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I를 활용한 그림 그리기 툴이 다수 등장했지만, 누구나 고품질 일러스트를 뚝딱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그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코딩에 가까울 정도로 세세한 상황과 요소 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필자 [진석이] 님과 함께 AI 일러스트 프로그램의 현황과 다루기 어려운 점을 재미있게 묘사한 [AI야 소녀를 그려줘] 코너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사진제공: 카카오게임즈)](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6/20230327181230.jpg)
이번에 만들 볼 건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야. 일본 경주마들을 미소녀로 의인화한 우마무스메를 육성하여 레이스에서 승리하는 것이 목표인 육성시뮬레이션이지.
먼저 게임 스타일을 통째로 적용해보자.
"우마무스메 게임 스타일을 적용해서 말 귀가 달린 소녀를 그려줘"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7/20230327181230.jpg)
화질이 꽤 좋은데? 나름 우마무스메의 특징은 잘 표현된 것 같아.
왠지 오늘 작업은 쉬울 것 같은 예감이 드는걸?
이제 트레이닝 할 시간이다.
"츄리닝을 입고 운동장을 뛰는 소녀를 그려줘"
![뛰기... 싫으니?](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8/20230327181230.jpg)
그렇게 대놓고 싫어하는 표정을 지을 필요가 있니?
비 안 온다. 날씨 좋으니까 뛰어라.
"잔디 구장을 달린다!"
![말이 왜 나와!!!](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9/20230327181230.jpg)
말 말고 네가 뛰라고!
대체 말은 어디서 가져온 거야?
"동물 말을 금지어로 지정! 잔디 구장을 뛰는 소녀!"
![대참사](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10/20230327181230.jpg)
으아아아아악!!!
말 머리! 말 머리도 금지!
절대 금지시켜야 할 항목이 미리 나왔으니 다행이라면 다행인가?
"말 머리를 금지어로! 잔디 구장을 달리는 소녀!"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1/20230327181223.jpg)
뒤에 뭔가 요상한 게 있지만 달리는 자세 비스무리한 느낌은 나는군.
달리기 표현이 이렇게나 힘들 줄은 생각도 못했네.
다음 훈련으로 토끼뜀을 해보자.
영어로 토끼뜀이 leapfrog? bunny jump? 뭐였더라?
"토끼뜀(leapfrog) 훈련을 하는 소녀를 그려줘"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2/20230327181223.jpg)
???!!!?!?!???
제발 모르면 모른다고 좀 해줘!
차라리 무시하고 다른 정상적인 포즈를 그리던가, 이게 뭐야!
다시 지정하겠어.
"토끼뜀(bunny jump) 훈련을 하는 소녀!"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3/20230327181223.jpg)
그래. 그렇구나.
내가 하반신이 말이 되면 안 된다고 말을 안 했네. 내 잘못이네.
"하반신 말도 금지하고, 다시 토끼뜀(bunny jump)"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4/20230327181223.jpg)
이젠 토끼 꼬리를 달고 토끼처럼 점프하는군.
안되겠다. 토끼뜀의 자세를 상세히 설명해 줘야지.
"손을 허리 뒤로 하고 쪼그려 앉은 자세"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5/20230327181223.jpg)
손을 허리 뒤로 했고...
쪼그려 앉아있고...
시키는대로 하긴 한 것 같은데... 영 이상야릇하네.
"포즈모델을 이용해서 자세를 교정하겠다!"
![이 포즈를 강제 입력시키면](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6/20230327181217.jpg)
![이런 훌륭한 자세를 취하게 되지!](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7/20230327181217.jpg)
그래. 그게 토끼뜀 자세야.
근데 옆에 금지한 뭔가를 그려넣은건 사소한 반항이니?
아무튼 다음 훈련은, 러시아 전통춤 코사크 댄스야.
코사크 댄스는 나름 유명하니 알고 있겠지?
