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블레이드앤소울의 추천 제작 조합, 도기방은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요소?

/ 1

블레이드앤소울의 제작 개요

블레이드앤소울에는 각각 7개로 구성된 채집과 제작 조합이 존재한다. 유저들은 이러한 조합을 다양하게 선택하고 좋아하는 아이템을 만들고 싶겠지만, 기본적으로 채집 조합 2개, 제작 조합 2개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각각의 제작 조합 아이템 중 높은 성능의 아이템은 혼자서 만들 수 없는 아이템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제작 조합간의 상호 협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혼자 제작을 하는 것보다는 마음이 맞는 2명 이상이 힘을 맞춰 제작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즐기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채집과 제작 조합은 캐릭터마다 각각 2개씩 선택할 수 있다

 

제작 조합의 중심은 도기방

각 제작 조합에서 만들 수 있는 아이템 중 간단한 것은 채집으로 모은 재료만으로도 충분히 제작이 가능하다. 하지만 제작 아이템의 레벨이 높아진다면? 점점 들어가는 재료들이 다양해지고, 다른 제작에서 만든 1차 가공 아이템을 필요로 한다. 이때 필수로 필요한 것이 바로 도기방이다. 즉 개인이 하나의 완성품을 만들고 싶다면 2개의 제작 조합 중 하나는 꼭 도기방을 선택해야 하는 것.  이러한 이유때문에 유저들은 2인 1조, 3인 1조의 공방을 꾸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블레이드앤소울에 등장하는 7개의 제작 조합, 그 뿌리는 도기방이다

 

제작 2인1조 추천조합

앞서 유저들은 각각 2개의 채집과 제작 조합을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2개의 제작 조합을 모두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 답은 `아니오`다. 제작 조합이 각각 2개의 채집 조합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효율을 원한다면 1개의 제작을 포기한, 1제작, 2채집의 형태가 바람직하다. 아래는 1제작, 2채집의 형태 중 높은 효율을 보이는 예시다.


▲ `2인 1조 제작`의 추천 예시

 

남은 한 자리의 제작 조합은 버려지는가?

앞서 말한 추천 조합을 이용하면 하나의 제작 조합은 버려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이 제작 조합을 따로 사용할 수 없을까? 이 질문의 해답이 바로 `2인 1조 제작`이다. 다음에 나오는 표는 `2인 1조 제작`의 2가지 방법에 대한 예시이다.


▲ 남는 재료는 버리지 말고 공유하도록 하자

방법 A. 서로 다른 채집 조합, 같은 제작 조합을 선택하여 남는 재료를 공유하는 방법이다.
방법 B. 방법 A와 비슷하지만, 같은 채집 조합을 사용하는 서로 다른 제작 조합을 선택했다.
            (만금당과 철무방은 채집 조합을 공유한다)

서로 같은 채집 조합을 사용하는 제작 조합은 `약왕원, 성군당`, `철무방, 만금당`이 있으므로 `방법 B`를 추천, `일미문`과 `태상문`은 서로 채집당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방법 A`를 추천한다.

 

제작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타 게임에서 제작 아이템은 캐릭터의 성능을 높여주는 장비 아이템, 또는 회복을 시켜주거나 버프 효과를 주는 소모 아이템에 불가했다. 하지만 블레이드앤소울에서는 퀘스트에 필요한 아이템마저 제작으로 만들 수 있다. 3차 CBT 기준으로 상승 경공을 배우는 퀘스트에 필요한 `봉마함`이 그 주인공이며, 이 봉마함을 만들기 위해서는 높은 신용 등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은 필수적인 부가 콘텐츠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제작으로 상승경공도 배울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블레이드앤소울'은 '아이온'에 이은 엔씨소프트의 신작 MMORPG로, 동양의 멋과 세계관을 녹여낸 무협 게임이다. 질주와 경공, 활강, 강화 등으로 극대화된 액션과 아트 디렉터 김형태가 창조한 매력적인 캐릭터를...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