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하 하스스톤)에는 각기 다른 직업의 9명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직업에 따라 사용 가능한 전용 카드가 존재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유 전략을 구사한다. 하스스톤을 재미있게 즐기려면 이러한 직업별 개성을 알아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강화 및 약화 효과를 지닌 직업 카드를 다수 보유한 성기사의 기본 전략을 알아보자.
강화 및 약화 주문의 전문가 성기사
성기사는 아군 하수인의 능력치 강화, 적 하수인의 능력치 약화 주문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아무리 공격력과 생명력이 1에 불과한 나약한 하수인이라도 힘의 축복(공격력 +3), 왕의 축복(공격력 및 생명력 +4)를 연이어 사용하면 공격력8/생명력5의 능력치를 지닌다. 이와 동시에 적 하수인의 공격력이나 생명력을 1로 만드는 약화 주문까지 보유하여, 성기사는 하수인 간의 대결에서 강한 면모를 보인다.
▲ 성기사가 사용하는 다양한 강화 및 약화 주문
이들을 활용하면 하수인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공격력, 생명력 모두 1에 불과한 은빛 십자군 신병도
왕의 축복 한번이면 공격력5/생명력5의 그럴 듯한 능력치를 지닌다
성기사의 최고의 수비 수단 '비밀 카드'
성기사는 하스스톤에서 마법사, 사냥꾼과 더불어 비밀 카드를 사용하는 직업이다. 비밀 카드란 상대방이 특정 행동을 취하면 발동하여 유용한 효과를 발휘하는 카드를 뜻한다. 대개 상대방이 공격 행동을 취할 때 저지, 반격 등의 효과를 지닌 카드가 많다. 성기사의 비밀 카드 역시 상대가 소환한 하수인의 생명력을 1로 감소시키는 '참회', 자신의 영웅이 피해를 받으면 같은 수치만큼 상대 영웅에게 피해를 주는 '눈에는 눈' 등 견제와 반격이라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다.
▲ 성기사의 유용한 수비 수단 비밀 카드
성기사의 특권 '천상의 보호막'을 활용하라
하스스톤에는 어떠한 피해든 1회 흡수하는 '천상의 보호막' 효과가 있다. 성기사는 전용 주문 카드 '보호의 손길'을 사용하여 원하는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 효과를 부여할 수 있고, '여명회 파수병'처럼 다른 대상에게 천상의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는 전용 하수인도 있다. 이처럼 성기사는 천상의 보호막 활용 능력이 뛰어난 직업이다.
천상의 보호막은 피해를 흡수한다는 점에서 수비적인 효과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다르다. 천상의 보호막은 피해량과 관계없이 1회만 공격을 받으면 사라진다. 즉, 현명한 유저는 가장 공격력이 약하고 비용이 저렴한 공격 수단으로 천상의 보호막을 제거한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려면 공격력이 높아 반격이 부담스러운 적 하수인을 공격할 때처럼 공격적인 목적으로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 아군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는 성기사 전용 하수인 '여명회 파수병'
천상의 보호막 효과는 공격 시 반격에서 살아남기 위한 용도로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성기사의 약점, 물량 공세와 견제에 약하다
성기사는 다양한 강화 및 약화 효과로 하수인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비밀 카드로 적을 견제하며 필드 장악 능력에서 우위를 점하는 직업이다. 다만, 성기사는 동시에 다수의 대상에게 유효한 강화 주문이 없다. 결국 힘의 축복, 왕의 축복을 사용하여 강화한 하수인도 침묵을 비롯한 견제 기술에 당하면 허무하게 사라질 수 밖에 없다. 즉, 의도가 드러나면 성기사의 전략은 빈틈 또한 명확하다는 단점이 있다.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 '인디게임계의 GTA' 실크송 피해 대거 출시 연기
- 팀 스위니 에픽 대표 “에피드게임즈에 소송 의사 없다”
- 생동감 넘치는 거리, 인조이 첫 DLC 스팀서 '매긍' 호평
- 8년간의 베타 끝, 타르코프 11월 15일 정식 출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달라진 게임성, 직접 해봤습니다
- 포켓몬 레전드 Z-A, 실시간 전투의 효과는 굉장했다
- [오늘의 스팀] 실크송 대비, 할로우 나이트 역대 최대 동접
- ‘세키로’ 애니 제작사, 생성형 AI 의혹 전면 부정
- [오늘의 스팀] 공식 한국어 지원, 유로파 유니버설리스 5
- "배틀필드 6 광고인가?" 블랙 옵스 7 영상에 '싫어요' 세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