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시장에서 AMD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올해 출시한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뛰어난 멀티 코어 성능과 함께 게임에 최적화된 다양한 특징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가성비 면에서도 역대급 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었다.
무엇보다 라이젠 7000 시리즈는 상위 라인업부터 보급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는 점에서 AMD의 전성기를 이끌어 줄 선구자로 불리기도 한다. 3D V-캐시 기술로 무려 96MB에 달하는 대용량 L3 캐시를 탑재할 수 있게 된 'AMD 라이젠7-5세대 7800X3D'는 상위 모델을 뛰어넘는 게임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끝판왕'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기에 메인스트림 제품인 'AMD 라이젠5-5세대 7500F'와 'AMD 라이젠5-5세대 7600' 역시 역대급 가성비로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등 AMD 프로세서의 인기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2023년 하반기 다나와 히트브랜드에 어김 없이 이름을 올리게 됐다.
게이밍 CPU의 끝판왕 'AMD 라이젠7-5세대 7800X3D (라파엘) (정품)'
'AMD 라이젠7-5세대 7800X3D'는 동급 최고의 게임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고사양 게이밍PC 구매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L3 캐시 다이의 높이를 줄이고, 그 위에 대용량의 L3 캐시를 하나 더 쌓는 적층형 구조로 96MB의 높은 용량을 구현한 3D V-캐시 기술로 뛰어난 게임 성능을 구현했다.
특히 적층의 L3 캐시와 기존 다이를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실리콘 전극 방식의 '하이브리드 본드 3D'라는 기술을 얹었고, 기존 L3 캐시의 높이를 줄여주는 다이 씨닝까지 더해졌다. CPU를 이루는 2개의 CCD 중에 하나의 CCD에만 3D V-캐시를 적용했다. 즉 하나의 CCD에는 3D V-캐시를 적용함으로써 L3 캐시의 용량을 늘리고, 또 다른 CCD는 기존 방식으로 제작함으로써 부스트 클럭을 높이게 됐다.
또한 8개의 코어를 탑재했으며, 실제 작동 시 16개의 쓰레드로 인식된다. 멀티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DDR5 메모리를 지원하고, 최신 PCIe 5.0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어 차세대 플랫폼을 구성하기에도 적합하다.
가성비 프로세서의 표준 'AMD 라이젠5-5세대 7500F (라파엘) (멀티팩(정품))'
'AMD 라이젠5 7500F'는 메인스트림 CPU 시장에서 뛰어난 가성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 게이밍PC 구매자들의 머스트헤브 아이템으로 인정받는다. 5nm 공정으로 제작된 본 제품은 6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12개의 쓰레드로 작동한다. 여기에 32MB 용량의 L3를 탑재해 컴퓨팅 성능이 뛰어나다. 기본 클럭이 3.7GHz이며, 부하 시 최대 5.0GHz의 클럭을 구현한다.
AVX-512를 지원해 기존 라이젠 5000 시리즈와 비교해 최대 1.3배 더 빠른 nT FP32 추론이 가능하고, 최대 2.5배의 nT Int8 추론 능력을 보여준다. 최신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향후 출시될 그래픽카드는 물론 동일한 인터페이스의 M.2 SSD의 잠재력을 높일 수 있다.
5200MHz 클럭의 DDR5 메모리를 지원해 고성능 게이밍PC는 물론 전문가용PC 구성에도 적합하고, 간단한 설정으로 CPU를 자동으로 오버클럭킹 할 수 있는 Precision Boost Overdrive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울러 이전에 출시된 라이젠5 7600과 달리 내장 그래픽을 제외함으로써 합리적인 가격으로 게이밍PC를 구축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최적의 제품으로 꼽히기도 한다.
가장 합리적인 메인스트림 프로세서 'AMD 라이젠5-5세대 7600 (라파엘) (멀티팩(정품))'
'AMD 라이젠5-5세대 7600'은 가격과 성능의 조화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PC 시장에서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의 대표 주자로 인정받고 있다. 5nm 공정의 본 제품은 6개의 코어를 탑재했으며, 실제 작동 시 12개의 쓰레드로 인식돼 멀티 쓰레드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 등에 적합하다.
여기에 3.8GHz의 기본 클럭으로 작동하지만, 부하 시 최대 5.1GHz의 높은 클럭으로 작동하고, 32MB의 대용량 L3 캐시가 탑재됐다.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TDP가 65W에 불과해 전력대비 성능 면에서도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신 DDR5 메모리를 비롯해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고사양의 게이밍PC를 구축하기에도 적합하고, 별도의 내장 그래픽을 탑재해 그래픽카드 없이 보급형PC를 맞추기에도 손색이 없다. 이렇듯 다양한 특징을 갖췄음에도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25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돼 가성비를 따져 PC를 구성하기에 최적의 제품으로 꼽힌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