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지옥의 간수 '쓰레쉬', 아이템트리 및 특성 공략

/ 1


리그오브레전드에는 챔피언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룬과 마스터리가 있다. 그런데 각 챔피언별로 효율적인 조합이 달라 게임을 처음 접한 유저라면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클 것이다. 이에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메카에서는 한국에서 픽률이 가장 높은 베스트 20 챔피언에 대한 공략을 준비했다.
 
이번 시간에는 리그오브레전드 서포터 중에서 근래에 가장 픽률이 높은 ‘쓰레쉬’에 대해 알아보겠다.
  
▲ '쓰레쉬'는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 사이에서 픽률 46.5%로 전체 챔피언 중 10위다
 
 
※ 주의: 마스터리, 룬 그리고 시작, 최종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탱킹 서포터 ‘쓰레쉬’
 


▲ 현재 리그오브레전드 서포터 중 OP(오버파워벨런스)라 평가 받고 있는 쓰레쉬 


쓰레쉬는 현재 한국 서버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 사이에서 픽률 46.5%로 서포터 중 2위, 전체 챔피언 중에는 10위다.
 
리그오브레전드의 서포터는 견제형과 탱킹형으로 분류되는데 쓰레쉬는 ‘블리츠크랭크', '레오나’ 등과 함께 대표적인 탱킹형 서포터로 적 챔피언을 무력화시키는데 특화되어 있다. 탱킹형 서포터는 높은 체력과 방어력으로 원거리 딜러를 지킬 수 있으며 봇(아래) 라인전에서 적에게 근접해 강제 이니시에이팅(전투 시작)을 걸 수 있다. 반면, 견제형 서포터는 적에게 원거리 스킬로 적의 CS 파밍을 방해하고 탱킹형 서포터를 다가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담당한다.
 
쓰레쉬는 낫을 던져 적 한명을 묶고 고정시키는 ‘사형 선고’로 원거리에서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아이템이 없더라도 '지옥 살이’로 방어력과 주문력이 높아 초반 봇 라인전에서 큰 존재감을 발휘한다. 또한, 아군을 살리거나 전투에 빠르게 합류시킬 수 있는 ‘어둠의 통로’와 주변 모든 적을 느리게 만드는 ‘영혼 감옥’으로 한타 싸움에서도 매우 좋은 챔피언이다.
 
 
‘쓰레쉬’ 추천 마스터리
 
쓰레쉬는 탱킹형 서포터이므로 공격1 /방어13/보조16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공격1/방어13/보조16: 방어력을 높이고 초반에 50골드와 여유 와드, 회복용 비스킷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다. 또한 미니언 막타를 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골드를 수급할 수 있다.


▲ 전형적인 탱커형 서포터 트리를 타고 있다

 
 
‘쓰레쉬’ 추천 룬
 
쓰레쉬는 생존력을 높이고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초반부터 공격적인 전투를 원한다면 정수에 골드 대신 방어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주의: 이번 공략에서는 룬 페이지가 여러장 있지 않은 유저들을 위해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룬을 소개합니다.
 
룬세팅최종 옵션 수치
 표식(빨간색) 공격력 증가 or 마법 관통력증가 룬 9개 공격력 +8.55 or 마법 관통력 +7.8
 방어 +12.69 or 방어 +25.47
 18레벨 달성 시 마법 저항력 +24.3 
 인장(노란색) 방어 증가 룬 9개
 문양(파란색) 레벨당 마법 저항력 증가 룬 9개
 정수(보라색)
 10초당 골드 추가 획득 or 방어력 증가 룬 3개

 
‘쓰레쉬’ 추천 소환사 주문

 

쓰레쉬의 소환사 주문은 점멸을기본으로 들고 탈진점화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아군 원딜러의 생존력을 높이기위해 탈진을 선택한다., 아군 5명 중 아무도 점화를 들지 않았고 적 챔피언 중 문도나 신지드 같이 생명력 회복 스킬이 있는 탱커가 있을 때 선택하도록 한다. 

 


▲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쓰레쉬 소환사 주문 통계

쓰레쉬 추천 소환사 주문
기본, 돌진기 챔피언 대응아군에 점화가 없을 때 
    
                            
 
'쓰레쉬' 추천 스킬 트리

레쉬의 주력 스킬은 ‘사형 선고(Q)’와 ‘사슬 채찍(E)’이다. 특히 ‘사슬 채찍(E)’은 일반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주는 지속 효과가 있으므로 우선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엔 일반적으로 아군 원딜 보호를 중요시하여 ‘어둠의 통로(W)’를 마스터하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니시 콤보
 
‘사형 선고(Q)’ -> 아군에게 ‘어둠의 통로(W)’ -> ‘사형선고(Q)’ 진입 -> ‘영혼 감옥(R)’ -> ‘사슬 채찍(E)’
 
 
‘쓰레쉬’의 아이템 트리
 
쓰레쉬는 서포터이므로 시야석과 와드를 구입하여 아군의 시야를 계속 밝혀줘야 한다. 아군 정글러와 미드 라이너의 움직임을 적에게 들키지 않게 투명 감지 와드(일명 핑와)로 적이 설치한 와드를 제거해 갱킹 성공률을 올리자.
 
또한, 팀에 기동성이 필요하다면 슈렐리아의 몽상을 사고 팀의 탱커 역할을 보충하려고 한다면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사는 것이 좋다. 후반에는 예언자의 영약(일명 오라클)을 꾸준히 사용해 적들의 와드를 제거해야 한다. 예언자의 영약을 구매하는 시점은 슈렐리아의 몽상 또는 기동성의 장화가 나온 뒤가 적절하다.
 
   
 ▲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이 주로 구매하는 쓰레쉬 아이템들
 
  

&


&








&






or&
  
※ 주의: 쓰레쉬는 서포터이므로 꾸준히 투명 감지와드와 예언자의 영약을 구매해 적의 와드를 지우고 다녀야한다.
 


  :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메카(lol@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