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치독스 리전 리뷰
드림캐스트 2020.11.12 00:54:38 | 조회 95

 

[리뷰] 와치독스 리전

 

 

2019 E3에서 선보인 [와치독스 리전]은 타락한 민간 군사 기업이 시민들을 감시하고 억압하며, 권위주의에 침식당한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저항 세력을 구축한다는 내용을 공개해 유저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해킹 액션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는 [와치독스 리전] 한국어판은 지난 1029, PS4 버전이 정식 발매되었고, 차세대 콘솔인 Xbox Series X/S 버전은 1110, PS5 버전은 1124일 각각 발매됩니다.

 

 

 

   게임특징

 

 

[와치독스 리전]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단순한 NPC의 개념을 넘어 각자의 사연과 함께 캐릭터의 고유한 기술, 스타일, 개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택시 기사, 전직 스파이, 퇴물 권투 선수, 변호사, 정신 나간 노파 등 다양한 도시 구성원들의 능력을 파악해 자유롭게 팀원으로 합류시켜 팀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미션의 방식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무장 드론을 탈취하는 해킹, 위장을 통한 은밀한 잠입, 스텔스 스파이더봇을 배치한 전방위적인 공격 등 미션의 해결 방법에 필요한 팀원을 물색해 자유롭게 팀원으로 영입하여 플레이 할 수 있는 점이 이번 작품의 매력입니다.

 

 

 

 

스캔을 통해 플레이어 주변의 해킹 가능한 사물 신호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해킹 방식에는 단말기를 프로파일링해 데이터 흐름과 노드가 표시되는 네트워크 바이패스 해킹, 전원 공급 장치를 통해 작동되는 보안 시스템 해킹, 인물이나 사물 또는 차량에 대한 기본 해킹, 사물을 지정해 작동할 수 있는 사물 해킹 등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경비원이나 주변의 사물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액세스 키 해킹, 적의 전투 드론 해킹, 차량을 대상으로 한 해킹, 문과 폐쇄회로 단말기 사이의 데이터 흐름을 확인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으로 전자적 방식으로 잠긴 문을 비활성화하거나 원거리에서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런던의 8개의 자치구에서 여러 활동들을 완료하여 자치구 항쟁에 나서게 되는데, 이 외에도 거리 미술을 그릴 수 있는 장소에 접근해 런던 전역에 DedSec의 메시지를 전파할 수도 있습니다. 거리 미술을 완성해 목표를 달성하면, 레벨 보상과 스텐실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펍 게임인 다트나 공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는 축구 리프팅, 타이틀 토너먼트가 펼쳐지는 맨손 권투 리그에 참여해 챔피언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권투 리그에서는 도박꾼의 제안을 완료하면 베팅 목표 달성 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경기가 끝나면 파이터 중에 새로운 요원을 영입할 수도 있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자치구의 활동을 완료하면 해당 자치구의 DedSec 지지도가 상승하게 되고, 저항적인 분위기의 자치구에 거주하고 있는 런던 시민들은 DedSec에 가입하려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해져 신입이 새로운 팀원으로 추가되게 됩니다.

 

