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월드오브탱크 모든 전차의 공통 약점 소개, 원샷원킬을 노려보자!

/ 1

 

월드오브탱크에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각국의 수많은 전차들이 등장한다. 강철 장갑을 두른 이들에게는 한 치의 빈틈도 없어보이지만, 전차들에게도 공격을 받을 경우 큰 피해를 입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약점은 전차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전차들이 공유하는 '공통 약점'도 존재한다. 전차들의 공통된 약점만 명확하게 파악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전투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월드오브탱크의 전차들이 지니고 있는 공통 약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가장 노리기 쉬운 약점 - 차량 전면부 하단

 

월드오브탱크에 등장하는 모든 전차들의 정면 장갑은 방어력이 가장 높은 부위이지만, 차량 전면부의 하단만큼은 전면 장갑에 보호받지 않는 부위다. 물론 차량 하단부의 면적은 상당히 좁고 대부분의 전차들은 차량 하단을 노릴 수 있을 정도로 부각(포탑이 내려볼 수 있는 각도)이 크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전투가 전차끼리 마주보는 상황에서 펼쳐지는 만큼, 차량 하단부는 가장 쉽게 노려볼만한 약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독일의 중전차들은 차량 하단부의 면적이 넓고, 차체도 높기 때문에 차량 하단부를 노리는 공격에 취약하니 참고해 두자. 

 

▲ 독일의 중전차들은 이처럼 차량 하단부의 면적이 상당히 넓다

 

 

포탑에 숨어있는 약점 - 큐폴라와 해치

 

전차의 포탑들은 본래 상당히 튼튼한 부위이지만, 포탑에서 '큐폴라'라 불리는 관측 장치, 그리고 승무원이 탑승하는 해치는 공격을 받을 경우 큰 피해를 입는 약점이다. 이들은 대개 포탑의 상판에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 타격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언덕 위에서 아래에 있는 전차를 공격하거나, 근접한 상황에서 포탑의 상단을 노릴 경우에는 큐폴라와 해치에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참고해 두자. 일부 프랑스 전차들은 해치나 큐폴라가 매우 크게 돌출되어 취약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악성종양'이라 부르기도 한다.

 

▲ 큐폴라와 해치, 대개 포탑 상단에 돌출된 부분은 모두 약점이라고 보아도 좋다

 

▲ 프랑스 전차들은 이처럼 해치가 유독 돌출된 경우가 많다

 

 

측면, 궤도 타격 판정을 동시에! - 스프라켓

 

전차의 기동부는 여러 개의 기동륜과 궤도가 결합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기동부에서 가장 앞과 뒤에 위치한 기동륜을 '스프라켓'이라 하는데, 스프라켓 역시 전차들의 공통 약점이다. 모든 전차들은 정면에 비해 측면 장갑이 얇은데, 스프라켓을 공격하면 측면 장갑 수치가 적용될 뿐만 아니라 높은 확률로 궤도까지 끊을 수 있다. 특히 스프라켓은 고폭탄처럼 범위 피해를 줄 수 있는 탄을 사용하면, 전차의 정면에서도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전후방 기동륜, 스프라켓 역시 전차의 주된 약점 가운데 하나이다

 

 

정면에도 약점은 있다 - 기관총구와 관측창

 

두터운 정면 장갑으로 뒤덮인 전차의 정면부를 자세히 보면 관측창이나 작은 기관총구가 돌출된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위들 역시 타격하면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공통 약점이다. 하지만, 워낙 부위가 작은데다 조금만 빗나가도 두터운 정면 장갑에 탄이 박혀버릴 우려가 있으니, 상대방과 마주보고 교전을 펼칠 때 타격할 부위가 마땅히 없을 시에만 노려보자.

 

▲ 매우 타격하기 어려운 부위이긴 하지만, 정면부에도 분명히 약점은 존재한다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숨어있는 법 - 차량 밑바닥

 

앞서 여러 약점들을 소개했지만 모든 전차에서 가장 취약한 부위는 차량의 밑바닥이다. 차량 밑바닥은 장갑 자체도 얇을 뿐만 아니라, 밑바닥에 공격을 받으면 장비 파손이 일어날 확률도 높다. 물론 지상에 밀착해 있는 전차의 밑바닥을 타격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다만 절벽 위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있는 전차를 노리거나, 언덕을 넘어 이동하는 전차의 밑바닥이 드러나는 순간을 노리면 차량 밑바닥을 공격할 수 있다. 혹은 상대방 전차가 거친 지형을 이동할 경우, 지면과 궤도 사이에 발생하는 빈틈에 범위 피해를 발생시키는 고폭탄을 발사하면 차량 밑바닥을 타격할 수 있다.

 

 

이론은 이론일 뿐, 실전과 경험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전차들에게 공통된 약점 부위들을 하나하나 알아보았다. 위의 내용들은 물론 많은 전차들에게 해당되지만, 다른 전차들이 지닌 약점을 지니지 않은 특수한 전차들도 다수 존재한다. 예를들어 일부 전차는 포탑의 돌출 부위가 오히려 장갑이 두터운 경우도 있고, 궤도에 추가 장갑이 부착되어 측면 공격에 강한 전차도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설명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다양한 전차들을 상대하며 경험을 쌓는 일이다. 확실한 이론에 경험이 뒷받침될 때, 진정으로 자신의 실력이 빛을 발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액션
제작사
워게이밍
게임소개
'월드 오브 탱크'는 20세기 중반에 볼 수 있었던 기갑전을 묘사한 탱크 MMO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전차를 연구, 개발하여 다른 사람과 대전을 펼칠 수 있다. 게임에는 재빠른 경전차, 만능 중형전차, 강력한 중...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