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블레스 '리빌드 프로젝트' 예고, 성장의 재미 강조한다

/ 4
블레스가 '리빌드 노트'에 신규 '리빌즈 프로젝트' 소식을 게시했다
▲ 블레스가 공식 홈페이지에 '리빌드 프로젝트' 관련 소식을 게시했다

25일, 블레스가 공식 홈페이지의 개발자 소식 콘텐츠 ‘리빌드 노트’를 통해 ‘리빌드 프로젝트’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게시했다. ‘리빌드 프로젝트’는 블레스가 추구하는 재미의 본질을 되찾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 콘텐츠를 개선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뼈대를 새롭게 만드는 과감한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된 정보는 ‘성장’으로 공들인 만큼 성능과 외형에 뚜렷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고, 자산 가치가 계속 보존되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이에 블레스는 신규 시스템으로 ‘강화’, ‘진화’, ‘승계’, ‘분해’, 그리고 ‘내구도 수리’를 추가할 예정이다.

아이템 자체를 15단계로 높이는 신규 ‘강화’ 시스템은 단계에 따라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성능은 물론이고 외형 효과까지 더욱 화려해진다. 새로운 강화 시스템에는 실패로 의한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내구도’와 ‘강화 마일리지’ 속성을 더했다. 강화에 실패할 경우 해당 속성의 수치가 하락하며, 이는 NPC 혹은 도구를 활용해 수리할 수 있다. 즉, 기존 ‘룬’ 시스템과는 다르게 최소한 강화 재료가 파괴되는 스트레스로부터는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아이템을 최대 강화 단계까지 완료한 후에는 ‘진화’를 할 수 있다. ‘진화’는 최대 3단계까지 가능하고, 진화 시 무기의 경우 기본 능력치 외에 PVP, 사냥, 제작 등 다양한 상황에 도움이 되는 특수 능력치가, 방어구는 ‘룬’ 홈이 추가된다. 또한, 진화 이후엔 외형이 변경되어 유저들이 느끼는 성장의 변화가 더욱 커질 것이다.

현재 개발 중인 신규 강화 시스템의 UI
▲ 현재 개발 중인 신규 강화 시스템의 UI

강화에 따라 외형에 큰 차이가 생긴다
▲ 강화에 따라 외형에 큰 차이가 생긴다

기존의 강화 시스템이었던 ‘룬’에도 변화가 생긴다. ‘룬’의 강화 단계가 11에서 3으로 개편되며, 각 단계별 능력치 상승 폭이 상향된다. 기존 ‘공격’과 ‘방어’ 홈도 ‘곰, 사자, 독수리’ 등으로 변경돼 특정 속성으로 치우친 밸런스를 바로잡고 다양한 능력치를 전략적으로 선택하게 만들 계획이다.

이밖에도 장비를 재료로 활용해 다른 아이템을 강화하는 ‘승계’, 아이템의 마모 정도를 나타내는 ‘내구도/수리’, 필요 없는 아이템을 분해해 유용한 재료를 받을 수 있는 ‘분해’ 등 다양한 신규 시스템이 추가된다. 더불어 캐릭터 초반 성장 체감을 개선하고자 일부 선공 몬스터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등 다방면으로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내구도와 수리 시스템이 추가된다
▲ 내구도와 수리 시스템이 추가된다

필요 없는 장비는 분해해 유용한 재료로 만들 수 있다
▲ 필요 없는 장비는 분해해 유용한 재료로 만들 수 있다

한편, '리빌드 프로젝트'는 8월 1일부터 공식 홈페이지의 ‘리빌드 서버’를 통해 베타 테스트로 먼저 선보이고, 테스트에 참여한 유저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리빌드 프로 테스터'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아래는 이번 '리빌드 노트' 전문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7월 17일 From B를 통해 예고했던 블레스 리빌드 프로젝트에 대한 소식을 드디어 전해드리게 되었습니다.

블레스의 근간을 바꾸는 리빌드 프로젝트 소개와 함께 베타 테스트 계획도 안내해 드렸는데요. 베타 테스트에 앞서
‘리빌드 노트’를 통해 성장, 전투, 채집/제작, 여행의 동반자, UI/UX,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연결성 총 7가지의 테마로, 
리빌드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해 8월 1일 리빌드 베타 서버가 오픈되기 전까지 매일 하나씩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직 리빌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플레이어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고, 
리빌드 베타 테스트와 리빌드 프로모션에 참여해 보세요.
 
