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WOW)> 메카리포트>
흥미기획]
명실공히, 세계 최대급의 글로벌 온라인 게임으로 자리잡은 와우. 두개의 확장팩을 거치는 동안, 와우저들의 발길이 닿는 땅은 점차로 넓어져 왔다. 때로는 작렬하는 용암을 건너고, 때로는 축축하고 습기찬 정글의 거대한 풀더미를 헤치며 수많은 모험을 거쳐온 와우저들은, 광활한 대륙의 구석구석을 누비며 어디에나 발자취를 남겼다. 동부 왕국, 칼림도어, 아웃랜드, 그리고 노스렌드까지... 와우저들을 모험심과 탐험심에 불타게 했던 이 광활한 월드에는 게임을 개발한 제작진의 열정이 곳곳에 묻어있다. 하지만, 게임이 그저 진지하기만 해서는 재미가 없는 법. 하물며 전세계 게이머의 절반 이상이 즐기고 있는 와우에는 그만큼 다양한 가치관과 취향을 포용하는 오라가 필요한 법이다. 게임을 개발한 블리자드는, 그러한 포용과 그들만의 재치를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 월드 속에 숨겨 두었다. `패러디`라는 형태로 표현된 개발진의 센스는, 비단 게임 뿐만이 아니라 인류의 문화 전반을 훑으며 반짝반짝 빛나고 있다. 몰라도 괜찮지만, 알면 더욱 즐거운 게임 속 패러디! 이번 시간에는 수백건이 넘는 와우의 패러디 중, `리치왕의 분노` 확장팩과 함께 추가된 신작 패러디를 집중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리지널의 패러디들은, 발견 당시 와우저들 사이에 꽤나 화제가 되었을 만큼 유명 작품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많다. 당시, 와우의 개발진들은 북미나 일본 등지의 다양한 오락물을 섭렵하고 게임 내 곳곳에 그러한 요소들을 숨겨 두었다. 가장 유명했던 것은, 일본의 유명 개발사 `닌텐도`의 히트작들을 대상으로 한 패러디일 것이다. 칼림도어 남부, `운고로 분화구` 지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 패러디들은, 덥고 습한 운고로 지역의 퀘스트를 수행하는 와우저들을 슬며시 웃게 만든 게임의 활력소였다. 일명 `링쿠 퀘스트`라 불렸던 [54] 링쿠의 모험 연속 퀘스트와, [52] 무이긴과 라리온 퀘스트가 바로 그것. 링쿠는, 닌텐도의 스테디 셀러 `젤다의 전설`을 패러디했고 무이긴과 라리온은 각각 `슈퍼마리오`의 배관공 형제 마리오와 루이지다.
패러디에 대한 유저들의 뜨거운 반응에 고무되었는지, 개발진은 이후의 확장팩에도 꾸준히 패러디를 포함시켰으며 이제 패러디는 당연하다면 당연한 와우의 개성 중 하나이다.
본론으로 들어가, 이제 본격적으로 `리치왕의 분노` 속 패러디들을 살펴 보도록 하자. 자료 조사는 해외 와우 관련 지식 사전, `와우 위키`의 해당 페이지를 참고하였으며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몇 항목들에 이미지를 첨부하는 형식으로 편집하였다.
사실, 이 외에도 음악이나 스포츠, 만화 등 다양한 분야의 패러디들이 엄청나게 많이 준비되어 있다. 일부는 국내에도 유명한 작품들이지만 일부는 영어권이 아닌 유저들은 다소 생소할 법한 패러디들. 본문에서 소개한 게임이나 영화, 그리고 소설 장르의 패러디도 결코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다만, 본 기사는 누구나 아는 종류의 패러디만을 골라 국내의 유저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미도록 노력했다. 몰라도 즐겁지만, 알면 더욱 즐거운 게임 속 패러디! 이처럼, 정리된 자료를 보며 `아아, 그랬구나!` 라며 손뼉을 치는 것도 좋고, 게임을 하며 우연히 발견되는 패러디들에 배시시 웃음 짓는 것도 좋다. 누군가에게는 게임 외의 다른 장르 및 작품들에 대한 새로운 배움의 장이 되고, 또 누군가에게는 추억을 되새기며 웃게 만드는 개발진의 행복한 배려 패러디! 이후의 업데이트에서도 블리자드만의 센스를 계속 볼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만 마친다. 글: 게임메카 이선화 기자(시혼, sihon@gamemeca.com) |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 실크송, 헬 난이도 열리는 ‘코나미 커맨드’ 있다
- 엔씨 명운 달린 아이온 2, 그 뒤에 펼쳐진 우려의 그림자
- 개발자 번아웃, 발라트로 1.1 업데이트 무기한 연기
- 닌텐도 '서브 캐릭터 소환해 전투하는 방식' 특허 취득
- [이구동성] 게임시장 1위 미국의 '게임 죽이기'
- 넷플릭스 시리즈 급, 실사 인터렉티브 게임 '성세천하'
- '근본'이 온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올든 에라
- 놀러와요 메타몽의 숲? 포켓몬 신작 ‘포코피아' 발표
- [오늘의 스팀] 극사실적 소방관 시뮬레이터, 판매 상위권
- 보더랜드 4, 이제 스토리 안심하셔도 됩니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