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월드오브탱크 OP전차 순위, 5~6티어의 최강 전차는?

/ 1

 

월드오브탱크에서 승리를 위해서는 전차의 성능은 물론, 전차를 운용하는 유저의 실력도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전차라도 유저가 숙달되지 않았다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실력이 뛰어난 유저도 열악한 성능의 전차로는 좋은 플레이를 펼칠 수 없다. 그렇다면 두 가지 모두를 수치로 환산하여 한 눈에 비교한다면, 유저의 실력과 관계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전차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이번 시간에는 전차와 유저의 승률이 동시에 반영된 'OP지수'라는 수치 비교를 통해, 월드오브탱크의 티어별 최강 전차를 가려내 보겠다.

 

 

월드오브탱크의 최강 전차, 어떻게 가려내는가? 

 

본 기사에서는 월드오브탱크의 진정한 최강 전차를 가려내기 위하여 전 지역 서버, 모든 전차장들의 전적을 확인할 수 있는 'Noobmeter'(http://www.noobmeter.com) 사이트의 자료를 사용했다. 해당 사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월드오브탱크 최고 승률 전차 공개, 승리를 부르는 전차는?]

 

Noobmeter 사이트에서는 각 전차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 'OP Rating'(OP지수)이란 수치를 제공하고 있다. OP지수란 전차의 승률을 해당 전차를 운용한 유저들의 평균 승률로 나눈 값이다. 즉 수치가 높을수록 유저의 실력과 무관하게 전차의 성능만으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승률을 보장한다는 뜻이다. 'OP지수가 높다'라는 말은 '전차의 성능이 뛰어나다'라는 말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자료는 Noobmeter 사이트에서 1월 17일부터 27일까지 유럽 서버의 전적을 토대로 계산한 티어별 OP지수 순위이다. 이번 시간에는 우선 5~6티어 전차들의 OP지수 순위를 먼저 확인해보자.

 

 

5티어 전차 OP지수 순위

 

▲ 5티어 전차들의 OP지수 순위

 

자주포, 구축전차

 

위의 표는 Noobmeter 사이트에서 제공한 5티어 전차들의 종류별 OP지수 순위다. 우선 자주포와 구축전차는 모든 전차의 OP지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가 뚜렷하게 성능이 좋다고 말하기 어렵다. 실제로 5티어 자주포와 구축전차들은 대체로 모두 성능이 무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독일의 'Hummel'과 'StuG III'가 압도적인 전투 횟수를 기록, 유저들의 선호가 두드러졌다. 유저들의 선호만으로 해당 전차의 성능을 단정할 수 없지만 두 전차의 전투 횟수는 다른 전차들의 4배 수준에 달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실제 체감 성능도 그만큼 뛰어다나는 의미로 판단할 수 있다.

 

중전차

 

다음은 중전차의 OP지수를 살펴보자. 순위에는 한국에서 슈퍼 테스트 참여자들에게 지급한 'KV-220'을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전투 횟수가 너무나도 적기 때문에 결과 분석에서 배제한다. 참고로 KV-220과 KV-220 Beta Test는 다른 지역에서 베타 테스트 참여자들에게 지급한 전차로, 이름만 다를 뿐 성능은 동일하다.

 

KV-220을 배제하고 가장 높은 OP지수를 나타낸 5티어 중전차는 미국의 'T1 Heavy'와 소련의 'KV-1'이었다. 실제로 두 전차는 준수한 성능과 뛰어난 크레딧 효율로 인기가 높다. 그 뒤를 이은 전차는 프리미엄 전차인 미국의 T14, 소련의 Churchill로 크레딧 파밍에 자주 이용되는 5티어 전차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최강의 5티어 중전차로 꼽히는 소련의 KV-1

 

중형전차

 

이어서 가장 종류가 많은 중형전차의 OP지수를 살펴보자. 중형전차는 실제 게임 내에서도 가장 많은 수를 볼 수 있는 만큼, 전차들의 전투 횟수도 높다. 따라서 총 전투 횟수가 유난히 적은 전차들은, 승률도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배제하고 결과를 분석하겠다.

 

전투 횟수가 3만이 넘는 전차 가운데, 'M4 Sherman'(셔먼)의 OP지수가 가장 높았다. 실제로 셔먼의 성능은 동티어 중형전차 가운데 최고로 꼽히며, 크레딧 효율도 게임 내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셔먼의 뒤를 잇는 OP지수 2위 전차는 독일의 'Pzkpfw IV'(4호 전차)이다. 4호 전차는 '독일의 셔먼'이라 불릴 정도로 뛰어난 성능과 크레딧 효율을 지니고 있다. 특히 유럽 서버의 자료이기 때문인지 유난히 셔먼에 비해 4호 전차가 압도적인 전투 횟수를 나타냈다.

