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용의 영혼 여섯 번째 네임드, 전투대장 블랙혼 공략

/ 1

데스윙이 고대의 전쟁 때 만든 용의 영혼은 모든 용군단의 힘이 담긴 유물이다. 용의 영혼은 과거에 파괴되었지만, 현재 남은 용의 위상들과 스랄이 시간의 동굴을 이용해 이 강력한 유물을 손에 넣었다. 이제 이들은 고룡쉼터 사원에 모여, 용의 영혼에 담긴 힘을 이용해 그 창조자인 데스윙에게 맞서려고 발버둥치고 있다.

아제로스를 파멸로 몰아가려는 데스윙에 맞서기 위해서는, 3개의 5인 던전과 하나의 공격대 던전을 지나야 한다. 공격대 던전에서는 스랄과 용의 위상들이 과거의 시간에서 가져온 `용의 영혼`의 힘을 이용해 데스윙을 쓰러뜨리기 위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여섯 번째 네임드인 `전투대장 블랙혼`을 공략하겠다.


던전 위치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은 타나리스 지역의 `시간의 동굴`에 위치해 있다. 기존의 던전들 사이에 새로 추가되었기 때문에 입구를 찾기가 힘든 편이다. 시간의 동굴에 들어선 후 우측을 바라보면, 불타고 있는 나무를 발견할 수 있다. 그 나무가 있는 방향으로 안쪽까지 직진하면 3개의 던전 입구를 볼 수 있다. 그 중 두 번째 입구가 `용의 영혼`이다.

또한, 이번 4.3 패치를 통해 공격대 찾기를 통해서도 `용의 영혼` 입장이 가능하다. 입장 방법은 무작위 던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먼저 Ctrl+I키를 누르고 자신의 역할을 체크한 다음 공격대 찾기를 클릭하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공격대를 구성해준다. 단, 전체 아이템 레벨이 372이상인 캐릭터들만 사용할 수 있다.


 ▲ 공격대 찾기 시스템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비교적 약한편이다

던전 내부 모습

`용의 영혼`은 총 7개의 지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차원문과 고룡쉼터 사원의 용을 통해 각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용의 영혼`은 용의 안식처, 고라스의 아귀, 슈마의 아귀, 영원의 눈, 고룡쉼터 사원 정상, 하늘불꽃호, 데스윙의 등뼈, 혼돈의 소용돌이 등 총 8번에 걸쳐 전투가 진행된다. 그 중 여섯 번째 네임드인 `전투대장 블랙혼`은 데스윙을 추격하는 비행선, `하늘불꽃호`에 황혼의 비룡 편대를 이끌고 공습을 감행하고 나선다.


전투대장 블랙혼

한때 엄청난 개체수를 자랑했던 황혼의 용은 이제 몇 남지 않았다. 혹독한 시련에서 살아남으며 더욱 강해진 이 용들의 등 위에는 황혼의 망치단의 마지막 병사들이 버티고 서 있다. 이들이 바로 데스윙의 친위대인 정예 비룡 기수들이다. 음험한 전투대장 블랙혼이 이끄는 이 비룡 기수들은, 사악한 이상을 가슴에 품고 어둠의 주인을 보호하려 몸을 던진다. 

10인 파티 분배

 탱커 2, 힐러 3, 딜러 5

25인 파티 분배

탱커 2, 힐러 6, 딜러 17

1페이즈

황혼의 정예 학살자 / 황혼의 정예 냉혈검사 (생명력은 동일)
+ 10인: Lv.88 / 생명력 320만 / 인간형
+ 25인: Lv.88? / 생명력 1천만 / 인간형 

