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프로즌 쓰론 그 뒷 이야기

/ 2

프로즌 쓰론 그 뒷이야기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는 워크래프트 확장팩 프로즌 쓰론에서 4년이 지난 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과연 프로즌 쓰론 이후 4년간 아제로스 대륙에는 어떤 일이 벌어졌을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하의 내용은 여러 가지 정보와 정황을 바탕으로 제가 직접 구성한 내용에 불과하며 공식적인 것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1. 리치킹(Lich King) 네쥴의 행방은?

전작 워크래프트 3를 플레이 해봤거나 워크래프트의 역사에 대해 알고 있는 게이머라면 리치킹의 전신이 오크 샤먼 네쥴(Ner`Zul)이라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리치킹 네쥴은 킬제단과의 새로운 계약, 즉 언데드 군단인 스컬지를 결성하여 아제로스 대륙을 황폐화시키는 대가로 젊고 건강한 새로운 육체를 돌려받기로 약속하였다.

▶뒤쪽에 보이는 것이 에테르 크리스탈일까?

하지만 막상 네쥴 본인은 킬제단이 그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스컬지에서 자신이 아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동안 어떻게 해서든 스스로의 힘으로 에테르 크리스탈을 부수고 새로운 육체를 차지할 계획을 세웠던 것이다.

▶지나치게 날씬한 허리가 부담스럽다

가장 성스러운 실버 핸드 팰러딘의 단원이자 로데론의 왕자였던 아다스는 내면적으로 허영과 자만으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에 리치킹이 새로운 육체로 삼기에 가장 적합한 목표물이었다. 리치킹은 아다스를 타락시키고 킬제단의 수하로써 자신을 감시하는 드레드로드 말다니스를 처치하기 위해 룬 블레이드 ‘프로스트모운(Froastmourne)’으로 왕자를 유혹한다. 프로스트모운의 강력한 마력에 사로잡힌 아다스는 한때 자신이 그 무엇보다도 사랑했던 로데론을 모조리 파괴하기로 다짐한다. 최초의 룬 블레이드를 소유함과 동시에 리치킹의 첫 데스나이트가 된 것이다.

▶이랬던 얼굴이...                                      ▶이렇게 바뀌었다!!

데스나이트 아다스는 버닝 리젼을 진두 지위하는 군사이자 한편으로는 리치킹의 비밀스러운 직속 부하라는 2중 첩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아다스와 리치킹 중 정확히 어느 쪽이 다른 한쪽을 이용했다고 잘라 말하긴 어렵다. 아다스의 강력한 힘에 대한 욕망과 그 욕망의 방향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적절히 분출되게 만든 리치킹 양쪽 모두의 이해관계가 맞았다고 생각하는 게 옳을 것이다.

리치킹은 자신의 역할이 끝나기 전에 오직 아다스에게만 들리는 강력한 사념으로 그를 극한의 땅 아이스 크라운으로 불러들이고, 리치킹의 투구를 쓰면 그 모든 힘을 얻을 수 있게 될 것 같은 환상을 심어준다. 결국 아다스는 표면적으로 리치킹의 부름을 받아 프로즌 쓰론으로 향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리치킹의 에테르 크리스탈을 부수고 그 힘을 자신의 손에 넣겠다는 야망을 갖게 된다(물론 이러한 부분까지 리치킹은 계산에 넣었을 것이다).

▶리치킹이 잠들어있던 프로즌 쓰론

프로즌 쓰론을 부수고 리치킹의 투구를 쓴 아다스는 과연 아다스일까 리치킹일까. 필자는 그 어느 쪽도 아닌 전혀 새로운 존재로 생각하고 싶다. 마치 신과 합체한 피콜로와 마찬가지로 말이다. 리치킹은 그가 원하던 젊고 건강한 새 육체를 손에 넣었고, 아다스는 리치킹이 가지고 있던 강력한 힘을 얻었지만 막상 둘의 정신은 융화되어 그 무엇보다도 두려운 제 3의 존재가 된 건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이후 급속히 와해된 스커지와 포세이큰의 등장은 자연스럽게 설명된다.

포세이큰의 저주받은 생령들은 리치킹 없이는 존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리치킹은 죽지 않았으며 최소한 아다스의 육체를 완전히 차지했거나 그 영혼과 융합된걸로 보인다. 리치킹의 정신지배에서 벗어난 언데드 군단은 더 이상 버닝 리젼을 위해 움직이지 않았을 것이며, 새로운 구심점인 실바나스 윈드러너(Sylvanas Windrunner)를 중심으로 새롭게 단결하고 오크 샤머니즘으로 썩어가는 육체를 치유받고자 호드에 편입되었다고 보면 이야기가 자연스럽다.

▶입냄새 한번 맡아볼텨?

물론 정말로 아다스와 리치킹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오직 블리자드만이 알고 있다. 타락한 두 영혼 사이에 정말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이 글을 읽는 WoW 팬 여러분 몫으로 남겨두겠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