 

▲ 셔먼과 더불어 최고의 5티어 중형전차로 꼽히는 'Pzkpfw IV', 4호 전차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경전차

 

5티어 경전차 가운데 OP지수 1위는 단연 프랑스의 'ELC AMX'(엘크)이다. 엘크는 빠른 속도와 작은 차체를 바탕으로, 적진을 교란하고 후방의 자주포를 처치하는 '경전차다운 플레이'에 적합하다. 이외의 전차들은 전투 횟수가 엘크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OP지수 역시 뚜렷한 차이가 없다.

 

 

6티어 OP지수 순위

 

▲ 5티어 전차들의 OP지수 순위

 

자주포

 

6티어 자주포의 OP지수 순위는 5티어와 큰 차이가 없다. 모든 전차의 OP지수, 승률이 비슷하며 독일의 'GW Panther'가 압도적인 전투 횟수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비추어 보면 모든 전차의 성능이 비슷하지만, 유저들의 체감상 성능은 GW Panther가 다소 앞서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축전차

 

6티어 구축전차의 OP지수 순위를 한 마디로 설명하면 'M18 Hellcat(Hellcat)의 승리'라 할 수 있다. 물론 OP지수 순위는 소련의 'SU-100'과 동률이지만 전투 횟수는 Hellcat이 압도적으로 높다. 결국 승률과 유저들의 선호를 모두 고려하면 최강의 6티어 구축전차는 Hellcat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Hellcat은 약한 장갑을 제외하면 기동력과 화력을 비롯한 모든 면이 뛰어난 전차로 평가받고 있다.

 

장갑은 얇지만 우월한 기동력, 화력으로 최고의 구축전차로 꼽힌 'M18 Hellcat'

 

중전차

 

6티어 중전차 OP지수 순위표를 보면 OP지수보다도 'KV-1S'의 압도적인 전투 횟수에 주목하게 된다. 다른 6티어 중전차의 전투 횟수를 모두 합쳐도 KV-1S에 미치지 못할 정도이니,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없을 것이다. 이처럼 압도적인 유저들의 지지 속에서도 준수한 전차 승률, OP지수를 나타낸 KV-1S를 최강의 6티어 중전차로 꼽기에 무리는 없을 것이다.

 

중형전차

 

6티어 중형전차의 OP지수 순위에서는 재미있게도, 가장 최근에 추가된 중국의 'Type 58'(58식)이 1위를 차지하였다. 물론 아직 전투 횟수가 적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58식의 성능을 판단하기엔 이르다.

 

58식을 제외하고 OP지수 1위를 기록한 전차는 독일의 'VK 3601(H)'이다. VK 3601(H)는 중전차 수준의 장갑과 적절한 기동력과 화력을 지닌 독일의 인기 중형전차이다. VK 3601(H)는 OP지수 뿐만 아니라 전투 횟수까지 다른 중형전차들에 비해 압도적이기 때문에, 진정한 6티어 중형전차의 최강자로 꼽기에 무리가 없을 것이다. 

 

참고로 순위 마지막에 표시된 'Pzkpfw V-IV'와 'Pzkpfw V-IV Alpha'는 해외에서 정식 서비스 직전에 특별 상품으로 판매한 전차이다. 엄청나게 적은 전투 횟수에서 알 수 있듯, 해외 서버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전차는 아니다.

 

경전차

 

6티어 경전차 OP지수 순위에서는 'AMX 12t'가 1위를 차지하여, 5티어의 엘크와 함께 '경전차는 프랑스'라는 공식을 입증했다. 단 AMX 12t는 엘크에 비해 전반적은 성능은 향상되었으나, 크기가 커지고 선회력도 낮아서 스피드한 플레이에는 엘크보다 부적합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 6티어 최강의 경전차로 꼽힌 'AMT 12t'

 

 

OP지수, 만능 수치인가?

 

이상으로 OP지수를 토대로 티어별 최강 전차를 알아보았다. OP지수는 전차는 물론 실제 유저들의 평균 승률이 동시에 반영되어, 전차의 성능을 파악할 때 믿을만한 수치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OP지수가 전차의 성능을 완벽하게 입증한다고는 볼 수 없다. 실제로 성능이 좋은 전차는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게 되어 승률도 50% 정도에 그치게 된다. 이러한 예로 앞서 살펴본 5티어 자주포 Hummel, 그리고 6티어 자주포 GW Panther가 될 수 있다.

 

반면 월드오브탱크에는 평균적인 성능은 좋지 않지만, 장단점이 명확하여 숙련된 유저가 운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전차들도 존재한다. 이러한 전차들은 전투 횟수가 그만큼 낮고, 숙련된 유저들만이 선호하기 때문에 승률은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티어별 최강 전차를 판단할 때는 OP지수 뿐만 아니라, 실제 유저들의 체감 성능까지 분석해야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7~8티어 전차들의 OP지수를 토대로, 최강 전차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액션
제작사
워게이밍
게임소개
'월드 오브 탱크'는 20세기 중반에 볼 수 있었던 기갑전을 묘사한 탱크 MMO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전차를 연구, 개발하여 다른 사람과 대전을 펼칠 수 있다. 게임에는 재빠른 경전차, 만능 중형전차, 강력한 중...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