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월드오브탱크 추천 승무원 스킬, 전차의 성능은 승무원이 완성시킨다

/ 1

 

월드오브탱크의 전차들은 혼자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각 전차는 저마다의 역할을 수행하는 다수의 승무원들이 탑승하여, '추가 기술'과 '특수 능력'으로 구분되는 승무원 스킬을 통해 전차의 완벽한 성능을 끌어낸다. 월드오브탱크의 승무원과 승무원 스킬에 관한 기본 정보는 아래에 링크된 기사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링크: 월드오브탱크 부품보다 중요한 존재, 승무원에 주목하라!]

[기사 링크: 월드오브탱크 승무원 추가 기술로 전차의 성능을 150% 상승시키자!]

 

승무원 스킬들은 하나같이 유용한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전차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스킬은 각기 다르다. 또한 승무원 스킬을 익히려면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자신이 운용하는 전차에 필요한 스킬만을 선택해 익힐 필요가 있다. 이번 시간에는 전차의 차종에 따라 유용한 승무원 스킬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 본 기사는 차종의 일반적인 특성을 고려해 작성한 것으로, 전차 각각의 세부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전차

 

기동력을 활용한 정찰과 자주포 암살이 특기인 경전차에게는 단연 기동력을 증가시켜주는 '험지주파'와 같은 스킬이 유용하다. 또한 정찰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상황 인식'과 '복수의 외침', 아군과의 교신 범위를 증가시켜시켜주는 '신호 증폭'과 같은 스킬 역시 유용하다. 한편 자신의 위치가 적에게 파악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육감'은 전차장의 승무원 스킬로, 정찰과 생존이 중요한 월드오브탱크에서 차종과 관계없이 필수 스킬로 꼽히니 참고해 두자.

 

▲ 기동력을 활용한 정찰이 주임무인 경전차에게는
전차의 속도와 정찰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승무원 스킬이 유용하다

 

 

중전차

 

월드오브탱크의 중전차는 두터운 장갑을 바탕으로, 최전방에서 적의 포격을 막는 방패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전차의 내구력을 향상시켜, 중전차로서의 역할을 더 강화시켜줄 수 있는 승무원 스킬을 선택해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스킬은 공통 스킬인 '수리'와 '소화', 조종수의 스킬인 '정밀 정비', 포수의 스킬인 '주포 손상 완화', 장전수의 스킬인 '적재함 강화' 등이 있다. 

 

접근전에서 자주 피격을 당하는 중전차의 특성상, 승무원의 부상 확률도 높다. 따라서 승무원이 부상당할 경우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팔방미인'을 익혀도 효과적이다. 또한 중전차는 내구도가 높기 때문에, 내구도 10% 미만일 때 재장전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아드레날린 분출'을 익혀도 좋다.

 

▲ 내구력이 중요한 중전차 승무원 스킬은 부품의 손상 확률을 감소시키거나,

승무원 부상 시에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스킬을 선택하자

 

 

중형전차

 

월드오브탱크의 중형전차들은 저마다 성능과 장점이 천차만별이다. 독일의 'VK3601(H)'처럼 중전차에 필적하는 튼튼한 장갑을 바탕으로 전면전을 펼치는 전차가 있는가 하면, 미국의 'T20'처럼 기동력과 넓은 시야를 살려 경전차를 방불케하는 속도전이 특기인 전차도 있다. 따라서 중형전차는 전차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동성이 중요한 경우는 경전차의 추천 스킬을, 내구도가 더 중요한 중형전차는 중전차의 추천 스킬을 선택하자.

 

 

구축전차

 

원거리 화력 지원이 특기인 구축전차는 은신 능력과 명중률을 향상시켜주는 승무원 스킬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여기에는 공통 스킬인 '위장', 지휘관 스킬 '정찰', 포수 스킬인 '목표 추적'과 '죽음의 시선'이 해당된다. 또한 구축전차는 원거리 사격을 위해 최전방의 아군들과 떨어진 위치에 자리잡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아군이 적 전차의 위치를 탐지해도, 교신 거리가 닿지 않아 화력 지원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주변 아군의 통신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무전수의 승무원 스킬, '중계'를 익히면 효과적이다.

 

▲ 원거리 화력 지원이 특기인 구축전차는

은신 능력과 명중률을 향상시켜주는 승무원 스킬을 선택해야 한다

 

 

자주포

 

자주포는 압도적인 화력과 사정거리를 바탕으로 최후방에서도 강력한 지원 사격이 가능하다. 하지만 내구도가 워낙 약한 탓에 경전차나 중형전차의 기습을 받을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주포는 애초에 상대 전차에게 위치를 노출당하지 않도록 은신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위장', 적 전차의 기습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전차의 선회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선회 향상'을 익히는 것이 좋다. 

 

▲ '위장'으로 은신 능력을 향상시키고, '선회 향상'을 익혀서 기습에 빠르게 대처하자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액션
제작사
워게이밍
게임소개
'월드 오브 탱크'는 20세기 중반에 볼 수 있었던 기갑전을 묘사한 탱크 MMO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전차를 연구, 개발하여 다른 사람과 대전을 펼칠 수 있다. 게임에는 재빠른 경전차, 만능 중형전차, 강력한 중...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