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디아블로3 이색직업 `부두술사`, What’s up voodoo?

/ 1

디아블로3 발표 당시 유저들의 이목을 끌었던 것은 바로 직업 구성이었다. 그런데 전작 디아블로2의 직업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최초 야만용사를 시작으로 생소한 부두술사가 공개 된 것이었다. 이 부두술사는 위치닥터 > 의술사 > 부두술사로 직업 명칭이 변경되었는데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직업이었기 때문에 유저들의 궁금증을 유발시켰다.

부두술사가 뭐죠?

2008년 월드 와이드 인비테이션(이하 WWI)에서 ‘디아블로3’ 개발자 세션의 마지막 주제 ‘디아블로3에 등장하는 생명체 패널 섹션에서 부두술사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는데 블리자드는 아래와 같이 흥미로운 캐릭터임을 강조 했다.

‘위치닥터는 작업하기 매우 재미있는 캐릭터다. 전통적인 영웅상에서 벗어나 어두운 측면을 깊숙이 파고 들 수 있는 그런 캐릭터다. ...(중략)... 위치닥터는 군중 제어요소를 포함해 실체가 없는 마법을 다루는 직업이다. 이런 성향들이 외모나 방어구에 나타나도록 했다. 그가 착용하는 장비는 그의 허약한 육체보다 더 험악하고 강한 인상을 준다.’

이러한 부두술사의 설명에 대해 일부 유저들은 ‘네크로맨서와 비슷한 직업이 아닐까?’라는 추측과 함께 ‘왜 네크로맨서를 등장시키지 않느냐?’ 라는 볼멘소리를 하기도 했었다.


▲  2008년 처음 공개된 부두술사의 컨셉아트

부두술사는 유저들의 추측과 논란을 뒤로 하고 디아블로3의 직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였고, 이제 베타를 통해 직접 플레이까지 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이 낯선 직업 부두술사의 부두란 무슨 뜻일까? 우선 부두는 부두교를 지칭하는 말로써 특정 종교를 뜻한다. 부두교란 서인도제도의 아이티에서 널리 믿고 있는 민간신앙으로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 행해지는 악마숭배, 주술 등을 포함하는 관습을 말한다. 부두교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아프리카의 신들인 ‘로아’ 로 정령(선신)과 사령(악신)으로 나뉘어져 있다. 의식은 대개 특정 장소에서 행해지고 동물을 산 제물로 바치며, 이상한 춤 그리고 의식 중 환각상태 등 현대인들에게는 다소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특징이 있어 게임이나 영화에서 부정적인 소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실제로 부두교란 종교가 존재하고 있으며, 디아블로3의 신규 직업인 부두술사의 특징과 모습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부두교란 종교를 모티브로 만든 직업임을 알 수 있다.


▲  디아블로3 공식 사이트의 부두술사 소개 내용

블리자드는 왜 부두술사를 선택했을까?

2008년 WWI의 Q&A에서  디아블로3의 새로운 점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그 답변에는 새로운 직업인 부두술사가 있었다.

Q: `디아블로2`와 비교해서 어떤 점이 새로워졌나?
A: 윗치 닥터(의술사)와 같은 새로운 직업을 통해 새로운 게임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바바리안(야만용사)과 같은 기존 직업 역시 `디아블로 3`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느낌을 주도록 완전히 새로운 기술로 무장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설정 옵션은 이전 디아블로 게임에 비해 한층 더 특화된 캐릭터 설정 기능을 제공하므로 막강한 힘을 가진 자신만의 고유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신규 직업인 부두술사와 그에 대한 스킬을 통해 전작과의 차별점을 꾀하였는데 사실, 부두술사와 관련된 캐릭터나 게임 요소는 디아블로3가 처음은 아니었다. 블리자드는 이미 이 부두교(부두술사)를 자사의 온라인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의 세계에 등장 시켰던 것이다. WOW의 세계에는 부두교란 종교가 있고 이를 믿는 트롤이라는 종족이 있으며, 한 종족의 신앙인 만큼 다양한 퀘스트와 시스템에 영향을 주고 있다. 현실의 부두교와는 달리 우스꽝스럽기도 하고 재미난 연출(특히, NPC들의 대사들 “부두교에 너무 심취하지 말게”, “부두교의 가르침을 잊지말게” 등)로 인해 WOW를 하는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던 것이다. 블리자드가 디아블로3의 신규 직업을 부두술사로 결정하는데 있어 이러한 현상들도 영향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부두교에 심취한 나머지 씻지 않아 더러워진 트롤?

또한, 이러한 부두교는 다른 게임에서도 간혹 등장하는데 대부분이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악의 역할로 득달같이 달려드는 NPC나 세력 등 부정적인 것으로 설정되고 있다.


▲  부두교에 심취한 주민들이 주인공을 개종(?)시키기 위해 달려들고 있다

그렇다면 디아블로3의 부두술사 직업 역할은 무엇?

전작의 네크로맨서가 물러나면서 부두술사가 대신 그 역할을 하지 않을까라고 추측 했던 것들이 플레이 영상이나 직업 특징 등을 통해 확인되면서 실제로 맞아 떨어졌다.


▲  디아블로3의 네크로맨서와 유사한 기술들..렉 유발자가 될 것인가?

공개된 직업 특징에서 알 수 있듯이 강력한 한방의 직접 공격보다는 소환수를 기본으로 대상에게 상태 이상 기술과 각종 보조 기술 및 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게다가 현재 베타에서 비인기 직업 1위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임어택의 최강자로 꼽혔던 마법사를 제치고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부두술사는 보기와는 달리 친숙하고도 익숙한 직업인 것이다.


▲  부두술사 해골왕까지 18분 클리어 영상(마법사는 24분~)

어둠에 맞서 어둠의 힘을 사용하는 부두술사! 분명 색다른 매력의 직업임에 틀림 없을 것이다.

“자네, 부두교의 가르침을 받겠는가?”



▲  이런 분이 가르쳐 주신다면야…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게임메카 필자 Po부두weR (dia3@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디아블로 3'는 전작 '디아블로'와 '디아블로 2'의 스토리라인을 계승한 작품이다. 야만용사, 부두술사, 마법사, 수도사, 악마사냥꾼 등 5가지 직업을 지원한다. 무시무시한 악마 및 강력한 보스들과의 전투와 캐...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