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데마시아의 귀감 ‘자르반 4세’ 정글 템트리 공략

/ 1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엔 110가지 이상의 다양한 챔피언이 있다. 그리고 챔피언마다 상황 별 룬과 마스터리, 아이템 트리가 다르다. 이 때문에 리그오브레전드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게 어려움이 많다. 그래서 게임메카에서는 초보 리그오브레전드 유저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통하는 국민 아이템, 룬, 스킬 트리를 준비했다.

이번 시간에는 “For the King!”을 외치며 적을 짓이기는 데마시아의 패왕 ‘자르반 4세’에 대한 공략과 아이템, 스킬 트리를 소개하겠다.


▲ '자르반 4세'은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 사이에서 픽률 36.3%로 전체 챔피언 중 6위 이다


[자르반 4세 통계 더 보러가기]

 

※ 주의: 마스터리, 룬, 그리고 시작 및 최종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팀을 승리로 이끄는 '자르반 4세'

 


▲ 어느 역할도 무난히 수행할 수 있는 '자르반 4세'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자르반 4세(이하 자르반)는 공격력, 기동성, 탱킹, 한타 이니시에이팅까지 모두 겸비한 최고의 챔피언이다. 보통 정글러로 많이 활용되며 탑 솔로와 미드, 봇-서폿, 봇-파괴 등 어느 역할이든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자르반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가장 많이 가는 정글 공략을 중점으로 소개하겠다.

자르반은 육식과 초식의 경계가 애매하다.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 챔피언으로 순간 공격력은 막강하지만 지속적인 공격력이 전무하다. 이 때문에 정글 사냥 속도가 느린 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최고의 정글러 중 하나인 이유는 자르반이 협동력을 극대화시키는데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이다. 

자르반의 주 콤보 기술은 ‘데마시아의 깃발(E)’에 이은 ‘용의 일격(Q)’으로 깃발 지점으로 돌격해 지나가는 지점의 모든 적을 띄워 진영을 무너뜨린다. 또한, '데마시아의 깃발(E)'을 사용한 지점 주변의 모든 아군의 공격 속도 증가와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강화효과를 걸며, '용의 일격(Q)'에 적중한 적들은 방어력이 감소한다. 또한, 이 콤보를 사용해 그 어떤 벽이든 쉽게 넘어갈 수 있다. 이 때문에 자르반은 다소 느린 이동 속도와 답답해 보이는 외형과는 달리 순간 기동력과 맵 장악력으로 갱킹이 뛰어난 챔피언 중 하나다.  
 


‘자르반 4세’의 추천 마스터리

 

자르반은 갱킹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공격21/방어9/보조0과 공격9/방어21/보조0 마스터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공격21/방어9/보조0: 이 마스터리는 자르반을 조금 더 공격적으로 만든다. 일반 공격과 용의 일격(Q) 피해량을 염두에 둔 트리로 정글 사냥 속도를 올리고 갱킹을 강화한다.

 

▲ 전장의 군가(패시브)와 용의 일격(Q)은 공격 21 마스터리와 잘 어울린다 

 

공격9/방어21/보조0: 자르반을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이는 중반 이후 한타 싸움을 염두에 둔 트리로 대개 이니시에이팅과 탱커 역할을 맡는 정글 자르반과 잘 어울린다. 

 

▲ 자르반의 생존 능력을 강화한다

 

 
‘자르반 4세’의 추천 룬
 
자르반의 룬은 빠른 정글링과 전장의 군가(패시브), 용의 일격(Q) 극대화를 위해 ‘공격력 룬’과 ‘방어구 관통력 룬’을 섞어 사용한다. 


※ 주의: 이번 공략에서는 룬 페이지가 여러장 있지 않은 유저들을 위해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룬을 소개합니다.

 
룬세팅최종 옵션 수치
표식(빨간색)방어구 관통력 룬 9개
공격력 +6.8
방어력 +13
18레벨 달성 시 마법 저항력 +24.3
방어구 관통력 +12
인장(노란색) 방어 증가 룬 9개
문양(파란색)레벨당 마법 저항력 증가 룬 9개
정수(보라색)
공격력 증가 룬 3개


‘자르반 4세’의 추천 소환사 주문
 
자르반 소환사 주문 2개 중 하나는 반드시 ‘강타’ 주문을 선택한다. 정글 사냥이 느려 상대적으로 카운터 정글에 취약하고 용이나 바론 싸움에서 확실한 결정타가 없는 자르반에겐 강타는 필수 요소다. 그 외의 주문은 도주와 추격에 용이한 ‘점멸’을 선택하자.

점멸 대신 갱킹력을 더 높이기 위해 ‘탈진’ 또는 '점화'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보다는 점멸을 더 추천한다.

 


▲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자르반 4세 소환사 주문 통계


자르반 4세 추천 소환사 주문
          
        
 
 
'자르반 4세'의 추천 스킬트리
 
자르반이 우선적으로 마스터할 기술은 '용의 일격(Q)'이다. 용의 일격(Q)은 높은 공격력과 방어구 감소 효과를 갖고 있어 자르반의 주력기이다. 또한, 매 레벨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어 4레벨 이상일 시 ‘데마시아의 깃발(E) → 용의 일격(Q)’ 콤보를 사용 후, 꽂혀 있는 깃발(E)이 없어지기 전에 한 번 더 사용 할 수 있어 두 번 연속 에어본이 가능하다. 자르반의 주력 콤보는 ‘데마시아의 깃발(E) → 용의 일격(Q) → 일반 공격(전장의 군가)’이다.

초반에는 상황을 보되 1레벨에 데마시아의 깃발(E)을 배우자. 데마시아의 깃발(E)은 넓은 범위의 시야도 밝혀주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사전에 볼 수 있어 대처할 수 있다.(흔히들 '인베 방어'라고 한다.)

2레벨엔 '용의 일격(Q) -> 데마시아의 깃발(E)'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용의 일격(Q)에 포인트를 투자하자. 

'자르반 4세'의 스킬 마스터 우선 순위: R > Q > E > W

 










 


 











 

 

  
'자르반 4세'의 아이템 트리
 
정글 자르반은 대개 탱킹 역할을 맡는다. 기본적으로 ‘사냥꾼의 마체테’를 구입하고 ‘마드레드의 갈퀴손’으로 업그레이드해 자르반의 사냥 속도를 최대한 올리도록 하자. ‘속도의 장화’를 사고 갱킹으로 재미를 보았다면 ‘기동력의 장화’로 업그레이드한다. 

자르반은 사냥 속도가 굉장히 느려 ‘리글의 랜턴’을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만약, 상황이 어려워졌다면 사냥에 집중하며 ‘헤르메스의 장화’를 업그레이드 하자. 이후엔 ‘루비 수정’을 사 ‘군단의 방패’로 업그레이드 하자. 갱킹을 무난히 성공시켜 돈이 많이 모였다면 ‘태양불꽃 망토’도 괜찮다. 

후반엔 ‘룬 방벽’를 필수적으로 올리고 ‘워 모그’나 ‘란두인의 예언’ 중 하나를 올려 탱킹을 준비한다. 군중제어기가 더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중간에 ‘탐식의 망치’를 추가하는 것도 좋다.  

자르반 4세의 아이템 트리








or









ororor



▲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이 주로 구매하는 자르반 4세 아이템들 

※ 주의: 아이템 구매 순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글: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메카 (lol@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