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사는 이번 2차 CBT에서 뛰어난 화력으로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세상은 공평하다 했던가, 기공사에게도 약점으로 지적되어지는 부분이 있었다. 약한 생명력, 방어 기술의 부재 등이 그러했지만 던전에서 보스 공략 시에 합격기를 발동시키기 어렵다는 점은 특히 큰 문제점이다. 강력한 보스를 공략할 때는 합격기 사용이 중요한데, 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파티에서 외면받기 쉽상이기 때문이다.
▲
기공사들이 이런 신세가 되면 곤란할 것이다
그러나
결론부터 미리 말하자면, 기공사가 합격기 발동이 어렵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소개하겠다. 아래의 내용들을 익혀두고 다음 CBT에서는 파티에서
환영받는 기공사가 되어보자!
첫째, 넉백 = 빙백신장과 충격파의 조합
`빙백신장`과 `충격파`는 모두 기공사가 초반에 익히게 되는 친숙한 기술이다. 특히 빙백신장으로 결빙 상태를 유발한 뒤, 충격파를 적중시키면 넉백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것이 보스에게도 활용된다. 물론 보스 몬스터는 빙백신장에 적중 당하여도 결빙 상태에 걸리진 않는다. 그러나 빙백신장 이후에 충격파를 적중시키면 넉백 효과는 정상적으로 발동된다.
▲ 보스
몬스터는 이동불가에 걸리지 않지만, 충격파를 이어서 사용하면 넉백을 유발할 수 있다
▲ 실험대상은
`번와족 부락`의 보스인 주술개구리
빙백신장 이후, 충격파를 적중시키면 이처럼
노란색의 넉백 효과가 나타난다
빙백신장과
충격파 조합은 두 가지 기술을 이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효과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고, 다른 플레이어와의
연계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부하 몬스터를 불러내는 보스와의 전투라면, 빙백신장은
부하들의 발을 묶는 용도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합격기 용도로 사용하기 어렵다.
둘째, 넉백 = 흡공
상대방을 끌어당겨 공중에 띄운 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흡공`, 보스 몬스터에게 이러한 기술이 통할리 만무하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흡공을 보스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당겨지지 않는 대신, 역으로 넉백 효과가 발동된다.
▲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흡공의 숨겨진 기능이랄까?
흡공 한 가지 기술만으로 넉백 효과가 발동 된다는 점에서, 앞서 소개한 충격파+빙백신장보다
활용이 간편하다. 게다가 보스와의 전투에서
좀처럼 사용할 곳이 없는 흡공을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다.
셋째, 그로기=폭열신장 심화
역시나 초반에 습득 가능한 기술인 `폭열신장`, 수련을 통해 대상에게 그로기 상태를 유발하도록 강화할 수 있다. 이는 몰이사냥에서 효과적임은 물론, 합격기에도 훌륭하게 적용시킬 수 있다.
▲
세 번째 줄에 위치한 `폭열신장 심화` 수련, 16레벨에 최초로 습득할 수 있다
▲
수련을 연마하면 이처럼 붉은색의 그로기 효과를 볼 수 있다
폭염신장의 유일한 단점은 내력이 5개나 소모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내력을 무의미하게 소모하지 않도록 기술을 사용할 때는 집중력을 잃지 말자.
넷째,
다운=폭염
다운 상태는 합격기 가운데 가장 오랜 시간 동안 보스의 움직임을 봉인할 수 있고, 밟기와 같은 추가 공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기공사는 31레벨에 수련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폭염`으로 다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폭염은 기공사의 위치에 원하시는 시기에 폭발시킬 수 있는 덫을 설치하여, 광역 화염 피해와 다운 상태를 유발하는 기술이다.
▲
`원하는 시점에`라는 문구가 와닿는 폭염
▲
눈에 확 띄는 강렬한 시각 효과와 함께 다운 상태를 유발하는 폭염의 위엄
플레이어 간의 호흡과 타이밍이 중요한 합격기 활용에서, 원하는 시기에 발동시킬 수 있는 폭염은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31레벨에 습득이 가능했기 때문에, 레벨 제한이 39였던 2차 CBT에서 활약할 무대가 많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보다 상위의 콘텐츠를 담고 찾아올 차기 CBT에서는, 폭염이 기공사의 파티 플레이에서 차지하는 의미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파티
플레이에서 환영받는 기공사가 되기 위하여!
원거리 전투에서의 강점과 강력한 화력으로 2차 CBT에서 주목을 받은 기공사, 그러나 MMORPG는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 아니다. 게임의 모든 콘텐츠를 고루 맛보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와의 소통과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 파티 플레이에서 적절한 역할 수행은 미덕이다. 보다 즐거운 파티 플레이와 블레이드앤소울의 진정한 재미를 위하여, 이상으로 소개한 기공사의 합격기 사용법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게임메카 필자 리브라스터 (bns@gamemeca.com)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실크송, 헬 난이도 열리는 ‘코나미 커맨드’ 있다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겜ㅊㅊ] 스팀 정치 시뮬 축제, 구매할 가치 있는 신작 4선
- 엔씨 명운 달린 아이온 2, 그 뒤에 펼쳐진 우려의 그림자
- [오늘의 스팀] 노 맨즈 스카이 '제 2의 전성기'
- 닌텐도 '서브 캐릭터 소환해 전투하는 방식' 특허 취득
- 딸 키우기 신작 '머신 차일드' 출시, 스팀도 곧
- 조선 사이버펑크 '산나비', 새 주인공 외전 무료 배포 발표
- [이구동성] 게임시장 1위 미국의 '게임 죽이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