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와우: 판다리아의 안개 5인 던전 첫 번째, `옥룡사` 공략

/ 1

판다리아 대륙 동쪽 해안가에 높이 솟은 옥룡사는 수천 년 전, 전설적인 판다렌 황제 샤오 하오가 의심의 샤에게 승리를 거둔 것을 기념하는 신성한 건물이다. 최근 비취 숲에서 벌어진 격한 분쟁이 샤를 불러일으켰고, 그 중 일부는 옥룡사에 침입하여 소중한 지헤와 지식의 보고를 더럽히고 있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9개의 5인 던전이 공개된다. 이번 시간에는 그 중에서 가장 처음으로 방문하게 되는 `옥룡사`를 공략하겠다.


던전 위치

`옥룡사`는 판다리아 대륙의 첫 번째 지역인 `비취 숲`의 동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85레벨, 평균 아이템레벨 378을 만족하면 `던전 파티 찾기 도구`를 이용하여 어디에서나 손쉽게 던전을 탐험할 수 있다.


 ▲ 비취 숲 동쪽의 해안에 옥룡사가 자리잡고 있다


 ▲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도 던전 찾기 도구는 건재하다

던전 내부 모습

옥룡사는 건물 전체를 아우르는 1개의 큰 구역과, `두루마리 관리인의 성소`의 2개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던전의 내부 구조를 지도에서 살펴보자.


 ▲ 총 4마리의 보스가 등장하는 옥룡사의 내부 지도


 ▲ `두루마리 관리인의 성소`는 1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작은 구역이다


현명한 마리

존경받는 진위 물예언자 현명한 마리는 예지자의 분수에서 수없이 많은 지식과 예지를 찾아냈다. 그러나 그 익숙하던 물줄기가 의심의 샤에게 부패되기 시작하자, 현명한 마리는 끝없는 불신과 의심에 압도당해 버렸다.

현명한 마리

일반: LV.87 / 생명력 376만
영웅: Lv.92 / 생명력 737만

현명한 마리와의 전투는 2페이즈로 구분되며, 지면 대부분이 물웅덩이로 이루어진 `예지자의 분수대`에서 펼쳐진다. 캐릭터가 물에 접촉할 경우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기 때문에 전투 내내 주의해야 한다.


▲ 전투 내내 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1페이즈 동안 현명한 마리는 자신의 주변에 `물거품`을 형성하여 플레이어의 모든 공격에 면역이 되며 분수대 중앙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동시에 전방으로 물을 내뿜는 `수력파`를 사용하여 파티를 공격한다. 1페이즈 동안에는 수력파의 사정 거리가 닿지않는 분수 밖으로 벗어나 전투를 진행하자.


▲ 이처럼 분수대 밖으로 벗어나면 수력파는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다

1페이즈 동안 현명한 마리는 `살아있는 타락의 물`이라는 거대한 물 정령을 소환한다. 타락의 물은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며, 처치 시에는 보다 약한 몬스터인 `타락의 방울` 3마리로 분리한다. 타락의 물이 쓰러진 자리에는 `샤 잔여물`이라는 웅덩이가 생성되어 인접한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인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타락의 물을 타락의 방울까지 완전히 처치하면 또 다른 타락의 물이 등장하며, 4회 반복하여 처치하면 2페이즈가 시작된다.


▲ 살아있는 타락의 물은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니 쉽게 처리할 수 있다


▲ 샤 잔여물이 생성되면 빠르게 자리를 벗어나자

2페이즈에는 물거품이 사라져 현명한 마리에게 직접 피해를 줄 수 있다. 2페이즈 내내 현명한 마리는 분수대의 중심에서 이동하지 않으며, 전방에 강력한 물줄기를 뿜어내는 `씻어내기`를 사용하며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씻어내기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현명한 마리와 함께 파티원도 계속해서 주위를 돌아야 한다. 씻어내기 이외에 별다른 공격을 사용하지 않으니 이 점에만 주의하면 전투를 마무리지을 수 있을 것이다.


▲ 씻어내기에만 유의하면 2페이즈도 쉽게 마무리지을 수 있을 것이다


도서관 이벤트

의심의 샤의 부하들이 득의양양하게 옥룡사의 도서관에 쳐들어와 판다렌 전승의 영웅들과 여타 인물들을 뒤틀리고 파괴적인 모습으로 바꾸어 놓았다. 전승지기 스톤스텝은 최선을 다했지만, 그들을 부패하지 않은 과거의 모습으로 돌려놓을 수 없었다.