"코사크 댄스를 추는 소녀"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8/20230327181217.jpg)
다리 비율은 뭉개졌지만, 한쪽 다리를 길게 뻗은 걸 보니 알고 있나 보군.
"다시 한 번 포즈모델을 이용해 자세를 교정하겠다!"
![옆에 그건... 뭐야?](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9/20230327181218.jpg)
대충 그런 자세지만... 대체 뭘 잡고 있는 거야?
반항하지 마!!
안되겠다, 다음 훈련으로 넘어가자.
"높은 산에서 계단 오르기!"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300/20230327181218.jpg)
이건 계단을 오르는 게 아니라 내려가고 있잖아!
아마 뒷모습을 보이게 만들면 될 것 같아.
"계단을 오르는 훈련을 하는 소녀의 뒷모습을 그려줘"
![이제야 제대로 올라가네](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1/20230327181211.jpg)
흠... 신사로 이어지는 계단을 오르고 있는 것 같군. 성공이야.
다음 훈련은 커다란 타이어를 끄는 훈련이야.
"커다란 타이어를 줄로 끌며 달리는 소녀"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2/20230327181211.jpg)
아니 타이어 안에는 왜 들어간 거야?
대체 왜 동그란 물건만 그리면 그 안으로 들어가는 거야?
"밧줄로 묶인 초대형 타이어를 끌고 달리는 훈련!"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3/20230327181211.jpg)
스카이림 떄도 그랬지만, '묶다'만 나오면 자꾸 이렇게 이상한 매듭을 짓네!
이 망할 인간들아 대체 뭘 학습시킨 거야!!!
이 훈련은 취소다! 이제 경기를 나가자!
경기에 참여할 3명의 캐릭터를 표현해볼 건데, 잠시 사심을 채워볼까?
"왼쪽은 블루 아카이브의 아로나, 중앙은 소녀, 오른쪽은 우마무스메의 세이운 스카이!"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4/20230327181212.jpg)
그 총 내려놔. 은행 털러 가는 거 아니야.
각 캐릭터에 대한 태그가 서로 영향을 줄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뒤섞여서 이상하게 나왔네.
가중치와 옵션을 조절하고...
"아로나, 소녀, 세이운 스카이!"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5/20230327181212.jpg)
아로나와 세이운 둘 다 잘 나오는군.
정작 주인공인 소녀가 엑스트라처럼 뒤에 조그맣게 나온 게 흠이지만, 상관없어.
이제 레이스에 참가해보자.
"이 캐릭터들로 레이스, 달리기, 액션!"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86/20230327181205.jpg)
아니, 아로나! 선수를 잡으면 반칙이야!
다른 게임 캐릭터라 우마무스메 레이스 룰을 모르나?
"규칙, 스포츠맨십을 추가!"
![펀칭!](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87/20230327181205.jpg)
주먹질 안 돼!
너까지 왜 이래!!
AI가 규칙이나 스포츠맨십 같은 단어는 알지 못하는 건가?
"폭력 금지! 잡기 금지!"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88/20230327181205.jpg)
중앙에 긴 철봉은 뭐지? 총인가? 아니면 스킬?
왜 경기장이 이런 결판의 장이 된 거야? 아로나 때문인가?
무기도 없애!
"무기, 총 금지! 전력으로 달리는 중!"
![](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89/20230327181205.jpg)
드디어 멀쩡하게 달리는! 다른 두 명이 빠졌지만...
이제 세 명에게 모두 골과 결승선 태그를 넣어서 끝을 내자.
제일 앞에 있는 캐릭터가 이긴 거야!
"골, 결승선을 넘어가다!"
![누구세요?](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62/290/20230327181205.jpg)
머리는 아로나!
몸통은 소녀!
다리는 세이운 스카이인 키메라 캐릭터가 우승!?
![키에에에엑!!](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259/688/20230206172531.png)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개' 입니다.
게임일정
2024년
07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