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곰TV 스튜디오에서 월드오브탱크의 국내 e스포츠 대회인 '월드오브탱크 코리안 리그(World of tanks Korean League, 이하 WTKL)' 16강 마지막 경기가 열렸다. 금일 일정을 통해 대망의 WTKL 오픈 시즌의 8강 진출팀이 모두 가려졌으며, 이들은 앞으로 2주에 걸쳐 8강전 일정을 진행한다.
5전 3승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는 WTKL 16강전에서는 패한 팀에게 다음 경기 맵의 선택권이 주어진다. 또한 경기에 사용할 전차는 패한 팀부터 2대씩 양팀이 교대로 선택하게 된다.
16강 4주차 1경기, e-MONEY vs 팀PK연합
▲ 16강 4주차 첫 번째 경기에서 승리를 거둔 'e-MONEY'
첫 번째 경기는 'e-MONEY'와 '팀PK연합'의 경기였다. e-MONEY는 16강 2주차 경기를 통해 먼저 8강에 안착한 'MONEY VTE'와 같은 클랜 소속이다. 그리고 상대 팀PK연합은 두 개 클랜의 에이스 유저들이 연합하여 구성한 올스타팀이다.
1경기: 비행장 (e-MONEY 승)
두 팀의 첫 경기는 평지와 얕은 언덕 지형으로 이루어진 비행장에서 펼쳐졌다. e-MONEY는 클립탄창식 중전차 'AMX 50 100'을 주력으로 사용하면서, 탄창 교환 시간의 빈틈을 커버할 수 있는 'T69'과 'T71'을 조합한 무난한 구성을 선보였다. 한편 PK연합은 중국 중전차인 'WZ-132' 2대와 'Type 59'를 선택, 지금까지 대회에서 볼 수 없었던 전차 조합을 선보였다.
경기 초반 두 팀은 맵 중앙 언덕을 끼고 전선을 형성한 후 대치를 이어갔다. 산발적인 교전이 오갔지만 양팀 모두 상대 전차 배치를 완벽하게 정찰하지 못한 탓에 쉽사리 전면 교전을 유도할 수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팀PK연합의 정찰용 전차들의 위치가 노출되면서 모두 파괴당했고, e-MONEY팀이 한 발 앞서 나가는 양상으로 경기가 진행됐다.
정찰용 전차를 잃은 팀PK연합은 결국 먼저 교전에 나섰으나, AMX 50 100으로 이미 좋은 위치를 점유한 e-MONEY팀이 유리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전면전에서 승리한 e-MONEY는 이후 팀PK연합의 잔여전차를 파괴하며 무난한 승리를 거두었다. 한편 e-MONEY는 교전이 유리하게 전개되는 도중에도 정찰용 경전차로 상대 본진 점령을 시도하는 철저함을 보여주어 눈길을 끌었다.
2경기: 힘멜스도르프 (무승부)
두 번째 경기는 시가지형 전장인 '힘멜스도르프'에서 펼쳐졌다. 양 팀은 중전차 위주의 전차 조합을 내세워 힘싸움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e-MONEY는 AMX 50 100과 IS-3를 적절히 혼합한 반면, 팀PK연합은 AMX 50 100만 4대를 선택했다.
e-MONEY는 남쪽에 넓게 전선을 형성한 후 정찰에 임했고, 팀PK연합은 주력 중전차들을 모두 맵 북동쪽 건물 뒤에 매복시킨 채 철저한 수비에 나섰다. 이번 경기에서도 e-MONEY는 대치 상황에서 팀PK연합의 정찰 전차를 파괴하는데 성공했으나, 이후 양팀 모두 대치만 이어나갈 뿐 교전에 나서지 않았다. 결국 제한 시간이 끝날 때 까지 교전이 벌어지지 않아 2경기는 무승부로 종료되었다.
3경기: 힘멜스도르프 (팀PK연합 승)
두 번째 경기와 같은 맵과 전차 조합으로 세 번째 경기가 펼쳐졌다. 심지어 경기 양상마저 같아 팀PK연합은 북동쪽에 매복, e-MONEY는 무난하게 전선을 형성한 후 정찰에 나섰다.
경전차 정찰을 통해 적 병력이 없는 것을 확인한 e-MONEY는 지체 없이 맵 동쪽으로 주력 전차들을 이동시켰다. 이 때 팀PK연합은 매복해 있던 중전차들을 전진시켜 진격하는 e-MONEY의 중전차들을 먼저 파괴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e-MONEY측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고, 시가지에서 중전차 간의 대치가 이어졌다. 이 때 팀PK연합이 경전차를 이용하여 상대 본진 점령에 성공하며 두 번째 경기에서 승리했다.