※ 도서관 이벤트에서는 판다렌의 전승인 `야운골의 시련`과 `다섯 태양의 용사` 가운데 하나가 선정되어, 관련된 몬스터가 보스로 등장한다.

`야운골의 시련`이 도서관 이벤트로 결정될 경우, `불화`와 `위험` 보스 몬스터로 등장한다. 이들의 사용 기술과 생명력은 동일하다.

불화와 위험

일반: LV.87 / 생명력 343만
영웅: Lv.92 / 생명력 674만

야운골의 시련이 도서관 이벤트로 결정될 경우, `불화`와 `위험` 두 마리 몬스터를 상대해야 한다. 이들은 이름만 다른 완전히 동일한 몬스터지만, 생명력은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양쪽을 모두 처치해야 한다.


▲ 쌍둥이처럼 완전히 똑같은 두 몬스터인 `불화`와 `위험`

불화와 위험은 전투 내내 탱커에게 2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고뇌`를 사용한다. 또한 1초 이상 자신에 대한 공격이 지속되면 `격화` 효과를 얻어 모든 파티원에게 1초 주기로 3500의 화염 피해를 입히며 공격력이 10% 상승한다. 두 기술 모두 초반에는 위협적이지 않지만, 격화 효과는 10회까지 중첩되기 때문에 전투가 진행될수록 힐러의 부담도 커진다. 또한 격화가 10중첩에 도달하면 15초 동안 모든 공격에 면역이 되는 `궁극의 힘` 효과를 얻어 전투가 장기화될 수 밖에 없다.


▲ 불화와 위험은 자신에 대한 공격이 집중되면 격화 효과를 얻어 점점 강력해진다


▲ 격화 효과가 10중첩이 되면 궁극의 힘 효과를 얻어 아예 모든 공격에 면역이 되어버린다

잠시 불화와 위험에 대한 공격을 멈추면 격화의 중첩이 서서히 사라진다. 따라서 양쪽을 동시에 공격하기보다, 격화 중첩을 살피며 한쪽만 번갈아 공격하면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다.

`다섯 태양의 용사`가 도서관 이벤트로 결정될 경우, 4마리 `해`와 `음산한 샤`가 등장한다. 이들을 모두 처치한 후 `짜오 선시커`를 처치하면 전투가 마무리된다.

일반: LV.87 / 생명력 27만
영웅: Lv.92 / 생명력 63만

음산한 샤

일반: LV.87 / 생명력 55만
영웅: Lv.92 / 생명력 118만

짜오 선시커

일반: LV.87 / 생명력 257만
영웅: Lv.92 / 생명력 505만

다섯 태양의 용사가 도서관 이벤트로 결정된 경우, 우선 네 마리의 `해`를 상대해야 한다. 이들은 그다지 위협적인 공격을 사용하지 않으며, 생명력도 매우 낮기 때문에 쉽게 처리할 수 있다.


▲ 처음에 등장하는 네 마리의 해는 쉽게 처치할 수 있다

해가 1마리 쓰러질 때마다 이어서 `음산한 샤`가 등장한다. 이들은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했을 뿐, 해와 마찬가지로 크게 위협적인 공격은 사용하지 않는다.


▲ 해에 이어 등장하는 음산한 샤 역시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

음산한 샤까지 모두 처치하면 마지막으로 `짜오 선시커`가 등장한다. 그는 무작위 파티원에게 2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는 `지옥불 화살`만을 사용해온다. 파티원들의 체력 관리에 유의하며 침착하게 전투를 진행하면, 짜오 선시커도 어렵지않게 쓰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짜오 선시커를 처치하면 도서관 이벤트가 종료된다
무작위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지옥불 화살만 주의하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다


리우 플레임하트

여사제 리우 플레임하트는 어릴 때부터 옥룡 위론을 위해 환생주기를 연구했다. 의심의 샤가 공격해 올 때 리우는 가장 먼저 그에 맞섰지만 또한 가장 먼저 부패에 굴복하고 말았다. 이제 리우는 위론의 환생을 보장하는 힘을 가질 수 없을지 모른다며 반신반의하고 있다.

리우 플레임하트

일반: LV.87 / 생명력 537만
영웅: Lv.92 / 생명력 1053만

위론 

일반: LV.87 / 생명력 537만
일반: LV.87 / 생명력 1053만

리우 플레임하트와의 전투는 3페이즈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1, 2페이즈는 사용하는 기술의 위력만 강해질 뿐, 동일한 패턴의 전투가 펼쳐지지만 3페이즈에는 `위론`이 등장하여 다른 패턴의 전투가 이어진다.