황혼의 강습 비룡
+ 10인: Lv.88 / 생명력 120만 / 용족
+ 25인: Lv.88 / 생명력 330만 / 용족

황혼의 폭파병
+ 10인: Lv.88 / 생명력 34만 / 인간형
+ 25인: Lv.88 / 생명력 120만 / 인간형


2페이즈

전투대장 블랙혼
+ 10인: Lv.?? / 생명력 2060만 / 인간형
+ 25인: Lv.?? / 생명력 5천154만 / 인간형

고리오나
+ 10인: Lv.?? / 생명력 1천280만 / 용족
+ 25인: Lv.?? / 생명력 4천650만 / 용족

전투대장 블랙혼과의 전투는 2페이즈로 구분된다. 1페이즈 동안 블랙혼은 자신의 비룡인 고리오나에 탑승한 채 직접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다. 그를 대신하여 6마리의 황혼의 강습 비룡과 그들의 기수, 황혼의 폭파병으로 구성된 `황혼의 비룡 편대`가 하늘불꽃호 습격에 나선다. 2페이즈에 돌입하면 전투대장 블랙혼이 직접 하늘불꽃호에 뛰어내려 전투를 시작한다. 고리오나는 비행 고도를 낮추고 배에 근접하여 더욱 강력한 화력으로 블랙혼을 지원한다.


보스 몬스터 공략

1페이즈

(1) 블랙혼과의 전투는 비행 중인 하늘불꽃호의 갑판에서 진행된다. 실수로 갑판에서 떨어지면 바로 사망하니 주의하자.

(2) 하늘불꽃호는 400만(25인 기준 1000만)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전투 중에 일어나는 몇 가지 상황은 하늘불꽃호의 생명력을 감소시키며, 0이 될 경우 공격대는 전멸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어지는 공략을 참고하자.


▲ 화면 귀퉁이에서 하늘불꽃호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다

(3) 블랙혼은 1페이즈 동안 자신의 비룡 `고리오나`에 탑승한 채 고공을 비행할 뿐,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 단 고리오나는 30초 주기로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와 하늘불꽃호에게 80만(25인 기준 200만)의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히는 `황혼의 맹공격`을 사용한다. 만약 모든 공격대원이 황혼의 맹공격을 피한다면 하늘불꽃호 혼자 고스란히 80만의 피해를 입게된다. 배를 지키기 위해, 그리고 엄청난 피해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반드시 5명 내외의 인원이(25인은 12~15명) 뭉쳐 피해를 막아내자. 황혼의 맹공격 타격 지점에는 5초 전에 시각 효과가 나타나므로 이를 통해 대비할 수 있다.


▲ 2,3회 정도 무시하면 하늘불꽃호가 파괴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자신의 체력을 희생하여 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4) 1페이즈 시작과 동시에 2마리의 `황혼의 강습 비룡`이 나타난다. 이후 1분 주기로 2마리씩 추가로 등장하며, 그 때마다 비룡의 등에서 `황혼의 정예 학살자`와 `황혼의 정예 냉혈검사`가 하늘불꽃호로 뛰어내려 공격대를 상대한다. 이들의 일반 공격력은 강한 편이기 때문에 탱킹이 요구된다.

냉혈검사는 `퇴화`, 학살자는 `무자비한 일격`이라는 약화 효과를 탱커에게 유발한다. 두 효과는 명칭은 다르지만 대상에게 주기적 피해를 입히며 무한정 중첩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처음 등장 주기에 학살자를 탱킹했다면, 다음 비룡이 나타날 때는 정예 검사를 탱킹하는 방식이 이루어져야 한다.


▲ 한 가지 몬스터만 지속적으로 탱킹할 경우, 중첩이 무한정 쌓여 체력 소모가 심해진다
탱커들은 학살자와 정예 검사를 번갈아 가면서 탱킹할 수 있도록 사전에 합의하는 편이 좋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돌진하며 경로에 위치한 모든 대상에게 1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칼날 돌격`을 사용한다. 칼날 돌격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격대는 적절한 산개 진형을 유지해야 한다. 지나치게 산개하면 황혼의 맹공격 때 빠르게 밀집 진형을 취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 2,3회 정도 무시하면 하늘불꽃호가 파괴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5) 기수를 하늘불꽃호에 내려놓은 황혼의 강습 비룡들은 공중으로 날아올라 하늘불꽃호를 향해 `황혼의 탄막`을 사용한다. 황혼의 탄막은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와 하늘불꽃호에 20만의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황혼의 맹공격과 마찬가지로 모든 플레이어가 공격을 피한다면 하늘불꽃호 혼자 모든 피해를 입게 된다. 황혼의 탄막은 피해량이 적기 때문에 모두 막아낼 필요는 없다. 게다가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격 범위를 쫓아 이동한다면 딜링과 힐링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하늘불꽃호의 생명력에 여유가 있다면 어느 정도 무시하고 전투에 집중하자.


