순위를 바짝 끌어올린 바 있다. 이후에도 20위대 중반에서 10위대 후반을 오르내리며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으나, 부분유료화 전환 후 약 1년간 인기를 바짝 끌어올릴 강한 한방이 없었다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지목됐다. 그간 응축해둔 전투력을 17주년에 맞춰 한꺼번에 터트리며 소기의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 리니지 2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올해 최하위 기록한 검은사막

이번 주 검은사막은 순위가 5계단 떨어져, 2020년 들어 가장 낮은 29위를 기록했다. 지난 9월에 등장한 신규 클래스 ‘하사신’ 이후 이를 뒷받침할 주요 콘텐츠 추가가 없었고, 10월에 진행된 패치는 신규 요소 추가보다 유지보수에 더 힘이 실려 있던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검은사막은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 콘솔 등 여러 플랫폼으로 서비스 중이다. 여기에 게임을 만든 펄어비스도 검은사막 외에 신규 개발 타이틀이 늘어났다. 기존에는 검은사막 온라인 하나에 역량이 집중됐다면 현재는 여러 방향으로 분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온라인으로 검은사막을 즐기는 유저 사이에서도 최근 제작진과 운영진이 게임에 소홀해진 것 같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검은사막에 힘을 북돋아 줄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발로란트가 지난주보다 2계단 상승해 7위에 자리했다. 9월 초부터 지지부진한 경쟁을 이어오던 발로란트는 지난 14일에 시작된 액트 3를 기반으로 화력을 끌어올렸다. 신규 요원, 새로운 맵에 신규 보상이 포함된 배틀패스까지 추기되며 제대로 원기를 충전했다. 이번 주에 발로란트는 PC방 이용량과 개인방송 시청자가 모두 늘었는데 신규 요소로 무장한 업데이트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판단된다.

이어서 중위권에서는 원신이 무려 8계단을 뛰어올라 22위를 차지했다. 게임 자체도 국내에서 출시 직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데다 지난 19일부터 폭탄을 좋아하는 귀여운 여자아이라는 반전 매력에, 준수한 성능으로 인기 캐릭터로 자리한 ‘클레’ 획득 확률이 높아지는 이벤트가 시작되며 많은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공개 초기 표절 논란에도 출시 후 매서운 상승세를 탄 원신은 국내 업계에서도 경계대상 1호로 떠오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위권에서는 데스티니 가디언즈가 46위에 오르며 4주 만에 순위에 복귀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11월 11일에 출시되는 신규 확장팩 ‘빛의 저편’을 앞두고 있는데, 이에 앞서 지난 20일에 공식 유튜브를 통해 빛의 저편 스토리 영상을 공개하며 유저들의 기대감을 자극한 것이 유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번지로 서비스가 이관된 후에도 자막은 물론 더빙도 한국어로 지원하고 있다. 이는 국내 유저 집객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포탈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리니지 2'는 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1세대 온라인 MMORPG '리니지'의 정식 후속작이다.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되어 2D 그래픽이었던 전작과 달리 3D 그래픽을 채택했다. 전작의 주요 콘텐츠를 계...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