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필수! 윤택한 게임 라이프를 위한 유용 애드온 탐구

/ 1

[와우(WOW) > 메카리포트 > 특집기사]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다.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이다. 와우에서 자주 사용되는 애드온도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기에 지난 27일 본 사이트에서 `범람하는 애드온의 폐혜 집중분석`의 글을 싣은 바 있고, 지나친 사용에 대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담았다. 그렇다고 해서 쓰지 말자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애드온이 태어난 본래의 취지 역시, 보다 편리한 게임 플레이를 지원코자 함이었으니 이는 더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지면상, 많은 종류를 다루지는 못하겠으나,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상황 별 유용한 애드온을 소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보고자 한다.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애드온

흔히들 와우의 애드온은 레이드용과 투기장용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양한 종류의 애드온이 있다. 여기에서 소개할 것은 기본적인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애드온이다.

    가방 정리

가방 속은 언제나 아이템으로 가득 차있기 마련이다. 정리하려고 노력해 보아도 얼마 지나지 않아서 금방 난잡해진다. 이럴 때 아이템 정리 애드온을 써보자.


 
▲ 한눈에 봐도 깔끔한 구성

가방 정리 애드온은 아이템을 종류별로 직업용품, 소비용품, 퀘스트 아이템, 장비류, 장비 관리자, 기타 와 같이 정리해 주어 인벤토리 사용을 편리하게 만들어준다. Bagnon과 같은 애드온의 경우는 자신의 계정에 있는 다른 캐릭터의 아이템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추천 애드온: cargBags, Bagnon, jPack

    아이템 자동 판매 및 수리

퀘스트와 사냥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아이템이 가방 속에 들어온다. 하나씩 쌓여가면 필요한 아이템과 필요 없는 아이템이 뒤섞여 가방 속이 너저분해 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문제를 한번에 해결시켜 주는 애드온이다. 제작아이템의 재료 등 필요한 아이템을 제외하고 전부 상점에 자동으로 판매, 수리까지 해준다.


▲ 귀차니즘을 한방에 해결하자

상인에게 말만 걸면 일일이 클릭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해결된다. 위의 가방 정리 애드온과 더불어 항상 깨끗한 인벤토리를 유지하자.

추천 애드온: tekticles, tekjunkSeller

    경매장 사기 방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경매장에서 사용자를 농락하는 `낚시꾼`들의 악행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 절대로 실수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한번의 실수는 그 동안 열심히 모은 골드를 고스란히 `낚시꾼`에게 보냄과 동시에 무력함을 안겨준다.


▲ 필자는 저 가격에 두 번 당했다 (-_-;;), 이 후 애드온 설치

이 애드온을 사용하면 최소 입찰가격과 즉시 구입 가격을 비교해서 두배이상 차이가 날 경우 빨간색의 경고 표시로 입찰에 실수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간단한 애드온 설치 한 방으로, 안전한 경매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추천 애드온: bidfilter

   전투를 편리하게 하는 애드온

와우의 가장 큰 재미 중 하나는 공격대 던젼의 공략에 있다. 공격대 던젼에서 주로 활용되며,  탱킹, 딜링, 힐링에 도움을 주어 전투를 편리하게 하는 여러 가지 애드온을 소개하고자 한다.

    대미지/어그로 미터기

딜러가 낙스라마스의 보스인`패치워크`에 열광하는 이유는 자신의 딜량을 실험해 볼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대미지 미터기가 가장 널리 알려지고 자주 쓰이는 이유는 자신이 기여한 대미지의 양을 DPS(Damage per Second)로 수치화 해서 표현해줌에 있다. 이 애드온의 이점은 앞서 말한 딜량뿐만 아니라 자신 혹은 공대원이 사용한 기술의 내역과 자세한 수치까지 나오기에 자세한 분석이 가능하다.


▲ 공격의 내역을 매우 친절히 보여준다. 사실 발컨입니다

대미지 미터기가 대미지의 양을 보여준다면 어그로 미터기는 위협수준의 양을 TPS(Threat per Second)로 보여준다. 위협수준이 탱커 이상을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인 던전 플레이에 있어서, 클래스에 상관없이 탱커의 위협수준을 기준으로 근거리에 있는 딜러가 110% 원거리에 있는 딜러가 130% 이상의 위협수준을 획득하면 보스몬스터는 그 딜러에게 고개를 돌린다. 대미지 미터기와 더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애드온이다.

Recount와 sKada는 대미지 미터기의 역할을, Omen은 어그로 미터기의 역할을 한다.

추천 애드온: Recount Damage Meter, sKada Damage Meter, Omen

    전투 메시지

와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전투 메시지 인터페이스는 매우 빠르게 텍스트가 흘러가기 때문에 담고 있는 정보량에 비해 유저가 한 눈에 얻을 수 있는 정보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전투`창에서 생성되며 실제 게임 화면에서는 간단한 숫자만 보여진다.


 
▲ 수많은 숫자와 글 들이 전투 메세지이다

스크린샷에서 사용한 전투 메시지 애드온 인터페이스를 보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좌측에는 대상에게 가한 피해와 종류, 우측에는 자신이 시전한 치유와 버프, 중단에는 장신구와 성물 효과로 얻은 버프를 보여준다.

추천 애드온:  MSBT(Mik Scrolling Battle Text), SCT(Scrolling Combat Text)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쉽게 눈에 띄게 만들어 준다. 레이드시 화면의 중앙에 집중하고 있으면 주요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 좌측의 투명한 바에 나와있다

위의 애드온은 Cool Line이라는 애드온으로 좌측의 투명한 바를 통해 정보를 보여준다. 바의 시간은 0초에서 6분까지의 시간으로 나눠져 있다. 이것은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의미한다. `회개`는  이제 사용할 수 있으며 `포세이큰의 의지`는 1분 30초, `내면의 집중력`은 아직 2분가량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은걸 알 수 있다.