자치구의 분위기가 저항적으로 돌아서면 자치구 항쟁 보상으로 남아있는 기술 포인트는 지도 위에 표시되고, 새롭게 추가된 신입들은 DedSec에 유익한 능력과 무기를 보유하고 있어 이들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와치독스 리전]의 무대가 되는 런던 곳곳에서 기술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는데, 기술 메뉴에서 이 포인트로 기술을 구매해 장비, 무기, 해킹 등을 획득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장비 및 무기는 편집 기능을 통해 장치를 변경하고 기술을 장착할 수 있으며, 구매한 기술은 모든 요원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은 침투 스파이더봇, 착용자를 보이지 않게 위장하는 AR 은폐, 전기충격 함정, 전투 스파이더봇, 미사일 드론 등의 장치, 제압 한 적을 디지털 장막으로 가릴 수 있는 AR 장막, 피해가 감소하는 스킨 메시, 추적 드론의 고장 유발 등의 업그레이드, 기관단총, 유탄 발사기, 유인 해킹 등의 무기, 추적 드론 비활성화, 포탑 조종, 적의 총기 고장 등의 해킹 영역 별로 나뉘어 있고 장치, 업그레이드, 무기, 해킹 별로 추가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제한구역은 미니맵에 붉은색으로 표시되는데, 이 구역에 무단으로 침입할 경우 발각되면 적은 의심하고 조사에 나서게 되고, 발견 즉시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지역을 스캔해 발견한 카메라와 드론을 조종해 정찰하거나, 함정을 만들어 위기를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자세를 낮춰 잠입 상태를 유지해 전투를 피할 수 있는데, 적 간부는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지원 병력을 부르니 이들이 지원을 요청하기 전에 빠르게 제거해야 제한구역을 보다 수월하게 정찰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런던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불법 행위의 심각도와 횟수에 따라 수배 단계가 상승하게 되고, 최대 5단계까지 수배 단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수배 단계가 상승하면 런던의 치안 유지를 담당하고 있는 민간 군사 기업인 알비온 병력이 요원을 체포하려고 합니다.

 

수배 상태에서 탈출하려면 알비온 병력이 추적을 그만둘 때까지 병력의 시야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부득이한 경우 요원의 무기를 사용해 알비온 병력을 처리하거나 방해를 사용해 적을 제압해야만 합니다.

 

 

 

 

[와치독스 리전]에서 미션이나 각종 활동을 완료하거나, 금고 해킹, 드론의 화물을 강탈하여 주요 화폐인 ETO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획득한 ETO를 사용해 의류 상점에서 의상이나 각종 악세서리를 구매해 스타일을 바꿀 수 있고, 차량 페인트, 무기 스킨 등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런던의 여러 장소에는 과거 런던의 자취와 현재 런던의 상징물들을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유물과 상호작용하면 그 안에 숨겨진 스토리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런던 전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귀중한 수집품을 발견할 수 있는데, 기술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기술 상자, 착용 가능한 마스크가 있는 마스크 상자, 대량의 ETO가 들어 있는 금고 등도 존재합니다.

 

 

 

 

요원은 픽업 박스에서 소포를 받아 지정된 목적지에 있는 박스로 배달하는 일도 진행하게 됩니다. 소포당 최대 3개의 특성이 존재하는데, 각 특성에 따라 배달 난이도가 달라지게 되며, 현재 추적 중인 목표 근처로 배달할 수 있는 소포 옆에는 추천 아이콘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소포에는 배달 시간에 제한이 있는 시간 제한부터, 큰 피해를 받으면 소포가 파괴되는 취급 주의, 소포로 인해 알비온의 관심을 끌게 되는 밀수품까지 각 목표에 따라 3가지의 다른 특성과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마치며

 

 

[와치독스 리전]은 브렉시트 이후 변화된 근미래의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감시와 억압으로 시민들의 자유가 사라진 사회를 구원하기 위해 저항 세력을 조직해 권위주의적인 정권에 맞서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입니다.

 

초반의 신선한 느낌이 오래가지 못하고, 유비소프트의 오픈월드식 게임 스타일을 벗어나지 못해 비슷한 미션의 반복과 해킹의 간소화로 게임이 지루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런던의 빅벤, 타워브릿지, 화이트채플 등의 명소를 배경으로, 최면술사는 적을 최면에 걸어 다른 적과 싸우도록 하거나 양봉가는 벌떼로 공격하는 등 다채로운 시민들의 특별한 능력을 활용해 플레이어만의 미션 공략 방식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작품입니다.

 

 

0 0
드림캐스트
0%

포션 96,649

가입일로부터 : 6652일

신고 목록 글쓰기
총 9085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글쓰기
번호 제목 작성자 추천 조회 등록
글쓰기
주간 팸 회원 랭킹    
게임잡지
2003년 12월호
2003년 11월호
2003년 10월호
2003년 9월호
2003년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