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E3 2019에서 고전 명작들의 리메이크 정보가 대거 공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영화 같은 게임을 표방하며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했던 [파이널 판타지 7]의 리메이크 소식은 팬들을 열광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리메이크 프로젝트는 3부작으로
진행되어 2020년에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에 이어 원작의 잊혀진 도시까지의 스토리를 다루고 있는
제2탄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가 지난 2월 29일 PS5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97년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발매된 [파이널 판타지 7]은 기존 시리즈와 다르게 현대적 도시를 배경으로 최초의 3D화에
성공한 작품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7]은 시네마틱 영상과
인게임 플레이 간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 영화 [스타워즈], [쥬라기
공원], [터미네이터] 등의 CG 아티스트들을 스카우트하는 등 거금을 투입해 제작되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7]은 3D
폴리곤 기술을 활용한 부드러운 카메라 워크, 화려한 영상,
훌륭한 연출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이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스토리를 섬세하고 감동적으로 그려내 극찬을 받으며 밀리언 셀러를 기록했으며, 타임지 선정 최고의 비디오 게임으로 선정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에서는
스토리 진행 여부나 배틀 상황에 따라 ‘클라우드’ 외에 동료
중에 조작 캐릭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세피로스는 공격 버튼으로 마사무네로 근접 공격을 펼치고, 일정 횟수의 공격에 성공하면 파생 공격이 해방됩니다. 파생 공격은
다양한 공격 뒤에 발동되며 적에게 명중하면 리미트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이 외에도 에어리스는 마법으로 복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데, 템페스트는 모은 마력의 양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고, 마법진
위로 워프 이동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파는 빠른 격투술을 구사하는데, 아군과의 연계 액션으로 콤보를 연결하거나 강한 위력의 기술을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작에서는 마황 에너지가 구축한 광대하게 펼쳐진 초원지대인
그래스랜드, 견고한 석벽으로 둘러싸인 마을 캄, 과거 미스릴을
채굴하며 번영했지만 서서히 쇠퇴하여 폐광된 미스릴 광산, 공화국의 수도였던 해상도시 주논, 해안가 관광지인 코스타 델 솔, 인공적인 오락시설인 골드 소서, 황량한 적토의 대지에 협곡이 펼쳐진 코스모 캐니언을 무대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특히 관광지인 코스타 델 솔과 골드 소서에서는 상대와
펀치 대결을 펼치는 3D 배틀러, 다양한 기술을 사용해 초코보
탑승 실력을 겨루는 초코보 레이스, 솔저들을 상대로 맹렬한 레이스가 펼쳐지는 G바이크, 악곡을 리듬게임 형식으로 플레이 하는 피아노 연주, 전략사고형 카드게임인 퀸즈 블러드 등 다채로운 미니게임들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에서는
마도서점에서 스킬 북을 해독하면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킬 북을 펼치면 각 캐릭터의
스킬 트리가 기록되어 있고, 스킬 포인트를 할당해 강화하고 싶은 능력을 해방할 수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는 전투 외에도 검술 지도서와 같은 스킬 북 아이템을 입수하면 획득할 수 있고, 해방한 스킬 코어는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 스킬에는 연계 액션, 연계 어빌리티, 연계 어택 강화,
풍속성 마법 공격, 빙속성 마법 공격, 염속성
마법 공격, 뇌속성 마법 공격, 강공격 강화, 반격 액션, 가드 태세, 집중력
향상, 고유 어빌리티 대미지 증가, 점프 공격, 콤보 대미지 증가, 체인지 가드,
가드 반격기 위력 증가, 가드 돌진 등 다채로운 스킬이 존재해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캐릭터를
육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무기와 방어구에는 마테리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상단이 무기, 하단이 방어구의 마테리아 슬롯인데, 마테리아 리스트에서 회복 마법, 염속성 마법, 빙속성 마법 등 장착할 마테리아를 선택해 장착하면, 새로운 마법과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 마테리아는 스테이터스가 향상되는 등의 효과도 발생합니다.
