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블레이드앤소울 PvP 지침서, `십인대장 보패` 세팅 가이드!

/ 1

블레이드앤소울의 PvP는 상대방을 무력화시키거나 상대의 공격을 저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물론 무공 연속기나 수련 트리 등 무공으로 인해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강력한 무공이라 할지라도 상대방이 피해버리거나 상쇄시키면 무용지물이 된다. 이를 보안하는 요소가 바로 캐릭터의 기본 능력. 즉, 아이템 세팅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38레벨 PvP 전용 아이템인 `십인대장 보패` 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아래의 글은 무림맹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십인대장 보패 획득 방법

무림맹 혹은 혼천교의 우호도를 최고 수준까지 올리면, 보상으로 십인대장 보패를 구입할 수 있다. 진급 단계별 필요한 우호도 포인트는 아래와 같다.

계급

3급 맹도

2급 맹도

1급 맹도

상급 맹도

정예 맹도

십인대장

우호도

500

800

1000

1500

2500

2500

우호도를 올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이다. 첫 분쟁 지역인 혈풍 사막에서는 3개의 일일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800정도의 우호도를 쌓을 수 있다. 두번째 PvP 지역인 큰뼈 골짜기로 넘어가면 2개의 일일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모두 완료 시 1200의 우호도가 쌓인다. 따라서 총 5개의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면 2천 가량의 우호도를 획득할 수 있다. 두 지역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자.

▶ 블레이드앤소울의 PVP, 혈풍사막으로 모여라
▶ 2차 CBT PVP 콘텐츠의 정점, 큰뼈 골짜기!

두 번째 방법은 적대 세력 NPC 혹은 유저를 처치하는 것이다. NPC나 유저를 처치할 때마다 전장 징표 1개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모아 우호도로 교환할 수 있다. 단, 정예 맹도 이상의 계급에서는 일반 NPC로는 전장 징표를 얻을 수 없으며, 일매 또는 포천 같은 대장급 NPC를 처치하거나 유저를 처치해야 전장 징표를 얻을 수 있다.
 

방어 특화! 십인대장 강철 보패

방어 능력에 특화되어 있는 `십인대장 강철 보패`는, 방어력과 막기 또는 회피 능력치가 상당히 높다. 게다가 풀세트의 효과인 `근성 2단계`는 "피격 시" 상태 이상 시간이 2~3초 가량 감소시켜준다. 실제로 이 능력을 통해 생존 능력이 월등히 높아지는 만큼 매우 중요한 효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명중과 관통, 치명타 수치가 낮아 상대방에게 제대로 된 피해를 줄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악세사리 및 무기, 보패 합성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안시켰다. 특히 명중의 경우 아무런 세팅을 하지 않을 경우, 약 35%의 확률로 무공이 무효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보패 합성을 통해 명중을 90%대로 끌어 올렸다. 또한 치명타 옵션이 붙어있는 반지와 목걸이, 무기를 착용함으로써 부족한 공격 능력을 보안하였다. 최종 세팅 값은 아래와 같다.


▲ 십인대장 강철 보패 세팅

 

공격 특화! 십인대장 맹공 보패

십인대장 맹공 보패는 상대방의 방어력을 무력화시키는 관통과 보다 높은 피해를 입히게 만드는 치명타 수치가 높은 공격에 특화된 보패 세트다. 특히 풀세트의 효과인 `숙련 2단계`는 "타격 시" 상대방의 상태이상 지속시간을 2~3초 증가시킨다.

다만 명중과 방어력, 회피가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명중의 경우 강철 보패에 비해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맹공 보패만으로는 충분한 명중이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4개의 보패를 명중으로 합성하는 것이 적절했다.

또한 부족한 공격 능력을 보안시켰던 강철 보패와는 달리, 맹공 보패는 더욱더 공격에 특화 시키는 방향이 보다 효과적이었다. 때문에 무기와 악세사리는 치명타 옵션으로, 남은 4개의 보패는 관통으로 합성시켰다. 참고로 8개의 보패를 모두 관통으로 합성할 경우 피해량이 약 1.5배 가량 늘어나는 만큼 최고의 효과를 자랑했다. 만약 보패 합성 외에 다른 방향으로 명중을 해결할 수 있다면, 8 관통 세팅을 추천한다.


▲ 십인대장 맹공 보패 세팅
 

마치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근성`과 `숙련`은 매우 중요한 옵션이다. 상태 이상을 2~3초간 줄여주거나(근성), 늘려주는(숙련) 옵션을 통해 PvP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잡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사가 강철 보패를 세팅할 경우 암살자의 입장에서는 차크라 관리가 힘들어져 연속기가 끊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PvP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무력화시키면서,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 것이다. 특히 대규모 전쟁에서는 한사람이라도 오래 살아 남아서 적대 세력을 한번이라도 더 공격하는 것이 좋다. 즉, 상대를 제압해야 살아남는 것이 아니고, 살아남아야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는 뜻이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직업의 특징에 알맞은 보패를 세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생존 능력을 갖추길 바란다.

: 게임메카 필자 BJ천검 (bn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블레이드앤소울'은 '아이온'에 이은 엔씨소프트의 신작 MMORPG로, 동양의 멋과 세계관을 녹여낸 무협 게임이다. 질주와 경공, 활강, 강화 등으로 극대화된 액션과 아트 디렉터 김형태가 창조한 매력적인 캐릭터를... 자세히
최혁식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