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비디오

2013년 연말 발매되는 PS4, 스펙과 독점 타이틀 총정리

/ 1

‘Playstation Meeting 2013’ 행사를 진행한 SCEA 앤드류 하우스 사장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아메리카(SCEA)는 미국 뉴욕에서 ‘Playstation Meeting 2013’ 행사를 개최하고, 차세대 콘솔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 이하 PS4)’ 와 독점 게임 타이틀을 발표했다.

 

PS4는 지난 2006년 출시된 PS3 이후 7년 만에 출시되는 차세대 콘솔로, 약 5년 전부터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많은 게이머들이 기대하던 PS4 본체 디자인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대략적인 스펙과 기능, 컨트롤러 디자인 등이 발표되며 그 실체를 처음으로 드러냈다.

 

PS4는 8GB 램, 8개의 CPU 코어, GPU 처리 능력은 2TB등의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소셜과 공유, 개인 설정 기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소셜 기능의 경우 자신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버튼 하나만으로 실시간 공유하고, 먼 곳에 있는 친구나 게임 개발사 등에게 도움을 받는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 PS4의 대략적인 기기 스펙

 

이러한 시스템은 PS4의 공유 기능과 만나 빛을 발한다. PS4는 단순히 거실에 놓여 있는 게임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기와의 스트리밍 공유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PS4의 주요 기능은 스마트폰이나 PS비타 등과 연동되며, 특히 PS비타의 경우 PS4의 모든 기능을 TV를 거치지 않고 자체 액정 화면을 통해 즐길 수 있다. 이는 Wii U와 Wii U 컨트롤러 간의 관계와 비슷하면서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모습이다.

 

PS4의 UI는 최대한 심플하면서 많은 기능을 내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맞춤식 메뉴 구성이 가능해, 보다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이러한 직관성은 PS4 시스템 전체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게임 다운로드를 시작한 후 일정 시간만 지나면 바로 앞 부분을 플레이하며 나머지 부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등 빠르고 편리한 게임 라이프를 실현시켜 준다.

 

 

 

▲ 직관적이고 깊이있게 구성된 PS4의 개인 UI

 

이날 행사에서는 PS4의 새로운 컨트롤러인 ‘듀얼쇼크 4’ 도 함께 공개되었다. ‘듀얼쇼크 4’ 의 디자인은 일전에 유출된 것과 같이 기존 ‘듀얼쇼크’ 컨트롤러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함과 동시에, 컨트롤러 중앙에 커다란 터치 패드가 내장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컨트롤러에 별도로 마련된 ‘공유(Share)’ 버튼을 통해 자신의 플레이를 손쉽게 다른 유저와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협업 플레이를 하드웨어 수준에서 지원한다.

 

또한, ‘듀얼쇼크 4’ 컨트롤러는 카메라 기능과 위치 트랙킹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 별도의 주변기기 'PS 아이(Eye)'와 연동된다. '듀얼쇼크 4' 와 함께 공개된 PS4 전용 카메라 'PS4 Eye' 는 시야각 85도의 광각 렌즈를 장착한 두 개의 고감도 카메라를 탑재하여, 공간의 깊이까지 정확하게 검출해낸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의 영상만을 배경에서 추출하거나, 기기 앞에서 플레이 하는 플레이어 2명의 전후 관계를 파악하는 일도 가능해져 게임의 즐거움이 더욱 확장된다. 또한 4 개의 마이크를 탑재하여 음원의 방향을 검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듀얼쇼크 4' 와의 연동은 무선 컨트롤러 라이트바의 색상으로 카메라 앞에 있는 복수의 플레이어의 위치를 판별하여 게임 내의 캐릭터를 카메라 앞에 있는 플레이어와 같은 순서로 배치하거나, 특정 플레이어를 향해 게임 내 캐릭터가 말을 거는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더욱이 유저의 얼굴 사진을 PS4 본체에 등록해 두어 얼굴 인식으로 PSN에 로그인하거나, 유저의 몸의 움직임이나 음성 등으로 직관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PS4의 물리적인 게임 저장 매체는 공개되지 않았으며, 이날 행사에서는 PS3의 게임을 클라우드 스트리밍 방식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PS4의 새로운 컨트롤러 '듀얼쇼크 4'

 

▲ 컨트롤러 전면부에 내장된 터치 패드

 

▲ 오른쪽에 보이는 PS Eye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동작한다


 

PS4로 출시되는 타이틀

 

‘Playstation Meeting 2013’ 에서는 PS4로 출시될 신작 게임 타이틀과 기술 데모, 정보 공개 등도 이루어졌다. PS4에는 수많은 서드파티 개발사들이 참여하며, 이날 행사에는 게릴라게임즈, 번지, 유비소프트, 캡콤, 스퀘어에닉스, 블리자드 등이 참석해 PS4로 출시될 자사의 신작 게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 PS4에 참여하는 수많은 서드파티 개발사들

 

‘킬존’ 시리즈의 개발사 게릴라게임즈는 PS4에 맞춘 새로운 타이틀 ‘킬존: 섀도우 폴(Killzone: Shadow Fall)’ 을 공개했다. 행사장에서는 테러로 인해 폐허로 변한 도시에서의 사투를 다룬 게임 초반부 플레이 영상이 상영되었으며, PS4 플랫폼으로 공개된 첫 타이틀다운 그래픽과 이펙트, 스케일을 아낌없이 보여주며 팬들의 찬사를 받았다.