4경기: 수도원 (e-MONEY 승)
팀PK연합은 정찰용 1티어 경전차 2대를 제외한 모든 전차를 AMX 50 100으로 선택했다. 반면 e-MONEY는 기동력이 좋은 'AMX 13 90'과 'T69', 7티어 자주포 'Lorraine 155 51'을 선택하여 정반대의 조합을 선보였다.
e-MONEY는 전차들을 맵 오른쪽으로 진격시켰고, 팀PK연합은 AMX 50 100을 맵 왼쪽으로 진격시켰다. 병력이 갈라지면서 경기는 점령전 양상이 되었고, 양팀은 소수 수비 병력으로 상대 전차를 공격하며 점령 저지에 나섰다. 하지만 팀PK연합의 AMX 50 100은 클립탄창을 사용하기 때문에, 탄창 교환시간의 빈틈이 발생했다. 결국 팀PK연합의 수비 병력은 점령 저지를 위해 상대 전차와 충돌을 시도했다. 이에 e-MONEY는 교모히 전차 충돌을 피했고, 결국 팀PK연합의 본진 점령에 성공하며 세 번째 경기까지 연승을 거두었다.
5경기: 광산 (e-MONEY 승)
팀PK연합은 AMX 50 100과 IS-3을 조합하여 중전차 위주의 구성을 택했고, e-MONEY는 AMX 13 90과 T69같은 기동력을 살린 팀을 구성했다.
팀PK연합은 시작과 동시에 맵 동쪽 도로로 과감한 진격에 나섰다. 하지만 진격 도중 위치가 노출되자 잠시 멈칫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 틈에 e-MONEY는 기동력을 살려 맵 전역의 주요 포인트를 점거했다. 이후 e-MONEY는 팀PK연합을 포위한 상태로 제압하면서 8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16강 4주차 2경기, DRAKI-VIPERS vs iwk_개마무사
▲ 16강 4주차 두 번째 경기에서 승리를 거둔 'DRAKI-VIPERS'
두 번째 경기는 정식 서비스 이전부터 북미 서버에서 이름을 떨친 'DRAKI' 클랜의 'DRAKI-VIPERS(이하 VIPERS)', 정식 서비스 이후 결성된 신생팀 'iwk 개마무사'의 대결이었다. 많은 팬들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VIPERS의 우세를 점쳤으나, 무승부 포함 6차전까지 이어지는 접전이 벌어져 눈길을 끌었다.
1경기: 힘멜스도르프 (VIPERS 승)
VIPERS는 중국의 중전차 '110' 3대, iwk_개마무사는 뛰어난 맷집으로 유명한 'KV-5' 3대를 선택했다. VIPERS는 시작과 동시에 과감하게 시가지 동쪽으로 진격을 시도했고, 개마무사팀은 이를 파악하고 맵 서쪽에 배치했던 KV-5를 다시 동쪽으로 이동시켰다.
결국 시가지 중앙에서 양팀의 주력이 격돌했다. VIPERS는 110의 빠른 연사 속도와 높은 관통력의 주포를 바탕으로 KV-5를 하나하나 제압해 나갔고, 이후 전면전에서 승리하면서 첫 번째 세트를 가져갔다.
2경기: 와이드파크 (iwk_개마무사 승)
iwk_개마무사는 AMX 50 100과 정찰용 경전차에 다시 한번 KV-5 2대를 선택했다. 이에 VIPERS 역시 110을 3대 선택하여 응수하는 모습을 보였다.
VIPERS는 맵 서쪽의 굴다리로 대부분의 병력을 전진시켰고, 개마무사 역시 대부분의 병력을 서쪽으로 파견하여 방어 전선을 형성했다. 대치 도중 무리하게 진격에 나선 VIPERS는 전차를 3대나 잃고 말았고, 개마무사는 수적으로 유리해지자 KV-5를 앞세워 서서히 압박하며 무난한 승리를 거뒀다.
3경기: 엔스크 (무승부)
VIPERS는 110 위주로 1, 2차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전차 조합을 선보였다. 하지만 iwk_개마무사는 앞선 경기에서 VIPERS가 주로 택한 110을 따라 기용하는 독특한 모습을 보였다. 양팀은 모두 주력을 서쪽 시가지로 이동시켜 대치에 나섰다. 산발적인 교전이 이어지던 도중 VIPERS가 먼저 진격에 나서면서 전면전이 벌어졌다.
