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비싼 SSD! 중고로 알아본다면 이것부터 확인하세요

구매 결정하기 힘들어질 정도로 가격이 오른 SSD. AI 서버 확산으로 HBM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게 되며 이에 따른 소비자용 SSD 생산이 밀리면서 공급난과 함께 가격이 가파르게 매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 PCIe 4.0 SSD / 인기순 5개 모델의 월 평균 거래가 기준(다나와)
때문에 성능을 우선시하는 것보다 최대한 저렴하고 가용비가 높은 SSD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중고 SSD로 대체하려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한 25년 11월~12월 다나와 중고 SSD 거래량이 당해 년 상반기 전체 중고 SSD 거래량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이는 저장 장치 특성상 중고 상품 수요가 매우 낮았던 만큼 현재 소비자용 SSD 시장이 심각하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 대체될 수 밖에 없는 저렴한 중고 SSD. 그럼 다들 어떤 걸 구매할까

※ 2025.11~12월 다나와 중고 SSD 거래량 기준
> 시장에 가장 많이 풀린 '삼성전자' 중고 거래도 압도적
삼성전자 SSD는 중고 거래 점유율이 87%로 가장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인지도, 안정성 등 다방면에서 높은 신뢰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PC나 노트북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기에 그만큼 중고 매물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 확장성 용이한 SATA SSD

구형 메인보드에도 쓸 수 있고 여러 개 연결이 가능해 저렴하게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는 2.5인치 SATA SSD가 가장 높은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NVMe 보다 속도는 느리나 HDD보다 빠르기에 대용량 SSD로 구성하기에도 좋은 타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낮은 용량으로 부담없이 사용
비싼 고용량보다 1TB 미만의 낮은 용량대가 87%로 저렴하게 오피스 PC를 구성하거나 저장장치 확장 용도로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중고 SSD, 구매한다면 어떤 걸 고려해봐야 될까
1. 신뢰도 높은 제조사의 SSD를 선택하세요



삼성전자, WD, 마이크론, SK하이닉스 등 검증된 제조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에서 이미 제품의 완성도나 내구성 등이 높이 평가되는 제품은 그만큼 중고 SSD를 사용해도 타 제조사 제품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2. 판매점에게 중고 SSD의 건강 상태를 확인 요청해보세요

▲CrystalDiskInfo 실행 화면
중고 SSD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 실행 결과 사진을 판매자에게 요청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결과를 통해 SSD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총 쓰기량 정보를 통해 본 제품의 사양 정보에 있는 TBW(제조사가 보증하는 총쓰기량)과 비교하여 잔여 수명까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3. 보증 기간도 확인도 확인해보세요

▲중고 SSD 판매점의 보증 기간 안내
판매점마다 자체 A/S 보증을 해주거나 보증 기간이 남은 SSD도 판매합니다. 최소 6개월~1년 정도 보증 기간이 남은 제품이 좋으며 이 기간에 고장 시 제조사 A/S 규정에 따라 신품으로 교환 가능하기에 참고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4. 중고 SSD를 너무 신뢰하진 마세요
SSD는 장기간 읽고 쓰기를 반복한다면 그만큼 성능과 내구성이 저하되는 소모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용량 대비 가격이 너무 싸면서 구형 모델이라면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구매하신 중고 SSD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메인 스토리지보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의 콜드 스토리지 형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중고 SSD 구매 요점 정리 ☞ 가급적 신뢰도 높은 제조사 제품으로 선택하기 ☞ 고용량인데 매우 저렴한 구형 모델은 가급적 피하기 ☞ 구매시 SSD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데이터 요구해보기 ☞ 구매시 A/S 가능 여부 확인해보기 ☞ 구매한 중고 SSD는 메인 용도 보단 보조 저장매체로 사용하기 |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