무기나 방어구에 장착한 마테리아는 전투를 통해 어빌리티
포인트를 획득해 성장하게 됩니다. 성장한 마테리아는 성능이 오르며 능력 강화 수치가 상승하거나 보다
강력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와 방어구에 다양한
마테리아를 장착해 보고 플레이어의 전투 스타일에 적합한 조합을 찾아야 합니다.
무기를 장비하면 해당 무기의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 어빌리티는 반복해서 사용하여 숙련도가 최대치가 되면 플레이어의 능력이 되어 무기를 변경해도 해당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어빌리티에 따라 숙련도 보너스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기를 계속 사용할수록 캐릭터의 무기 레벨이 오르며, 무기의 각종 파라미터가 상승합니다. 무기에 내재된 무기 스킬을 해방해
공격 중시나 방어 중시 등 전략에 따른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무기 레벨이 오르면 새로운 무기 스킬을
습득하며 장착할 수 있는 슬롯도 늘어나게 되고, 공격 강화, 방어
강화, 밸런스 중시 등 타입에 따라 무기를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에서는
적에게 다가가면 경계 상태가 되어 타깃 경계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적과 멀어지면 경계 게이지가 줄어들지만, 게이지가 가득 차면 적에게 발각되어 배틀에 돌입하게 됩니다. 적에게
발각되기 전에 선제공격에 성공하면 전투 시작 시 ATB 게이지가 조금 증가하게 됩니다.
배틀에서 플레이어는 무기를 사용한 액션을 취하게 되는데, 공격 버튼을 길게 누르면 범위 공격을 구사할 수 있고, 회피 후
공격 액션으로 원거리 공격, 회피 후 공격을 길게 누르면 공중 돌진을 펼치는 등 버튼을 누르는 방법이나
적의 위치 등 상황에 따라 공격 범위나 액션이 자동으로 바뀝니다.
적의 체력 게이지 하단에 버스트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버스트 게이지를 히트 시켜 최대치까지 채우면 적이 쓰러지며 버스트 상태가 되어 공격의 기회가 생깁니다. 버스트 게이지는 적의 약점 속성으로 공격하거나 간파 어빌리티로 알아낸 적의 다양한 공략 조건을 충족하면 버스트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적의 버스트 게이지가 최대치까지 차면 일정 시간 동안
행동 불능이 되는 버스트 상태가 발생합니다. 버스트 상태가 된 적은 무방비 상태가 되며 받는 대미지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버스트 상태일 때 캐릭터의 고유 어빌리티로 공격하면 ATB 게이지를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동료들은 저마다 플레이어에 대한 호감도를 갖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행동과 대화 시의 선택에 따라 동료들의 호감도도 변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호감도가 상승하면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호감도는 자유 행동 중에 동료들의
머리 위에 표시되는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료들과의 유대감이 강해지면 파티 레벨도 상승하게 됩니다. 동료들과 함께 역경을 이겨내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의 의뢰를 해결해 신뢰 관계를 쌓아 나갈 수 있습니다. 파티 레벨이 오르면 서로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스킬 북에 새로운 능력이 해방되기도 하는데, 스킬 코어가 해방되면 인접한 스킬 코어도 해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는
리메이크 프로젝트 3부작의 2번째 작품으로 원작을 바탕으로
오리지널 요소를 가미했으며, 오픈필드를 배경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RPG 장르의 타이틀입니다.
4K 해상도로 구현되는 그래픽 모드에서 초당 30프레임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초당 60프레임으로 구현되는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텍스처 처리가 안되는 등 최적화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그래도 전작의 전투 시스템을 바탕으로 캐릭터들간의 연계액션과
연계 어빌리티가 더해져 보다 화려한 액션 감각을 선사하고 있으며, 각 캐릭터의 조합에 따라 다채로운
전략성이 가미되어 몰입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오픈필드를 무대로 몬스터 토벌, 지역 조사, 소환수 분석, 미니게임
등 즐길 거리가 풍성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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