 

PS4로 출시되는 새로운 드라이브 게임 타이틀 ‘드라이브 클럽’ 도 이 자리를 통해 공개되었다. ‘드라이브 클럽’ 은 기존에 출시된 ‘니드 포 스피드’, ‘그란투리스모’ 시리즈를 뛰어넘는 그래픽을 자랑하며, 가죽이나 플라스틱, 고무 등의 결까지 표현된 세밀한 그래픽이 일품이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게임에 등장하는 차량과 1인칭 시점에서 진행되는 게임 영상 등이 비춰져 새로운 명품 드라이브 게임 브랜드의 탄생을 예고했다.

 

초능력을 가진 주인공의 액션을 그리는 ‘인퍼머스’ 시리즈의 최신작 역시 공개되었다. PS4로 발매 예정인 ‘인퍼머스: 세컨드 선(InFamous: Second Son)’ 은 오픈월드형 액션게임으로, 세계에 설치된 감시카메라와 스마트폰 등으로 개개인의 위치 등이 모두 파악되는 세계에서 쫒기는 초능력자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린다. 이번에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이전 시리즈에 비해 다소 어려 보이는 주인공의 현란한 초능력 액션을 감상할 수 있다.

 


▲ '킬존 섀도우 폴' 공식 영상 (영상출처: 소니 공식 유튜브 채널)
 


▲ '인퍼머스: 세컨드 선'의 공식영상 (영상출처: 소니 공식 유투브 채널)

 

 
▲ 경이적인 그래픽의 '드라이브 클럽'

 

유비소프트의 오픈월드 기반 3인칭 액션게임 ‘와치 독’ PS4 버전도 이날 행사를 통해 공개되었다. 스마트폰과 도시 기반 시설 해킹을 소재로 한 ‘와치 독’ 은 바리케이트나 지하철 운행 등을 조작하여 범죄자를 사살하고 경찰로부터 도망치는 해킹 액션 게임으로, 이번 PS4 버전의 경우 지난 ‘E3 2012’에서 공개된 PS3와 Xbox360 등의 멀티 플랫폼 버전보다 한층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한다.

 

액션 게임의 명가 캡콤의 신작 ‘딥 다운’ 역시 이목을 집중시켰다. ‘몬스터 헌터’ 의 실사 버전을 연상시키는 ‘딥 다운’ 은 새로운 게임엔진인 판타레이 엔진을 사용한 게임으로, 이날 영상에서는 리얼타임 랜더링으로 구현된 전투 장면이 공개되었다. 영상에서는 극사실적으로 묘사된 중세 유럽풍 전사들이 던전에 침투해 화염을 뿜어대는 거대 드래곤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장면이 판타지적 요소 없이 다뤄지고 있다.

 


▲ 이번 'Playstation Meeting 2013' 행사에서 공개된 '왓치 독' PS4 버전 영상

 


▲ 캡콤의 신작 '딥 다운' 영상

 

행사 말미에는 이제껏 콘솔게임 관련 행사와 인연이 닿지 않았던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참석해 ‘디아블로 3’ 의 콘솔 버전 개발 소식을 공식 발표했다. 블리자드의 크리스 멧젠 부사장은 브리핑을 통해 “콘솔로 발매되는 디아블로3는 PC 버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콘솔 기기의 조작감을 반영한다. 정복자 레벨 시스템, 괴물 강화 단계, 난투, 전설 등급 아이템 등 최신 업그레이드 사항을 모두 포함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디아블로3' 는 PS3와 PS4, Xbox360(미발표) 등으로 발매 예정이며, 오는 3월 22일부터 3일간 보스턴에서 열리는 PAX East를 통해 PS3 버전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PS4 전용 퍼즐 게임 ‘The wintness’ 공개, ‘헤비 레인’ 제작사인 퀀틱 드림의 ‘사람의 눈빛까지 묘사된’ PS4 폴리곤 시연, 스퀘어에닉스의 PS4 그래픽 데모 영상 및 ‘파이널 판타지’ 신작 예고 등이 이루어졌다.

 

PS4는 2013년 연말 휴가 시즌에 맞춰 발매 예정이며, 가격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으나 ‘더 타임즈’ 등 해외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약 300파운드(한화 약 50만 원) 가량으로 예상된다.

 

▲ 올 연말 출시 예정인 PS4

 

[관련 기사] 

[PS4] 2013년 연말 발매되는 PS4, 스펙과 독점 타이틀 총정리

[PS4] 유비소프트 '왓치 독' PS4 버전 영상 공개

[PS4] 번지 기대작 '데스티니', PS4 버전 공개

[PS4] 블리자드 '디아블로3' 콘솔 버전 첫 공개

[PS4] PS4용 그래픽 영상 선보인 스퀘어에닉스

[PS4] 강렬한 전투와 액션, 캡콤 PS4 신작 '딥 다운'

[PS4] PS4용 퍼즐게임 '더 위트니스' 최초 공개

[PS4] 초능력 액션 '인퍼머스: 세컨드 선' PS4로 공개

[PS4] 현실감 넘치는 레이싱, PS4 독점 '드라이브 클럽'

[PS4] PS4 독점 신작 '킬존 새도우 폴' 최초 공개

[PS4] 터치 패드 장착된 PS4 '듀얼쇼크4' 컨트롤러 공개

[PS4] 소니, 차세대 콘솔 '플레이스테이션4' 발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