중전차들의 시가전이 대등하게 펼쳐지던 가운데, 개마무사팀은 경전차로 상대 본진의 기습 점령에 나섰다. VIPERS팀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중전차를 본진으로 귀환시켰고, 시가지에서 펼쳐지던 힘싸움은 양팀 중전차가 1대씩 남은 채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다.
이 때 VIPERS는 본진 점령에 나서다가 중전차를 잃고, 정찰용 경전차 T1 1대만을 남기고 말았다. 이렇게 8티어 전차와 1티어 전차가 남은 상황에서 개마무사팀이 승리를 가져가는 듯 했지만, 경기 제한 시간이 종료되면서 경기는 무승부로 마무리되었다.
4경기: 엔스크 (iwk_개마무사 승)
VIPERS는 이번에도 110 위주의 팀을 구성했으나, iwk_개마무사팀은 3차전에서 사용한 110을 포기하고 KV-5 2대를 선택했다. 개마무사는 3차전처럼 서쪽 시가지에 병력을 배치했으나, VIPERS는 본진 부근에 전차를 배치한 채 한동안 움직이지 않았다.
경기 중반에 이르자 VIPERS는 맵 중앙으로 진격했고, 발각되지 않은 상태로 개마무사팀의 본진까지 진입했다. 이에 개마무사팀은 전차를 모두 본진으로 이동시켜 전면전에 나섰고, VIPERS가 본진 점령과 응전 사이에서 다소 갈팡질팡하는 사이 승리를 거뒀다. 결국 VIPERS는 전투 능력이 없는 정찰용 경전차만 남게 됐고, 개마무사팀은 여유있게 상대 본진을 점령하며 승리를 거뒀다.
5경기: 프로호로프카(VIPERS 승)
다섯 번째 경기는 평지 위주의 전장인 프로호로프카에서 펼쳐졌다. VIPERS는 평지 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뛰어난 기동력의 경전차, 'AMX 13 90'에 자주포 1대의 전차 조합을 선택했다. 하지만 iwk_개마무사팀은 경전차에 Type 59를 3대나 선택하는 특이한 조합을 내세웠다.
초반부터 맵 동쪽 마을에서 양팀의 전면전이 벌어졌다. 치열한 전면전 끝에 VIPERS의 AMX 13 90, 개마무사팀의 Type 59가 1대씩 남은 상황으로 이어졌다. 결국 1대1 상황에서는 클립탄창을 사용하는 AMX 13 90이 유리할 수 밖에 없었고, 마지막 교전에서 Type 59를 파괴하며 스코어를 2대2로 만들었다.
6경기: 광산(VIPERS 승)
양팀 모두 AMX 50 100과 정찰용 경전차와 같은 무난한 전차 조합에, 자주포를 2대씩 선택하는 특이한 전략을 선택했다. iwk_개마무사는 여기에 미국의 경전차 'Chaffee'를 정찰 목적으로 선택하여 자주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초반부터 보여주었다.
경기 초반 개마무사팀이 무리해서 중앙 언덕 점령을 시도하려다 자주포에 피해를 입었으나, 곳곳에서 경전차로 게릴라 전을 펼쳐 이를 만회했다. 이후 전투는 잠시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고 꾸준히 자주포로 이득을 본 VIPERS가 개마무사팀의 주요 전차를 모두 파괴하여 승리를 거뒀다.
[16강4주차 결과 종합 및 다음 경기 예고]
16강 4주차 1경기
- [승] e-MONEY (3) : (0) 팀PK연합
16강 4주차 2경기
- [승] DRAKI-VIPERS [승] (3) : (2) iwk_개마무사
<확정된 8강 대진표 및 경기 일정>
8강 1경기(6월 1일)
- ROKA_TEAM ONE : DOKSA 살모사
8강 2경기(6월 1일)
- DRAKI : MONEY_VTE
8강 3경기(6월 8일)
- DRAKI-해츨링의 반란 : ROKA_TEAM TWO
8강 4경기(6월 8일)
- e-MONEY : DRAKI-VIPERS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인디言] 스타듀 밸리와 센과 치히로의 만남, 괴물여관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왕이 볼 때만 일하는 ’더 킹 이즈 워칭‘ 한국어 패치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