 
 
첫 번째 리빌드 노트에서는 캐릭터의 성장과 관련된 변경 사항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성장’이라는 리빌드 테마는 게임 플레이에 가장 기본이 되는 컨텐츠 요소이면서도 ‘리빌드’의 핵심 변경점이기에, 
이 글을 통해 저희가 얼마나 많이 고심했는지 플레이어분들께 잘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존에는 레벨업을 하고 더 강한 장비로 교체해나가는 캐릭터의 성장 과정에서 “레벨은 올랐는데 도대체 어떤 
능력치가 달라진 거지?”, “아이템을 바꿨는데 사냥 속도가 달라지지 않았어!” 등 
플레이어분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을 만큼의 뚜렷한 변화 요소가 부족했었죠. 
그에 따라 완전한 성장의 재미를 느끼기 힘드셨을 것입니다. 

특히, 아이템 성장 방법 중 룬 강화의 경우 일정 단계 이상부터 강화에 실패할 시 강화 재료가 없어질 확률이 존재하여 
스트레스는 큰 반면에 새로운 던전이 출시되고 상위 티어가 업데이트되는 시점이면 애써 성장시킨 아이템의 가치가 하락하여
성장 과정은 힘들고 성장 결과물은 보존되지 않는, 한마디로 노력 대비 성장 체감이 어렵게 설계된 시스템이었죠.
 
리빌드 서버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캐릭터를 성장시키며 공들인 시간과 노력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그리고 공을 들인 결과물의 가치는 보존되도록, 캐릭터와 아이템의 전반적인 성장 구조를 새롭게 개편하고 
여러 가지 신규 시스템을 도입해 보려고 합니다.
 
 
 
기존의 강화 시스템은 아이템이 아닌 룬을 강화하고 룬의 능력치에 따라 아이템의 성능이 좌우되었죠.
레벨이 상승하고 상위 던전에 갈 수 있게 되고 파밍으로 좋은 장비를 습득하게 되어도 결국, 성능 좋은 룬이 없을 경우 
성장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리빌드에서는 아이템 자체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강화는 총 15 단계로 구분되어 단계가 상승할수록 아이템 자체의 성능은 좋아지고, 외형 효과는 화려해지는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성능과 외형의 변화는 높은 강화 단계에 이를수록 더욱 빛을 발하겠죠.
 
이쯤이면 “실패하면 어떻게 되는 거야?”라고 궁금해하시는 플레이어분들이 계실 텐데요.
새로운 강화 시스템에서는 실패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내구도’와 ‘강화 마일리지’라는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내구도에 대해서는 뒷부분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이지만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아이템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와 내구도가 
하락하게 되고 이 내구도는 NPC 혹은 도구를 이용하여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최소한 강화 재료가 파괴되는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된 셈이죠.

또한, 플레이어는 실패 보상과 강화 마일리지를 통해 연속적인 실패를 하는 경우 강화에투입된 비용과 강화 확률에 대해 
일정 수준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실패 보상은 강화에 실 패할 시 받게 되는 아이템 보상이며, 다시 강화 재료로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강화 마일리지는 강화에 실패할 때마다 강화성공 확률에 추가적으로 더해지는 성공 확률값으로써 성공을 하게 되면 초기화되지만, 연속적인 실패를 하게 될 경우 강화 성공 확률이 점점 높아지게 되어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강화 시스템을 통해 앞으로는 좋은 아이템을 파밍하고, 파밍 한 아이템의 성능과 외형을 강화하는 재미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이템을 최대 강화 단계까지 완료한 후에는 진화를 통해 무기/방패 아이템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진화는 최대 3단계까지 가능하며 실패할 확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이템을 진화시키게 되면 아이템이 가진 기본적인 능력치 외에도 무기의 경우는 PVP, 사냥, 제작 등 다양한 상황에 도움이 되는 
특수 옵션이, 방어구는 룬 홈이 추가됩니다. 또한, 진화 전 보다 차별화된 외형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진화된 아이템을 강화할 시 강화 재료의 수집 난이도는 낮아지고 능력치는 가파르게 상승하게 되어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체감하시는 성장 변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더 좋은 새로운 장비 아이템을 습득하였을 때, 기존에 사용 중이던 장비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공들인 아이템의 가치가 보존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특정 아이템에 투자하여 도달한 강화와 진화 단계, 특수 옵션, 룬 홈 등을 다른 아이템으로 이전할 수 있는 ‘승계’ 시스템이 
그것입니다. 장비 승계는 착용 제한이 45레벨 이상의 아이템 중 일정 등급 이상의 아이템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장비의 승계 결과에 따라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지만, 진화한 등급 이하로의 하락은 되지 않도록 하여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아이템의 마모 정도를 나타내는 ‘내구도’라는 개념이 생기게 되는데요. 
앞서 강화 시스템에서 설명드렸듯이 강화에 실패할 경우 이 ‘내구도’라는 수치가 감소하게 되고, 
플레이 상황별로 사망 혹은 스킬 사용 정도에 따라서도 아이템의 수명이 달라지게 되어 
앞으로의 플레이에서는 장비 아이템을 효율적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내구도가 감소한 아이템은 대도시와 캠프에 존재하는 대장장이 NPC 속은 수리 도구를 통해 수리할 수 있으며, 
이때 수리 결과에 따라 최대 내구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플레이어가 파밍 한 장비 아이템은 모두 가치가 있게 됩니다.
능력치나 외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도 분해 시스템을 통하여 강화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고,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더 좋은 결과물을 획득할 수도 있게 됩니다.
 