▲ 이런 상황이라면? 당연히 탄막은 무시하고 맹공격의 범위로 뭉쳐야 한다

(6) 하늘불꽃호 갑판의 좌, 우측 외곽에는 각각 하나의 작살포가 배치되어 있다. 정예검사와 학살자가 갑판에 착지하고 약 5초가 지나면 NPC들이 등장하여 작살을 비룡에게 명중시킨다. 작살에 맞은 비룡은 하늘불꽃호 가까이 끌어 당겨지는데, 이 때 원거리 딜러들이 화력을 집중하여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만약 20초 내에 비룡을 처치하지 못하면 밧줄을 끊고 다시 날아올라 황혼의 탄막을 사용하는데, 주의할 점은 다음 강습 비룡 등장 시점까지 NPC가 작살을 발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렇게 비룡들이 누적되면 황혼의 탄막 사용 빈도가 증가하여 공략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원거리 딜러들은 강습비룡들이 접근하면 모든 행동을 중지하고 비룡부터 처리하자.


▲ 비룡이 작살에 걸려 끌어내려진 비룡의 모습, 다시 날아가기 전에 처치하자!

(7) 전투가 시작되고 50초가 경과하면 `황혼의 폭파병`이 등장하며 이후 40초 주기로 추가된다. 이들은 갑판에 내리면 곧바로 은신 상태에 들어가며 어떠한 기술로도 이를 방해할 수 없다. 은신 상태에 돌입한 이들은 선실로 달려가 자폭하여 하늘불꽃호의 생명력을 20% 감소시킨다. 또한 자폭 순간에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캐릭터에게 25만의 화염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폭파병이 항상 선실을 향해 이동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문 주변에 죽음의 기사의 `죽음과 부패`, 성기사의 `신성화` 등의 광역 공격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은신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한번 은신 상태에서 풀려나면 기절이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도 유효하니 잘 활용하여 선실로 가는 것을 방해하자.


▲ 아무리 숨어봤자 폭파병은 결국 선실로 향하게 되어 있다


2페이즈 

(1) 세 번째 강습 비룡이 등장하고 약 1분 30초가 경과하면 블랙혼이 직접 갑판에 내려와 공격대를 상대한다. 탱커는 바로 위협 수준을 확보하여 공격대원들을 보호하자. 블랙혼은 약 10~15초 주기로 `압도`를 사용하여 일반 공격력의 120%에 해당하는 피해를 탱커에게 입힌다. 압도에 피해를 입은 탱커는 방어도가 20% 감소하는 `방어구 가르기` 약화 효과가 생기며, 계속해서 중첩되기 때문에 한 명의 탱커가 탱킹을 유지할 수 없다. 두 명의 탱커가 방어구 가르기 효과의 중첩을 확인하며 도발로 블랙혼을 인계하여 번갈아서 탱킹하자.


▲ 방어구 가르기의 중첩이 누적되면 바로 보조 탱커가 블랙혼을 도발로 인계해야 한다

블랙혼은 약 20~25초 주기로 무작위 플레이어를 향해 전방 80미터 거리의 모든 대상에게 10만의 물리 피해와 기절 상태를 유발하는 충격파를 사용한다. 충격파는 대상을 설정한 후 약 3초 뒤에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위치를 이탈하면 피할 수 있다.


▲ 반드시 피해야 하는 기술인 충격파

약 20초 주기로 블랙혼은 모든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반경 10미터 이내의 대상에게는 시전 방해 효과를 추가로 유발하는 `분열의 외침`을 사용한다. 힐러와 캐스터 딜러들은 블랙혼과 항상 10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여 시전 방해를 받지 않도록하자.


▲ 화면 전체를 진동시키는 블랙혼의 `분열의 외침`
주문을 사용하는 직업은 10미터 이상 거리를 벌려야 한다

(2) 2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 고리오나는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4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황혼의 불길`을 사용한다. 황혼의 불길은 범위 내에 30초 동안 남아 근접하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3만의 암흑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 황혼의 불길은 무려 30초나 지속되기 때문에 고리오나를 방치하면 하늘불꽃호가 온통 불길에 뒤덮이게 된다.

