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안정성? 가격? 조립PC의 강자 팝콘PC를 말하다! -

/ 1

최근 컴퓨터 시장에서는 과거 브랜드 PC를 선호하던 경향성에서 점차 조립 PC를 선호하는 쪽으로 인지도가 기울고 있다. 과거에는 컴퓨터의 비싼 가격대만큼 고장에 대한 염려가 높아 사후 서비스가 좋은 브랜드 PC를 선호 했다면 이제는 그런 추세가 많이 변하고 있는 것.

컴퓨터가 현재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정도의 위치에 오르며 보급화되자 그에 대한 지식들도 많은 공유가 이루어졌고, 용이해진 정보 접근성을 통해 사용자들은 점차 서비스 보다는 좀 더 저렴한 가격대 제품들로 눈길을 돌리게 되는 상황. 더구나 최근에는 조립 PC도 브랜드 PC 못지 않은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안정적인 고성능 제품들을 생산해내고 있어서 가격대 성능에서 좋은 평들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는 조립 컴퓨터 업계의 강자로 꼽히는 팝콘 PC(www.popcornpc.co.kr)를 찾아가 사용자들이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궁금증들을 해소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다. 용산에 위치한 팝콘 PC 본사 건물에서 조광림 이사를 만나 컴퓨터 조립 과정을 살피고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 팝콘피씨 조광림 이사

Q1. 먼저 팝콘피씨에 관한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린다.

A. 팝콘 피씨는 믿을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컴퓨터 쇼핑몰로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인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회사다. 본사 건물은 지하 물류 센터, 1층 제품 생산 및 검수 센터, 2층 서비스 센터, 3층 기획 및 마케팅 센터로 구성되어 체계적인 제품 생산과 사후 관리를 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내년부터는 콜센터를 더욱 크게 확장 및 개선해 고객들의 편의를 증대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Q2. 팝콘피씨의 상호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궁금하다.

A. 직원 공모를 통해 팝콘이라는 상호를 얻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톡톡 튀는 개성으로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는 점이 좋았다. 거기에 팝콘이라는 게 딱딱하고 작은 알갱이가  열이라는 노력을 가하면 달콤하고 먹기 좋게 부풀어 오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팝콘의 그러한 성질과 같이 우리는 작은 것들을 크게 조합해서 달콤하고 맛갈나는 제품을 생산해 고객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 팝콘피씨 정문

Q3.대한민국 대표 컴퓨터 쇼핑몰로 자부하는 팝콘피씨가 생각하는 조립 컴퓨터 제품에 대한 어떤 지향점이 있다면?

A. 초기에는 저렴한 제품을 고객들에게 전하려는 가격 경쟁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에 맞춰 저렴한 제품을 생산해 판매 단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저렴한 제품으로 단가를 낮추기 보다 질을 높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욱 우리에게 이득이라는 것을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이라는 표현은 식상한 표현 같지만 유통사 입장에서는 굉장한 딜레마인데 질 좋은 제품일 수록 가격 상승이 따라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런 딜래마 속에서 고객들을 진정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했다. 그래서 최대한 포커스를 질에 맞춰서 생산해 내려 하고 있다. 물론 가격적인 문제도 고려되겠지만 우선순위를 제품의 퀄리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고 결과적으로 더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출고 전 제품들에 철저한 검수 과정을 거치고 있다

Q4. 고객들이 팝콘피씨가 어떤 회사다 하는 이미지가 떠올랐으면 좋겠는가?  또한 그것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가?