기존 서버에서 ‘룬’의 역할이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고 다른 캐릭터와 능력의 차별을 줄 수 있는 아이템 성장의 큰 축을 
담당하였다면, 리빌드 서버에서의 룬은 캐릭터의 능력을 보조해주는 일종의 액세서리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기존의 룬 강화 단계가 11단계로 최종 강화 단계까지의 여정이 험난했던 것에 비하여, 개편된 룬 시스템은 최종 3단계의 강화로
변경되어 좀 더 쉽게 최종 단계에 도달할 수 있으면서도, 각 단계별 능력치의 상승 폭은 상향되어 강화 단계가 상승함에 따라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체감하시는 성취감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기존의 룬 홈이 ‘공격’과 ‘방어’의 종류별로 나뉘었던 부분에 대해, 리빌드 서버에서는 곰/사자/독수리 등 룬의 문양별로
나뉘게 되어 특정 룬으로 치우친 밸런스를 바로잡고 다양한 옵션의 전략적인 선택이 더욱 중요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룬은 사망 시 일정 확률로 소멸할 수도 있으므로 전투가 벌어질 경우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기존보다 긴장감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나친 염려는 거두어 주시기 바랍니다. 
명예점수를 통한 구입, 제작을 통해서도 룬 획득이 가능하여 기존보다 쉽고 원활하게 수급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기 때문이죠.
 
플레이어 여러분의 성장 욕구에 무언가 부족하고 채워지지 않는 마지막 갈증을 개편된 룬 시스템을 통해
해소시켜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캐릭터의 초반 성장 과정에서 정예 몬스터를 만나거나 선공 몬스터들이 떼로 달려들어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분들이
꽤 있었을 겁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키워보기도 전에 맞이하는 죽음은 결코 유쾌하지 않은 경험이겠죠.
 
리빌드에서는 일부 선공 몬스터를 비선공으로 전환하고, 정예 몬스터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초반에 캐릭터를
육성하는 데 있어서 플레이어분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정했습니다.

그렇지만 사냥이 너무 쉬워서 하품하며 플레이를 하시는 것은 저희가 원하는 방향이 아니기 때문에, 
사냥의 긴장감을 줄 수 있을 정도로 공격력이 상향되는 일반 몬스터도 물론 존재합니다. 
플레이어분들은 더 좋은 장비를 꾸준히 갖추고, 물약을 든든히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장비와 물약은 사냥을 통해서만 아니라 상점에서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키우며 저레벨 때 초반 던전을 혼자 클리어하기가 어려웠던 점도 개선됩니다.
초반 던전 공략을 위한 파티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분이 던전 공략을 포기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운명의 발자취 퀘스트를 통해 리빌드에서의 첫 던전 싱글 플레이에 도전해 보세요.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셔서 다양한 변화를 직접 경험해 보시고, 
블레스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소중한 피드백을 보내주세요.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미리보는 리빌드’에서 소개해 드리는 컨텐츠 개편 사항은 리빌드 서버를 통해 순차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테스트 과정에서 
구현 내용이 변동되거나 개발 단계상 현재의 테스트 빌드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는 2주 단위로 업데이트를 계획 중이며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도 리빌드 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이오니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항상 리빌드 노트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블레스 2016. 02. 05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네오위즈
게임소개
블레스의 첫 번째 메인 스토리는 전쟁이라는 거대한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각자의 신념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플레이어는 신성 제국 ‘하이란’과 자유연합 ‘우니온’의 양대 진영...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