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4.3패치, 공격대 찾기 시스템 등장!

데스윙과의 결전을 담은 4.3패치에서 ‘공격대 찾기’ 시스템이 등장할 예정이다.

‘공격대 찾기’ 시스템은 지난 ‘리치 왕의 분노’ 당시 업데이트된 ‘던전 찾기’와 유사한 기능으로, 모든 서버를 연결하여 공격대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용 방법은 매우 단순하다. 화면 아래의 메뉴 중 ‘공격대 찾기’를 열고, 역할을 선택한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 `공격대` 버튼은 인터페이스 하단에 있다


▲ 역할을 선택한 후 `공격대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블리자드는 이 기능을 소개하며 “절대 정규 공격대나 길드 공격대를 대체하기 위한 기능이 아니며, 보다 많은 유저가 새로운 25인 공격대 던전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공격대 찾기’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이 소식을 접한 유저들 사이에선 “과연 공략이 가능할까?”, “던전 귀속은 어떻게 되는가?” 등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FAQ는 아래와 같다
 

Q. 도대체 누가 공격대장을 맡는가? 공대장 없이 진행하긴 힘들지 않나?

A. 공격대 찾기 기능에는 공격대장으로 대기열에 신청하는 기능이 있다. 공격대장의 권한은 제한적이라, 아무나 추방해버리거나 전리품 획득 방식을 바꿀 순 없다. 대장이 가지는 권한은 징표를 찍거나 ‘/경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공격대원을 공격대장으로 승격시킬 수 있다. 이 공격대장은 공략 브리핑을 하고, 징표를 찍고, 바닥을 피하라고 경고를 하며 흔히 말하는 ‘메인 탱커’와 ‘서브 탱커’ 등 역할을 나누어 줄 것이다.
 

Q. 전리품 분배는 어떻게 되나?

A. 기존 던전 찾기와 마찬가지로 착용자 우선 자동 주사위 굴림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격대 찾기 기능을 이용한 공격대 던전은 귀속되지 않아 계속 참여할 수 있지만, 우두머리 하나당 한 주에 단 한번만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한마디로, 여러분이 어떤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아이템 획득 여부에 관계없이 그 주에 같은 우두머리를 또 처치하더라도 더 이상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다.
 

Q. 공격대 찾기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다른 점이 있는가?

A. 세트 방어구를 비롯해 공격대 찾기로 얻은 아이템은 ‘용의 영혼’ 일반 난이도나 영웅 난이도의 아이템에 비해 레벨이 낮다. 또한, 전설의 무기 재료를 포함한 일부 아이템은 아예 획득할 수 없다. 또 각 우두머리들은 용맹 점수를 주지 않지만, 각 구역의 마지막 우두머리를 처치할 때 250점의 용맹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세트 방어구의 레벨은 낮지만 일반이나 영웅 난이도에서 획득한 세트 방어구와 함께 착용해도 보너스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낮은 레벨의 세트 방어구는 용맹 점수로 구입할 수 없다.
 

Q. 입장 제한이 있는가?

A. 그렇다. 기본적으로 85레벨이어야 하고, 일정 수준의 아이템 레벨을 갖추어야 한다.
 

Q. 공격대 찾기는 서버에 상관없이 적용되나?

A. 그렇다. 모든 서버의 플레이어들과 함께할 수 있다. 던전 찾기와 마찬가지로 동일 서버의 플레이어들끼리 만날 수 있도록 우선권을 부여하지만, 그것 때문에 대기 시간이 증가하진 않을 것이다.
 

Q. 직업 구성은 어떻게 되나?

A. 방어 담당 2명, 치유 담당 6명, 공격 담당 17명으로 이루어진다. 되도록이면 방어구 유형이 골고루 조합되도록, 근접과 원거리 공격 담당의 비율 역시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구축되어 있다.
 

Q. 왜 25인만 가능한가? 10인이 더 쉽지 않은가?

A. 작은 규모의 파티보다 25인 공격대를 구성하는 것이 더 유연하고 용이하다. 그로 인해 대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한 두 명이 순간적으로 접속이 끊긴다 하더라도 그 영형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

공격대 찾기로 방문한 용의 영혼은 즉석에서 이루어진 공격대에 맞게 난이도가 조정되어 있고, 일반과 영웅 난이도의 용의 영혼은 길드원이나 공격대원들의 단합과 협동 없이는 힘들 것이다.
 

Q. 긴급 소집 혜택도 적용되나?

A. 앞으로 변경될 여지는 있지만, 현재 공격대 찾기 기능에 긴급 소집 혜택은 적용되지 않는다.
 

Q. 공격대 찾기로 공격대에 참여하면 귀속되나?

A. 공격대 귀속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선 변함없이 귀속된다.
 

Q. 친구들과 함께 파티나 공격대를 구성한 상태에서 대기열에 신청할 수 있나?

A. 그렇다. 개별적으로도, 파티 혹은 공격대를 구성한 채로 공격대 찾기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다.
 

Q. 이미 정규 공격대에서 활동 중인 플레이어도 공격대 찾기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A. 공격대 찾기로는 공격대 귀속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공격대 찾기를 통해 부족한 부위의 장비를 맞춘다거나, 세트 방어구를 획득해 보너스 세트 효과를 완성할 수 있다. 혹은 공격대 귀속이 초기화될 때까지 심심풀이로 가볼 수도 있다.
 

Q. 용의 영혼이 아닌 예전 공격대 던전은 왜 공격대 찾기를 이용할 수 없나?

A. 공격대 찾기는 기본적으로 즉석에서 만난 플레이어들이 최신 공격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기능이다. 현재로서는 다른 공격대 던전을 추가하기 위해 늦추는 것 보다, 우선 용의 영혼부터 소개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Q. 공격대 찾기로 구성된 공격대에서 추방 투표도 가능한가?

A. 그렇다. 5인 던전의 추방과 마찬가지로 요구 조건과 제한이 있긴 하지만 가능하다. 추방 투표 기능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되고, 일정 수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동의해야만 추방 투표가 시작된다. 실제로 플레이어가 추방되려면 상당히 많은 수의 공대원들이 동의해야 한다.
 

Q. 전투가 끝나기 전에 공격대 찾기로 구성된 공격대를 나오면 어떻게 되나?

A. 공격대가 끝나기 전 떠난다면 ‘탈영병’ 효과를 받으며, 기존 던전 찾기로 생긴 탈영병 효과보다 지속시간이 더 길다. 이 효과는 공격대 찾기 기능에만 적용된다.

: 게임메카 최혁식 기자 (레라스, gc8841@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최혁식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