리우 플레임하트는 1페이즈에 탱커에게 2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8초에 걸쳐 28000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히는 `용격`을 사용한다. 힐러의 마법 해제 기술로 지속 피해 효과를 제거하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보스의 반경 8미터 내의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용각`을 사용하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가급적 보스와 8미터 거리를 유지하자. 가장 위협적인 기술은 보스를 중심으로 4갈래의 화염 파도를 뿜어내는 `용진`이다. 파도의 진행 방향을 잘 살펴보고 반드시 피해야 한다.


▲ `용진`은 가장 큰 피해를 유발하는 기술이다, 파도의 진행 방향을 잘보고 피해야 한다

리우 플레임하트의 생명력이 70% 이하가 되면 2페이즈에 돌입한다. `용격`의 피해량이 증가된 `옥룡격`을 사용하는데, 1페이즈와 달리 해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힐러의 집중력이 요구된다. 용각은 피해량 증가와 더불어 피해를 입은 대상을 뒤로 밀쳐내는 효과까지 추가된 `옥룡각`으로 변경되었다. 근접 딜러와 탱커들은 뒤로 밀려날 경우, 빠르게 다시 접근해야 한다. 용진은 파도가 지나간 자리에 불길을 남겨 인접한 플레이어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옥룡진`으로 강화된다. 플레이어들은 파도는 물론, 뒤에 남겨진 불길까지 잘 살펴보고 피해야 한다.


▲ 용진이 옥룡진으로 강화됨에 따라 파도가 지나간 자리에 불길이 형성된다

리우 플레임하트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모든 공격에 면역이 되며 더 이상 공격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 대신 그녀가 불러낸 `위론`이 생명력 30% 상태로 등장하여 플레이어들을 상대한다. 위론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불꽃을 발사하여 피해를 입히는 `옥의 화염`을 사용한다. 불꽃이 떨어진 자리에는 인접한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히는 화염 웅덩이가 생성된다. 플레이어들은 불꽃을 피한 이후에도, 해당 위치에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이 점에만 주의하며 위론에게 공격을 집중하면 전투가 마무리된다.


▲ 옥의 화염으로 생성된 화염 웅덩이의 모습, 이것만 밟지 않도록 주의하면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다


의심의 샤

의심이 물질의 형태를 띤 존재로, 만 년 전 샤오 하오 황제에게 패하여 비취 숲에 갇히고 말았다. 그 후 의심의 샤는 지혜와 예지의 영혼, 옥룡 위론의 마음을 잠식하여 지금은 위론의 고향을 타락시키겠다는 생각에 즐거워하고 있다.

의심의 샤

일반: LV.87 / 생명력 644만
영웅: Lv.92 / 생명력 1475만

의심의 샤와의 전투는 2개의 페이즈가 순환되는 형태로 진행된다. 1페이즈는 동안 의심의 샤는 무작위 플레이어 2명에게 2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힌는 `의지 약화`를 꾸준히 사용한다. 이와 동시에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대상과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2초 주기로 2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무의 손길`이라는 해제 가능한 약화 효과를 유발한다. 1페이즈 내내 힐러는 파티원들의 체력 관리와 무의 손길의 해제에 유의하고, 다른 파티원들은 개인 간격을 유지하여 피해를 최소화하자. 25초가 경과되면 2페이즈로 전환된다.


▲ 1페이즈에는 이처럼 산개 진형을 유지하는 편이 좋다

2페이즈 동안 의심의 샤는 모든 공격에 면역이 되며,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 대신 생존한 파티원과 동일한 수의 `의심의 산물`이 나타나 플레이어들을 상대한다. 이들은 생명력이 낮은 편이고 근접 공격만을 사용하며, 각각 플레이어 한 명만을 집중적으로 추격한다. 파티원들이 한 지점에 뭉쳐 의심의 산물을 밀집시킨 후, 광역기술로 빠르게 처리하자. 20초가 경과하면 다시 1페이즈가 시작되어 의심의 샤가 행동을 시작한다. 이 때 의심의 산물이 생존해 있을 경우, 한 마리당 의심의 샤의 생명력이 10%만큼 치유되니 주의하자. 이 과정을 반복하며 의심의 샤의 체력을 모두 소모시키면 옥룡사 공략이 완료된다.


▲ 의심의 산물은 이처럼 광선으로 연결된 플레이어만 추격하는 특징이 있다


▲ 이처럼 파티원들이 모두 한 지점에 모이면 의심의 산물을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다

 

: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