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캐릭터 장비세팅의 핵심, 강화 크리스탈 가이드

/ 1

[테라> 테라헤럴드]

 

테라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강화 크리스탈` 시스템 입니다. `강화 크리스탈`은 캐릭터의 무기나 방어구에 박을 수 있는 `특수한 효과`를 지닌 아이템으로, 이를 통해 캐릭터의 HP와 MP를 강화하거나, 특정 상황시 매우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테라 헤럴드]에 공개된 `강화 크리스탈 가이드`를 통해
테라의 캐릭터 육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정보를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라 헤럴드] 강화 크리스탈의 모든 것

       [기본편] 크리스탈의 종류와 발동조건

 

 

 

 

 

 

1. 크리스탈이란?
크리스탈은 장비에 부착할 수 있는 강화 아이템으로, 장착 해제하거나 사망 시 랜덤하게 파괴할 수 있는 소모품 격인 아이템이지만, 플레이 스타일과 클래스에 맞추어 장비할 경우 커다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비이기도 합니다.

2. 크리스탈의 종류
크리스탈은 크게 무기용과 방어구용의 두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크리스탈에도 레벨과 희귀도가 존재하여, 높은 레벨의 레어 크리스탈의 경우 더욱 높은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발휘되는 능력은 굉장히 다양하며 여러가지 발동 조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본형 크리읖뼈 예로는 HP증가와 MP증가가 있으며, 그 외에도 자신이 쓰러졌을 때 발동되거나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때 발동되는 등의 다양한 조건과 효능을 가진 크리스탈이 존재합니다.

3. 특정 상태에서 발현되는 능력들
크리스탈의 발동조건에는 다운상태, 분노상태, 후방공격에만 적용된다고 설명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다운상태, 후방공격, 분노상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운상태는 스킬이나 기본 공격에 의해 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넘어지게 되면 적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며, 적을 넘어뜨린 상태에서 효과가 발동되는 크리스탈과 자신이 넘어진 상태에서 효과가 발동되는 크리스탈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후방공격은 적의 일정 후방 각도에서 공격을 했을 때 발동되는 크리스탈 방식입니다.

★분노상태는 몬스터가 일정 수준 이상 공격을 받았을 때, 폭주하여 공격 및 이동속도가 상승하고 평소때보다 더욱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분노상태에서는 몬스터가 붉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이 때에는 방어 등 효과적인 대응이 중요합니다.


4. 특정 사이즈의 몬스터에게만 발현되는 능력들

테라에는 소형, 일반, 중형의 3가지 사이즈로 몬스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즈의 몬스터에만 효과가 발현되는 크리스탈이 존재합니다. 이런 크리스탈을 조합하여 작은 몬스터 무리에 강력한 공격력을 얻거나, 중형 몬스터와 전투 시 방어력을 크게 끌어올리는 등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소형과 중형에 쓰일 수 있는 대표적인 조합 예 입니다.

<소형몬스터에 대한 공격 조합>
 

<중형 몬스터에 대한 방어 조합>

 

       [실전편] 클래스별 크리스탈 사용 예

1. 검투사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검투사는 빠른 공격으로 적에게서 어그로를 획득하고 상대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에 특화된 유인계 클래스 입니다. 회피에 능숙한 대신 경갑을 착용하여 창기사에 비해 방어력이 약한 것이 약점이며, 이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 추천하는 크리스탈은 `구원의 축복`과 `전투의 속도` 입니다.

긴급 회피와 회피 공격을 위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지만,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데 유리한 장소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전투중 이동속도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전투의 속도`는 다른 이동속도 크리스탈에 비해 상승치가 적지만, 전투중에는 적용되지 않는 다른 크리스탈과 달리 전투중에도 이동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매우 유리합니다.

 

2. 창기사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창기사는 도발의 포효 등의 스킬로 주변의 적에게 어그로를 끌어와 방패방어로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클래스 입니다. 검투사와는 다르게 중갑을 입고 있어 강력한 공격만 확실하게 막아주면 조금 맞아주어도 별로 아프지 않으며, 회피가 약해 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창기사는 방어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같은 양의 HP를 회복하여도 다른 클래스에 비해 효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방어중에 HP를 지속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창기사의 위기관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무사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무사는 광범위한 공격을 가하는 데미지계 클래스로 유인계와 함께 가장 일선에서 싸우는 클래스입니다. 적과의 전투거리가 짧아 적의 뒤를 잡기가 수월하며, 유인계가 적의 어그로를 안전하게 잡고있을 경우 적의 후방을 지속 공격하기 매우 수월한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무사에게는 적에게 후방공격시 효과가 발생하는 크리스탈이 매우 유용합니다.