A. 의외로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용자들이 많다. 파워유저들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제품의 질에 대한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저렴한 제품을 찾기 마련이다. 물론 회사 입장에서는 저렴한 제품만을 판매한다면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저렴한 제품의 판매는 빠른 시장에서의 결과물을 생성해 내는 것. 하지만 우리는 빠른 시장에서의 결과물 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중요시 한다. 질을 높인 제품은 단기간에 많은 성과를 나타내지는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회사의 이미지 상승으로 회사에도 이익이고 고객들에게는 질 좋은 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이익이되어 양자가 모두 즐거운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기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일이 회사의 미래적인 이익 향상에도 도움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제품을 판매 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고 그런 소비자들의 인증을 바탕으로 이미지와 인지도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무조건 저렴한 것이 아닌 우선 회사를 신뢰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에 비해 저렴한 제품을 판매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면서 좋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회사의 이미지가 굳건해지고 그것은 미래 회사 발전과 판매에도 이익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회사의 질적인 부분을 어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본사 2층에 위치한 A/S센터

Q5. 현재 팝콘피씨에서 소화하고 있는 A/S량은 어느 정도 인가?

A. A/S 제품으로는 제품이 출하 된지 몇 달 되지 않은 초기 물량, 2년 이상 된 필드 물량으로 분류된다. 제품 주문 후 조립이 완료되면 모든 제품에  테스트 검수를 30분이 넘는 시간 동안 철저하게 실시한다. 그래서 출고에서는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간혹 운송 중 부주의로 접합 불량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새 제품에 있어서는 직접 열어서 꼽아주는 수고를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가끔 발생하고 있으며 그 외로는 일반적으로 하루 5~6건 정도의 접수 물량들이 신속하게 처리되고 있다.

Q6.팝콘피씨는 인텔 프리미엄 파트너 로고를 사이트 전면에 걸어 홍보하고 있다. 그것으로 인한 효과는 어떤지 궁금하다.

A. 정품 GPP(Genuine Premium Partner)업체가 되면서 달라진 점은 아직 정확히 판단하기 힘들다. 이런 효과는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적인 효과이기 때문. 하지만 이미지적인 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7. 요즘 판매 잘 되는 인텔 모델이 있다면?
 
A. 4/4분기 들어오면서 인텔 코어 i3, i5, i7 제품군의 판매량이 전체 판매 제품의 50%를 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i5 760 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눈에 뛰게 성장했다. 

Q8. 그렇다면 인텔정품 CPU 사용 비율은 얼마나 되나?

A. 현재 정품 사용율은 100% 이다. 정품CPU 탑재가 100% 되니까 바코드 탑재 또한 100%로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성능구현과 믿음을 주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Q9.GPP 업체로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전략이 있다면?

A. GPP업체로서 인텔에서 제공되는 정품 박스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010년 꾸준한 이벤트를 실시했으며 앞으로는 고객들이 보다 쉽게 그런 이벤트를 접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메일링, 콜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Q10. 인텔에서 꾸준한 정품 캠패인을 벌이고 있다. 그것에 대한 시장의 상황은 어떠한가? 정품CPU를 찾으시는 고객들의 비율에는 변화가 있는가?
 
A. 인텔 CPU는 정품 바코드 박스와 트레이 제품 구분. 기존에 우리도 소량의 트레이 제품을 사용한 적이 있었다. 트레이 제품을 쓸 경우 아시는 분들은 왜 정품이 아닌 트레이 제품을 썼냐며 클레임을 거는 경우도 있었고, 실수로 바코드를 붙여나가지 않은 경우 직접적으로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들도 있었다. 물론 현재는 100% 정품 제품을 사용해 그런 불만은 없는 상황이며, 실수로 바코드를 붙여나가지 않더라도 실수로 바코드 부착을 빠트린것 같다. 박스 내부에 제공되었으니 확인해 달라. 라는 방식으로 대응한 적이 있다. 정품 바코드 정책의 많은 효과로 정품 CPU에 대한 인지도는 예전에 비해 상당히 올라가 있다는 점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었다.

Q11. 인텔에서는 정품 캠페인 외에도 '인텔 통합 AS 센터'를 만들어 정품 CPU의 모든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그로인해 발생된 과거와의 차별 점이 있다면?

A. 통합 AS센터가 만들어 지니 이전보다 편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소비자들이 이곳 저곳을 옮겨 다니지 않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소비자들의 정품에 대한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생각 한다.

 

Q12. 컴퓨터 제조 유통사로서 팝콘피씨가 보람을 느낄 때가 있다면?