OmniCC는 하단의 기본 행동 단축바에 하이라이트 기능을 부여한다. 어떤 것을 쓰든지 선택은 당신의 몫!

추천 애드온: Cool Line, OmniCC

    버프와 디버프

버프와 디버프의 표시 설정을 할 수 있다. 버프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쟁의 기술`같은 발동형 버프와 `신비한 강타`같은 디버프, 대상에게 시전된 각종 도트(DOT)류의 모든 것을 칭한다.

발동형 버프를 잘 이용해서 탱킹, 힐링, 딜링을 하고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를 잘 이해해서 생존하며, 적에게 시전한 도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대미지를 주는 3박자가 맞아야 능숙한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소개하는 애드온은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 중단의 아이콘 4개가 버프의 필터링으로 구현한 것

좌측부터 `소용돌이치는 힘`, `정기의 파괴력`, `얼음의 분노`, `광폭화` 이다. 모두 우측 상단에 나오지만 애드온을 이용해서 중요 버프를 화면 중단에 놓았다. 자신에게 시전된 버프, 장신구, 마법부여 효과 등 많은 것을 추가할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정확한 타이밍에 `속도의 물약`등을 이용하자.

Nao와 Power Aura Classic은 징벌 성기사의 `전쟁의 기술` 같은 캐릭터의 발동 버프를 보여준다. Class Timer와 ForteXoricist는 대상에게 가한 도트(DOT)류 기술의 지속시간을 보여준다. Satrina Buff Frame는 앞서 소개한 버프와, 대상 디버프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추천 애드온: Nao, Power Aura Classic, Class Timer, ForteXorcist, Satrina Buff Frame

    공격대 경보

공격대 던젼의 필수품 공격대 경보 애드온이다. 공격대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과 행동 패턴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하나부터 열까지 정말 자세히 알 수 있는 놀라운 애드온이라 할 수 있다.


▲ 10초내로 해일의 보호막을 시전하는구나~

초기의 공격대 경보 애드온은 설정이 불가능하여 화면을 가리는 일이 잦았지만, 지금은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낼 수 있다. 이 애드온만 있어도 중요한 실수를 범할 확률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레이드가 어려운 유저라면 꼭 사용해 보도록 하자.

추천 애드온: DBM, Big Wigs

   외형

통합팩으로 나온 여러 애드온의 모습이 바뀔 수 있는 것도 아래에서 소개될 애드온을 통해서이다. 와우의 외형적인 모습을 변경할 수 있다. 기본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유닛프레임, 액션바 등을 수정하여 자신의 기호에 맞게 변경해 보자.



▲ 애드온을 적용한 게임 화면의 예시

    유닛 프레임

유닛 프레임(Unit Frame)은 캐릭터와 대상의 정보를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기본 유닛프레임의 구성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위치의 이동, 사이즈의 변화 등이 필요한 플레이어는 이 계열의 애드온들이 무척 유용할 것이다.


▲ 생명력, 마나 등 캐릭터의 기초 정보를 보여주는 유닛 프레임

기본 인터페이스에는 좌측 상단에 위치해서 잘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렇게 중앙에 위치시킴으로 자신과 대상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단순한 모습 이외에도 여러 가지 효과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추천 애드온: X- perl, Pit-Bull

    공격대 프레임

공격대 프레임(Raid Frame)은 공격대를 구성하였을 때 보이는 창이다. 기본 공격대 프레임은 활용하기 어려운 점이 많고, 여러 가지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애드온을 주로 이용한다.


▲ 대표적인 공격대 프레임 Grid의 모습

공격대원의 정렬에서 부터, 탱커의 생존기 유무, 특정 디버프의 체크까지 여러 방면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거기에다 사용하는 기술이 많은 힐러 클래스를 위해서 클릭 캐스팅(키보드를 누르지 않고 마우스의 클릭으로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전투 중 파티원에게 마법 해제, 저주 해제 등과 같은 사용할 기술이 없는 `흑마법사` 와 같은 딜러 캐릭터의 경우는 사용하지 않아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힐러 클래스는 사용해보면 그 진가를 알 수 있다.

추천 애드온 : Grid

    액션바

액션바(Action Bar)는 하단의 기본 행동 단축바를 의미한다. 기본 인터페이스의 구성은 상단의 한 줄과 좌, 우측을 포함한 여섯줄을 지원하지만, 이것이 모자라다 느끼는 유저들이 보다 다양한 형태와 단축칸을 이용하기 위해 주로 쓰인다.


▲ 기본 행동 단축바의 모습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것을 추가했다

흔히 볼 수 있는 하단 집중 형 애드온의 경우도 액션바 애드온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자신에게 알맞은 모습으로 바꿔보자. 설정하기도 그리 어렵지 않다.

추천 애드온 : Dominos, Bartender 4

   마치며

지금까지 소개한 애드온 외에도 다양한 이용자들의 취향에 들어맞는 수많은 애드온들이 존재한다. 본 기사를 통해 아직 애드온의 세계에 입문하지 못한 많은 유저들이 애드온의 긍정적 효과에 눈을 떠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애드온? 혹은 기본 인터페이스? 선택은 언제나 사용자의 몫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와무메카 애드온 자료실과 해외 유명 애드온 사이트(예: http://www.wowinterface.com)을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글_와우메카 유저기자단 `캐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