몬스터를 후방에서 공격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며, 치명타 위력을 함께 증가시키면 몬스터에게 대량의 데미지를 안정적으로 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치명타를 발생시켰을 때 힘 증가 버프가 걸리도록 하여 더욱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광전사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광전사는 공격속도는 느리나, 한번에 큰 데미지를 가하는 데미지계 클래스입니다. 중갑을 입어 방어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자신의 맷집을 낮추고 힘을 향상시키거나 체력을 소모하여 시전하는 스킬들을 보유한 것이 특징입니다. 광전사는 자신이 의도한 만큼 스스로 자신의 HP를 낮출 수 있으며, 타 클래스에 비해 방어도가 높아 적은 체력으로도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HP가 낮을 때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크리스탈들이 유용합니다.

스킬을 통해 HP를 50% 이하로 유지하면서 필사의 반격, 필사의 일격 크리스탈을 함께 사용할 경우, 자신의 공격력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게 됩니다. 단, 폭발적으로 높아진 공격력으로 유인계에게서 어그로를 가져올 경우 쉽게 위기상황에 몰릴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5. 궁수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궁수는 적과의 거리와 크게 상관없이 안정적인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줄 수 있는 원거리 데미지계 클래스입니다. 근접 클래스 들이 스킬을 통해 적을 쓰러뜨리거나 하였을 때에도 장소의 이동 없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이런 리액션이 발생한 적을 공격할 때 효과가 있는 크리스탈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많은 데미지 증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궁수는 공격 속도가 빨라, 적에게 치명타를 발생시킬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액션 상태의 적에게 치명타를 발생시켜 DOT데미지를 가하는 크리스탈을 발동시킬 수 있는 확률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6. 마법사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마법사는 자신의 MP를 소모하여 폭발적인 데미지를 가하는 원거리 데미지계 클래스입니다. MP를 굉장히 빠르게 소모하는 것이 특징이며, 소모하는 MP에 비례하는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에게는 지속적인 마나 회복도 유용하지만, 최대 MP를 증가시켜 폭발적인 데미지를 몰아서 가하고 마력회복 스킬을 통해 큰 폭으로 MP를 회복하는 등의 몰아치는 전략도 유용합니다.

마법사의 스킬들은 대부분 한명의 적에게 한번의 데미지만 가하고, 공격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치명타를 발생시키는 것이 쉬운 편은 아니나, 적에게 여러번 데미지를 가하는 근거리 스킬인 화염기둥을 사용하면 쉽게 치명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염 기둥을 통해 뒤에서 치명타를 발생시켜 MP를 회복하며 전투하는 것도 마법사의 MP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사제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사제는 보조계 클래스로 천 옷을 입기 때문에 방어력이 약한 것이 특징이며 정령사와 유사한 스타일의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군이 위기상황에 빠지지 않는 이상, 많은 양의 마나를 소모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언제든 힐을 할 수 있도록 마나를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마다 마나가 회복되는 크리스탈은 사제와 정령사에게는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사제의 경우, 정령사와는 다르게 자신을 도와줄 정령을 소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리액션이 발생할 경우 굉장히 큰 데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리액션 시에 데미지 보호막을 발생시키는 크리스탈을 착용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8. 정령사에게 효율적인 크리스탈 사용 예

 

정령사는 사제와 마찬가지로 보조계 클래스이며, 사제와 크게 다른 특징은 정령을 부릴 수 있는 점입니다. 정령을 꾸준히 사용할 수 있도록 MP를 관리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격준비 크리스탈은 정령사에게도 매우 유용합니다.

정령사는 정령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제보다 위기대처 능력이 뛰어나, 넘어지거나 할 경우에도 정령이 있기 때문에 특정 구간에만 필요한 크리스탈 보다는 전반적인 위기에 대처하여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최후의 의지 크리스탈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지스타에서 새로워진 테라를 만나보세요!

이외에도 등급이 다른 수많은 강화 크리스탈이 준비되어 있으니,
여러분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 중에는 변동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양해 부탁 드립니다.
11월에는 지스타 현장에서 여러분들을 뵐 수 있을 것 같아 설레는데요, |
또 즐거운 테라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최우선 고객이 여러분들임을 늘 잊지 않고 있습니다.
Mr.블루 드림

글: 공식홈페이지 테라 헤럴드 (바로가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MMORPG
제작사
크래프톤
게임소개
논타겟팅 MMORPG '테라'는 '발키온' 연합과 '아르곤'과의 전쟁을 그린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테라'는 화려한 그래픽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휴먼과 케스타닉, 아만...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