2페이즈에 고리오나는 상당히 근접하므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원거리 딜러들은 블랙혼을 공격하기에 앞서 고리오나에 먼저 화력을 집중하자. 고리오나는 생명력이 20%가 되면 자신의 주인을 버리고 도망쳐 버린다.


▲ 고리오나를 빨리 처라하지 않으면 이처럼 사방에 불길이 깔리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3) 고리오나가 도망치면 블랙혼에게 화력을 집중하여 전투를 마무리짓자. 블랙혼은 생명력이 1% 감소할 때마다 공격력이 1%씩 증가하는 `복수심` 효과를 얻는다. 전투가 진행될수록 탱커와 힐러의 부담이 증가하니 생존기는 후반에 잘 나누어 활용하자.


▲ 생명력이 줄어들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는 복수심 효과, 모든 역량을 후반에 집중해야 한다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간단 공략

(1) 탱커는 1페이즈에 황혼의 정예 냉혈 검사와 학살자를 탱킹해야 한다. 이들은 무한정 중첩되는 고유의 약화 효과를 탱커에게 유발하기 때문에 두 명의 탱커가 대상을 바꾸어가며 탱킹해야 한다.
(2) 황혼의 맹공격은 반드시 다수의 플레이어가 뭉쳐서 피해를 분산시켜야 한다. 시각 효과가 나타나면 해당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자.
(3) 2페이즈에 등장하는 블랙혼은 탱커의 방어도를 감소시키는
방어구 가르기 약화 효과를 유발한다. 이 효과는 계속해서 중첩되기 때문에 두 명의 탱커가 블랙혼을 번갈아가며 탱킹해야 한다.
(4) 2페이즈에 고리오나가 사용하는
황혼의 불길은 바닥에 큰 피해를 입히는 화염을 생성한다. 절대 접근하지 말자.
(5) 블랙혼은 20초 주기로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충격파를 사용한다. 블랙혼이 주시하는 방향을 잘보면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다.
(6) 블랙혼은 생명력이 감소할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는
복수심 효과를 얻는다. 모든 생존기는 아껴두었다 전투 후반에 사용하자.
 


딜러 간단 공략

(1) 황혼의 맹공격은 반드시 다수의 플레이어가 뭉쳐서 피해를 분산시켜야 한다. 시각 효과가 나타나면 해당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자.
(2) 원거리 딜러는 1페이즈에 작살포에 의해 끌어 당겨진
강습 비룡을 우선적으로 처치해야 한다. 2페이즈에는 고리오나에 화력을 집중하여 황혼의 불길이 갑판을 뒤덮지 않게 하자. 
(3) 근접 딜러는 비룡을 공격할 수 없다. 갑판에 내려온 적들에게 화력을 집중하자.
(4)
황혼의 폭파병은 빠르게 처치하지 않을 경우, 선실에 침투한 후 자폭하여 하늘불꽃호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딜러들은 폭파병이 나타나면 최우선 공격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폭파병의 은신은 광역 공격을 이용하면 해제할 수 있다.
(5) 2페이즈에 고리오나가 사용하는
황혼의 불길은 바닥에 큰 피해를 입히는 화염을 생성한다. 절대 접근하지 말자.
(6) 블랙혼은 20초 주기로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충격파를 사용한다. 블랙혼이 주시하는 방향을 잘보면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다.
 


힐러 간단 공략

(1) 황혼의 맹공격은 반드시 다수의 플레이어가 뭉쳐서 피해를 분산시켜야 한다. 시각 효과가 나타나면 해당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자.
(2) 2페이즈에 고리오나가 사용하는
황혼의 불길은 바닥에 큰 피해를 입히는 화염을 생성한다. 절대 접근하지 말자.
(3) 블랙혼은 20초 주기로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에
충격파를 사용한다. 블랙혼이 주시하는 방향을 잘보면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다.
(4) 블랙혼은 생명력이 감소할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는
복수심 효과를 얻는다. 전투 후반에는 탱커에게 외부 생존기를 아낌없이 지원하자. 드루이드의 `평온`, 사제의 `천상의 찬가`, 주술사의 `정신의 고리 토템`과 같은 광역 생존기도 유용하게 활용하자.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aSs2Rlyd6Ws
>

: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