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북미 `판다리아의 안개` 테스트 서버의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는 `오늘의 판다리아 소식` 열아홉 번째 시간입니다. 이전에 업적이 계정 단위로 통합되는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후 해외 포럼에서는 `모든 업적이 계정 단위로 통합되는가?`, `업적에 의한 보상도 계정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는가?`등 다양한 질문이 이어지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리하여 와우의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그렉 스트리트`는 공식 홈페이지에 직접 계정 공통 업적에 대한 설명을 게재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의 설명을 토대로 새로운 업적 시스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업적이 계정 공통
업적이 되는가?
계정 공통 업적이란 한 캐릭터로 업적을 완료하면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업적에 이와 같은 방식이 적용될까요? 답은 `그렇다`입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업적은 물론 위업까지 한번만 완료하면 모든 캐릭터에게 혜택이 주어집니다. 다만 다른 캐릭터가 수행한 업적은 인터페이스 상에 배틀넷 마크로 표시되어 구분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캐릭터로 완료한 업적이라도 해당 캐릭터로 처음 달성한 업적은, 현재처럼 알림창과 길드 채팅 등을 통해 업적에 성공했다는 사실을 주위에 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업적 점수는 두 번 주어지지 않습니다.
▲ 현재의 업적 시스템과
계정 통합 이후의 인터페이스 비교
다른 캐릭터가 달성한 업적은 점수 부분에
배틀넷 마크와 달성한 캐릭터의 이름이 표시된다
업적의
조건도 계정 공통인가?
업적은 계정 공통으로 적용되지만, 달성 조건은 어떨까요? 만약 두 개의 캐릭터로 각각 퀘스트 500개를 완료하면, `퀘스트 1000개 완료` 업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아니다`입니다. 60레벨과 20레벨의 캐릭터를 소지하고 있는 캐릭터가 80레벨 달성 업적을 얻을 수 있다면, 상당히 우스꽝스럽지 않을까요? 업적의 달성 조건은 오로지 캐릭터 단위로만 적용됩니다.
▲ 퀘스트 3000개 업적을
완료하려면 현재와 다름없이 `하나의 캐릭터`로 3000개를 달성해야 한다
`메타 업적`은 계정 공통 업적에 해당된다
`메타 업적`이란 다수의 하위 업적을 완료하는 것이 달성 조건인 업적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1년 동안 와우에서 벌어지는 축제 관련 업적을 모두 달성할 때 완료되는 `길고도 낯선 길` 업적을 들 수 있습니다. 메타 업적은 대개 달성하기 어렵거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은데,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이 구현되면 난이도가 상당히 하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1년 동안 벌어지는
축제 업적이 총망라된 `길고도 낯선 길`은 대표적인 메타 업적이다
메타 업적의
또 다른 예로는 공격대 던전에서 수행하는 탈 것 업적을 들 수 있다
계정 단위로만 수행할 수 있는 업적도 있다?
계정 공통 업적 시스템은 업적을 완료했을 때의 혜택이 모든 캐릭터에게 적용될 뿐, 여전히 업적을 수행하는 단위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오로지 계정 단위로만 수행할 수 있는 업적도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모든 직업 90레벨 달성`이 완료 조건인 업적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 `일일 퀘스트 2500개 완료`나 `명예 승수 25만 획득`처럼 하나의 캐릭터로 도저히 달성하기 어려운 업적도 계정 공통이 될 예정입니다.
▲ 하루에 수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의 수는 25개로 제한되어 있다
매일 꾸준히 해도 100일이나 걸리는
이러한 업적은 계정 공통이 될 예정이다
업적에
의한 보상도 계정 공통인가?
일부 업적은 칭호, 휘장, 탈 것, 애완동물 등 값진 보상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보상도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에게 적용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 역시 `그렇다`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 몇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90레벨 공격대 던전을 완료하고 얻은 칭호가 1레벨 캐릭터에게 주어진다면 어색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경우를 막기 위해 일부 보상에 레벨 제한을 두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진영 전용 탈 것이나 애완동물의 경우, 반대쪽 진영의 캐릭터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업적 보상에 있어서 다양한 세부 조항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 대표적인 진영 전용
업적 보상으로는 `은빛십자군 마상시합` 관련 칭호들이 있다
얼라이언스 유저가
`오그리마의`라는 칭호를 보유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wzcs0044@gamemeca.com)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실크송, 헬 난이도 열리는 ‘코나미 커맨드’ 있다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겜ㅊㅊ] 스팀 정치 시뮬 축제, 구매할 가치 있는 신작 4선
- [오늘의 스팀] 노 맨즈 스카이 '제 2의 전성기'
- 딸 키우기 신작 '머신 차일드' 출시, 스팀도 곧
- 닌텐도 '서브 캐릭터 소환해 전투하는 방식' 특허 취득
- 조선 사이버펑크 '산나비', 새 주인공 외전 무료 배포 발표
- 엔씨 명운 달린 아이온 2, 그 뒤에 펼쳐진 우려의 그림자
- 넷플릭스 시리즈 급, 실사 인터렉티브 게임 '성세천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