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는 튜토리얼 단계인 일반 난이도부터 최고 난이도인 ‘불지옥’까지 총 4단계로 구분된다. 블리자드는 특히 불지옥에 대해 전작 디아블로2의 지옥 난이도에서 만족을 느끼지 못한 유저들에게 “혼 좀 나실겁니다”라며 호언장담을 했다. 하지만 지난 3월 31일 블리자드는 디아블로3의 최고 난이도인 불지옥이 허무함을 느낄 수 있다며 재설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로부터 한 달여가 지난 지금 불지옥 난이도는 어떤 모습일까? 디아블로3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는 불지옥 난이도를 살펴보자.
불지옥이라고 다 같지 않다!
불지옥 난이도를 재설계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몬스터들의 레벨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당시 블리자드는 불지옥 전체 지역을 동일한 난이도로 디자인하여, 유저들이 원하는 곳 어디서든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 마지막 보스(디아블로)에게 가는 여정이나 첫 보스에게 가는 길의 난이도 차이가 없어 허무함이 느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불지옥은 지역이 넘어갈수록 난이도가 급상승하게 되었다. 초반 지역인 1막에서는 지옥 난이도의 4막의 난이도를 완만하게 디자인하여 불지옥 난이도 진입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하였다. 하지만 다음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블리자드는 “불지옥 1막에서 수 주를 보내지 않을 수 있지만, 2막에서는 수주를 보낼 것이라 장담한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특히 3막과 4막에서는 “엘리트 유저들만 도전하기를 바란다”고 신신당부했다.
1막 - 도살자 |
||||
난이도 |
레벨 |
생명력 |
경험치 |
스킬 |
일반 |
13 |
5,278 |
2,000 |
갈고리, 광분, 강타, 근접 공격 |
악몽 |
35 |
185,194 |
4,500 |
갈고리, 광분, 강타, 근접 공격 |
지옥 |
53 |
3,359,128 |
6,100 |
갈고리, 광분, 강타, 근접 공격 |
불지옥 |
61 |
18,232,068 |
6,800 |
갈고리, 광분, 강타, 근접 공격 |
2막 - 벨리얼 1단계 |
||||
난이도 |
레벨 |
생명력 |
경험치 |
스킬 |
일반 |
22 |
8,080 |
725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악몽 |
32 |
170,000 |
2,600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지옥 |
56 |
1,938,000 |
6,750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불지옥 |
62 |
9,836,000 |
8,000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2막 - 벨리얼 2단계 |
||||
난이도 |
레벨 |
생명력 |
경험치 |
스킬 |
일반 |
22 |
8,080 |
725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악몽 |
32 |
170,000 |
2,600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지옥 |
56 |
1,938,000 |
6,750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불지옥 |
62 |
9,836,000 |
8,000 |
근접 공격, 화염구, 병력 충원 |
3막 - 아즈모단 |
||||
난이도 |
레벨 |
생명력 |
경험치 |
스킬 |
일반 |
38 |
48,350 |
3,500 |
근접 공격, 시체 투하, 파멸의 구슬, 배치기, 레이저 공격, 악마 부대 소환, 파괴의 웅덩이 |
악몽 |
48 |
1,002,000 |
12,800 |
근접 공격, 시체 투하, 파멸의 구슬, 배치기, 레이저 공격, 악마 부대 소환, 파괴의 웅덩이 |
지옥 |
59 |
7,998,000 |
30,000 |
근접 공격, 시체 투하, 파멸의 구슬, 배치기, 레이저 공격, 악마 부대 소환, 파괴의 웅덩이 |
불지옥 |
63 |
38,249,000 |
32,000 |
근접 공격, 시체 투하, 파멸의 구슬, 배치기, 레이저 공격, 악마 부대 소환, 파괴의 웅덩이 |
4막 - 디아블로 |
||||
난이도 |
레벨 |
생명력 |
경험치 |
스킬 |
일반 |
30 |
127,000 |
925 |
근접 공격, 불의 고리, 발구르기, 지옥쐐기, 그림자 소멸 손아귀, 돌진, 그림자 복제, 번개 숨결, 광폭화 |
악몽 |
50 |
2,688,000 |
3,400 |
근접 공격, 불의 고리, 발구르기, 지옥쐐기, 그림자 소멸 손아귀, 돌진, 그림자 복제, 번개 숨결, 광폭화 |
지옥 |
60 |
19,304,000 |
7,750 |
근접 공격, 불의 고리, 발구르기, 지옥쐐기, 그림자 소멸 손아귀, 돌진, 그림자 복제, 번개 숨결, 광폭화 |
불지옥 |
63 |
76,499,000 |
8,000 |
근접 공격, 불의 고리, 발구르기, 지옥쐐기, 그림자 소멸 손아귀, 돌진, 그림자 복제, 번개 숨결, 광폭화 |
나 지금 화났어!
블리자드의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수의 유저가 힘을 합쳐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공격대 던전 콘텐츠로 유명하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보스들을 공통적인 스킬을 지니고 있다. 바로 ‘광폭화’다. 광폭화 스킬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발동하며, 공격력이 2배 이상 강해져 사실상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이 시스템이 디아블로3에도 적용된다.
Bashiok (출처) |
I know what some boss enrage timers are, but to save spoilers I`ll transpose it onto the Skeleton King. So, as an imaginary example, in Inferno if you don`t kill the Skeleton King within four minutes he starts spawning three times the amount of skeletons. That creates a much tougher situation, but it`s one you could very well handle if played right. People kiting the Skeleton King around for an hour with their level 3 characters is fun to see. It`s not fun when it`s level 60`s at end game and item drops matter. To make these kills and thus a character`s progression matter we need to try to fight cheesy tactics that allow people to just flop through the game. |
불지옥 난이도의 모든 보스들은 광폭화 타이머를 지니고 있다. 즉 일정 시간 내에 공략하지 못하면 전멸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는 뜻이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이전 지역 또는 난이도에서 보스를 공략하기에 알맞은 수준의 아이템을 수집해야 하고, 공략하고자 하는 보스의 패턴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개발자가 말하는 불지옥 난이도
지금까지 디아블로3의 불지옥 난이도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위의 정보만으론 불지옥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직접 개발하고 체험해본 개발자에게 불지옥은 어떤 느낌일까? 지금까지 여러 인터뷰를 통해 공개된 영상들을 살펴보자.
글: 게임메카 최혁식 기자(레라스, gc8841@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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