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4.1패치, 편리해진 인터페이스 변경점 모음

/ 1
제목 없음

[와우(WOW) > 메카리포트 > 4.1패치 소식]

4.1패치의 가장 큰 이슈는 단연 줄아만&줄구룹의 귀환과 새로운 `무작위 영웅던전` 관련 변화일 겁니다. 하지만 이런 눈에 띄는 변경점이 4.1패치의 전부는 아닙니다.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사용하다보면 가장 민감하게 느껴지는 `그것`. 블리자드가 신경 쓴 4.1패치의 또 다른 주인공은 바로 클라이언트에서 기본으로 지원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능의 개선입니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얼마나 더 편리해졌는지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세요.
 

환경설정 통합

"그래픽설정"과 "소리 및 음성 설정" 설정이 환경설정으로 통합 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설정창을 열기 위해 지금 열고있는 창을 닫을 필요 없이, 하나의 창에서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 한 가족~

케릭터 정보창

캐릭터 정보창에 존재하던 칭호, 장비 관리창, 스탯 정보창이 하나의 창으로 합쳐졌습니다. 패치 이전에 칭호와 장비 관리창은 캐릭터 이미지 상단에 작은 창으로 이루어 졌었는데요. 이 창들이 기존 스탯 정보창과 합쳐집으로서, 좀 더 큰 창에서 세가지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바뀐 것은 없지만, 보기 편해졌다

 

캐릭터 창 위치변경

좌측 상단에 고정으로 위치하던 개체창과 대상창을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법은 마우스 우클릭 후, 위치 변경을 누르면 됩니다. 초기화 버튼으로 기존 위치로 다시 복구도 가능합니다.

 


▲애드온 없이도 캐릭터창의 이동이 가능해졌다 

위치 변경으로 인해, 대상으로 지정된 캐릭터의 버프창도 위치변경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이는 창 이동으로 인해 위쪽 공간이 생기다 보니, 공간 활용 차원에서  추가 한 듯 합니다. 변경법은 캐릭터 창 우측 클릭 후 위치변경을 누르면 나오는 "강화 효과를 위에 표시"을 체크 하시면 됩니다. 체크하게 되면 기존 하단에서 상단으로 위치가 바뀌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버프창도 이동 가능하게 바뀌었다

  

미니맵 대상 표시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누구누구를 찾아가시오`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퀘스트상에서는 `어디서 보인다고 합니다` 라는 텍스트적인 힌트가 전부입니다. 또한 거래를 하려는 플레이어를 찾기 위해서 대도시의 수많은 인파속에서 헤매인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제 대상을 지정하게 되면 그 대상의 위치가 미니맵상에 나타납니다. 다만 미니맵상에만 표시되며, 큰 맵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상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대상 [대상이름] 혹은 /target [대상이름]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로쉬가 요기잉네~

이름표 정렬

`이름표 표시`를 이용하는 유저라면,여러 대상을 상대로 할 때 이름이 겹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셨을 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저들은 `탭`키의 연타, 혹은 화면을 이리저리 돌리며 대상을 클릭하느라 불편 하셨죠?

이번 패치에 이름표 정렬이 생김으로서 이 불편함이 다소 해결 될 듯 합니다. `인터페이스 설정`에 이름란을 보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하 정렬을 할 경우 대상이 가까울 수록 아래로, 좌우 정렬을 할 경우 캐릭터 쪽으로 표시됩니다. 기존처럼 이름표 겹침을 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지런하게 변한 이름표
 

단축키의 즉시 실행

기본적으로 와우의 기술들은 키보드를 눌렀다 땔 때, 시전이 됩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키보드를 누르는 즉시 시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마우스 클릭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로 PvP 컨덴츠를 즐기는 유저들이 별도 애드온을 설치하며 사용해오던 기능이었지만, 이번 패치부터는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질 것 같네요.



▲남들보다 빠르게, 그 누구보다 빠르게 스킬 시전이 가능해졌다.

 

그래픽 옵션

다이렉트X 버전에 맞추어서 최적화를 조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직접 워드패드를 열어서 설정해 주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메모장 안 열고도 다이렉트X11설정을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옵션

환경 설정 메뉴에 네트워크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네트워크 항목에서는 "속도에 초점을 맞춰 네트워크 최적화"와 "사용 가능 시 IPv6 활성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도에 초점을 맞춰 네트워크 최적화"는 기본으로 설정되며 높은 대역폭에서 데이터를 더 자주 전송합니다. 단, 이 설정 때문에 낮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일부 플레이어는 접속이 끊길 수 있습니다. 접속이 자주 끊기는 플레이어는 이 설정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정창에 뉴페이스



행동 단축바 수정 키

행동 단축바가 잠금 상태일때, 수정키가 설정 가능해 졌습니다. 기존에는 Shift키만을 사용해서 병경해야 했지만, 유저의 입맛대로 Art키 또는 Ctrl키로 변경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단축키 창에도 안 보이던 수정키가 존재감을 드러냈다.

 

도움요청창의 리뉴얼

GM 호출창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 `도움요청창`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도움요청창`은 이번 패치를 통해 각 메뉴별 아이콘 창이 형성되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바뀐 것이 특징입니다.


▲신고정신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기분이다

또한, "괴롭힘 신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괴롭힘 신고"란 다른 유저가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자신을 괴롭힐 때, 신고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등병의 소원수리가 떠오르지 아니하는가?

 

그외 모르고 지나갈 가능성이 더 높은 변경점들

 

-컴퓨터 사양에 따라 전체 그래픽을 아주 높음으로 설정할 수 없던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설정할 수 없는 단계로 전체 설정을 맞추려 할 때, 경고 아이콘과 함께 이유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보통 이상으로 설정할 수 없는 사양에서 물 세부묘사를 아주 높음으로 설정하면, 액체 세부묘사는 보통으로 자동 설정됩니다.

 

-`환경 설정`을 클릭했을 때 별도로 뜨던 창이 `환경 설정` 창 안으로 흡수됩니다.

기존에 있던 `사용자 설정 초기화`는 `환경 설정`의 `그래픽`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글: 게임메카 박지훈 (wowmeca@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