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하 하스스톤)에는 각기 다른 직업의 9명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직업에 따라 사용 가능한 전용 카드가 존재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유 전략을 구사한다. 하스스톤을 재미있게 즐기려면 이러한 직업별 개성을 알아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야수로 필드를 장악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냥꾼의 기본 전략을 소개하겠다.
야수 하수인으로 초반 압박을 노려라
하스스톤의 하수인 카드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사냥꾼은 특히 '야수'에 주목해야 한다. 사냥꾼은 야수의 능력치를 강화하는 직업 전용 카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능력치가 낮은 야수라도 사냥꾼이 사용하면 강력한 하수인이 될 수 있다.
▲ 야수형 하수인 카드는 하단에 '야수' 태그가 표시되어 있다
사냥꾼의 이러한 특성은 게임 초반에 빛을 발한다. 마나 소모량이 적은 야수를 각종 직업 전용 카드로 강화하여 초반에 필드를 장악하고 후반까지 우위를 이어가는 플레이야말로 사냥꾼의 최대 강점이다. 대표적으로 야수에게 '돌진' 효과와 추가 공격력 1을 부여하는 '개들을 풀어라' 카드를 꼽을 수 있다. 개들을 풀어라를 사용한 실전 전략의 예를 들어 보자.
1. 공격력2/체력3의 능력치를 지닌 '민물 악어'를 소환한다. (소모 마나2)
2. 필드 상의 야수 공격력이 1증가하는 '회갈색 늑대'를 소환한다. (소모 마나1)
2. 야수형 소환수에게 '돌진' 효과와 추가 공격력이 1을 부여하는 '개들을 풀어라' 카드를 사용한다. (소모 마나1)
결과: 공격력4/체력3의 민물 악어, 공격력2/체력1의 수풀 늑대가 필드에 소환된다. 두 하수인 모두 돌진 효과를 지니고 있다.(소모 마나 합계4)
▲ 사냥꾼은 이처럼 야수의 능력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
위의 전략은 하나의 예시일 뿐이다. 만약 필드에 악어보다 강력한 야수가 다수 배치된 상황이라면 개들을 풀어라 역시 큰 효과를 발휘한다. 만약 필드에 4~5마리의 야수가 배치되어 있는데 모두 공격력이 증가하면서 돌진 효과를 얻는다면, 상대방을 코너로 몰아넣을 수 있다.
▲ 사냥꾼이 초반에 야수로 필드를 장악하게 두면 후반에는 걷잡을 수 없게 된다
필드 장악 능력에 힘을 싣는 주문 카드
야수를 활용한 플레이가 사냥꾼의 특기지만, 그렇다고 하수인에만 의존하는 직업은 아니다. 사냥꾼은 강력한 주문 카드로 직접 상대 하수인을 제압하는 능력 또한 탁월하다. 즉, 자체 주문으로 필드의 하수인을 처치하면서 상대 하수인을 처치하고 야수의 화력을 그만큼 아껴 필드 장악 능력에 힘을 실을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비밀 카드까지 보유하여 상대를 견제하는 능력도 탁월하다.
한편, 사냥꾼은 다양한 비밀 카드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유일하게 상대의 비밀 효과를 제거하는 '섬광' 카드를 사용한다. 섬광은 그 밖에도 하수인의 은신 효과를 제거하면서 카드 1장을 뽑는 효과까지 있다. 물론 비밀 카드는 마법사, 성기사, 사냥꾼만이 사용하기에 많은 경우 완벽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사냥꾼의 다양한 주문 카드 목록
주문을 통한 견제는 야수의 필드 장악 능력을 더한다
▲ 사냥꾼은 '섬광' 카드로 현재 하스스톤에서 유일하게
은신과 비밀 효과를 제거할 수 있는 직업이다
사냥꾼의 약점, 카드 수급이 어렵다
하스스톤에서 카드는 1턴에 한 장씩 보충된다. 최대 마나량이 늘어나는 게임 후반에는 1턴에 서너 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1턴에 한 장으로는 전략 운용에 어려움이 많다.
특히 사냥꾼의 직업 전용 카드는 대부분 마나 소모량이 적고, '야수 소환 + 야수 능력치 강화'의 연속기가 주요 전략이기에 카드 소모 속도마저 빠르다. 기껏 소환한 야수들이 마법사의 '불기둥'(모든 적 하수인에게 4만큼 피해를 준다)과 같은 강력한 광역 주문에 당하면 중후반 전략을 위해서라도 카드 수급 대책이 필요하다.
추천하는 마나 수급 방법은 소모 마나2의 사냥꾼 전용 하수인 카드 '굶주린 독수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굶주린 독수리가 필드에 놓여있을 때, 추가로 야수를 소환할 때마다 카드 1장을 뽑을 수 있다. 다만 굶주린 독수리는 공격력2/체력2에 불과해 공격을 당하면 쉽게 쓰러진다. 따라서 도발 효과를 지닌 하수인으로 보호하거나 능력치를 강화하여 보호해야 한다. 물론 덱을 구성할 때 카드 뽑기 효과를 지닌 중립 카드를 다수 선택하는 방법도 좋다.
▲ 야수를 소환할 때마다 추가로 카드 1장을 수급할 수 있는 '굶주린 독수리' 카드
다만 체력이 2에 불과하므로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 '인디게임계의 GTA' 실크송 피해 대거 출시 연기
- 팀 스위니 에픽 대표 “에피드게임즈에 소송 의사 없다”
- 생동감 넘치는 거리, 인조이 첫 DLC 스팀서 '매긍' 호평
- 8년간의 베타 끝, 타르코프 11월 15일 정식 출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달라진 게임성, 직접 해봤습니다
- 포켓몬 레전드 Z-A, 실시간 전투의 효과는 굉장했다
- [오늘의 스팀] 실크송 대비, 할로우 나이트 역대 최대 동접
- ‘세키로’ 애니 제작사, 생성형 AI 의혹 전면 부정
- 별도 족보 포함, 별의 커비 ‘화투’ 출시된다
- 기다림 끝!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9월 4일 출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