A. 서비스 팀의 예를 들자면 얼마 전 고객 컴플레인 전화를 받은 예를 들 수 있다. 보통 상담전화는 1분에서 2분 길게는 20분에서 40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언젠가 하드웨어 담당 직원이 상담 전화를 받았는데 계속해서 많은 질문들을 쏟아 냈다고 한다. 콜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직원이 아니라 하드웨어 제품을 전문으로 맡고 있는 직원이라 콜 상담 전문 직원에게 전화를 넘길 수도 있었고, 하드웨어 제품에 관한 업무로도 바빴지만 고객이 자꾸 전문적인 문제를 질문하시기에 전문적 대답을 체계적으로 답변해주기 위해 계속해서 상담을 받았다고 한다. 그 고객과 상담을 마치자 2시간이 지나갔다고 한다. 그 고객은 지금껏 많은 서비스 대응을 받아 봤지만 이렇게 친절한 적은 없었다며 팝콘 피씨 홈페이지에 칭찬의 글을 남겨 주셨다. 그런 서비스 감사 피드백은 회사 내에서 모범사례가 되고 회사의 다른 직원들에게도 보람을 느끼게 한다. 회사에서는 그런 직원들에게 월례 조회를 통해 우수사원 금일봉 표창을 하고 있는데 회사 입장에서 우수사원 표창을 할 때도 그 일을 통해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전해준  것으로 느껴져 보람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우리는 그렇게 생각한다.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회사는 나중에 많은 성장을 해 있을 거라고. 당장의 이익을 보기보다 먼 미래를 보고 또한 확신한다. 어떤 일이든 조금, 단시간 해보고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우리는 원치 않는다. 고객에게 최선을 다할 때 우리는 언제나 보람을 느낀다.

▲ 팝콘피씨 본사 1층, 이곳에서 제품 생산, 검수, 출하가 이뤄진다

Q13. 반대로 컴퓨터 제조 유통사로써 컴퓨터 업계에 우려하는 점이 있다면?

A. 가격적인 면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제품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우려가 된다. 질 낮은 제품을 싼 가격으로 팔아 이익을 보는 경우, 그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불편은 소비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그런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고 광고를 하기도 한다. 우리는 가격적인 문제로 제품의 질의 현격히 떨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크다. 저가를 사용하면 차후 시간이 지날 수록 결과적으로 불량률이 높아 지는 것이 사실이다. 질이 높으면, 그리고 그런 좋은 이미지로 꾸준한 판매가 이어지면 충분히 나중에 많은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되리라 믿는다.

 

Q14. 수 많은 컴퓨터 판매 사이트들 중에 팝콘피씨 컴퓨터 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가?

A. 팝콘 피씨 컴퓨터의 경쟁력은 한마디로 표현한다고 하면 " 안정성" 이라 보면 된다. 품질적으로 검증된 제품을 고객들에게 공급하는 것. 우리는 그것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 팝콘피씨 온라인 사이트 www.popcornpc.co.kr

Q15. 팝콘피씨 컴퓨터의 향후 계획이 있다면?

A. 2010년도 하반기부터 앞서 이야기 했던 "안정성" 이라는 부분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 하기 위해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 및 서비스 전체적인 부분에 있어 보완하고 수정을 해오고 있다. 향후 2011년에는 정착기로  다른 업체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서비스와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Q16. 끝으로 팝콘피씨의 포부나 목표가 있다면?

A. 특정하게 정해진 목표치는 없다. 우리는 직원들 모두가 고객들에게 얼마만큼 주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가. 그 마음 가짐 속에 우리의 목표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보다 좋은 상품을 판매하고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고객들에게 베풀 것이고 그것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 물론 업계 내에서 1등을 하겠다는 당찬 포부는 있다. 하지만 그것도 고객들에게 정성을 기울이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면 어느 순간 그 위치에 올라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을 위한 마음가짐. 그 끝에 우리의 목표가 있고 우리는 질 좋은 상품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격대에 판매하려는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우리의 진정한 목표는 고객을 위한 최선의 마음가짐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