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3,200만 뷰 'K/DA' 뮤비에 이스터 에그가 있다

/ 1
'K/DA' 데뷔곡 'POP/STAR' 앨범 커버아트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 'K/DA' 데뷔곡 'POP/STAR' 앨범 커버아트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이번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2018' 결승전에서 가장 큰 화제를 모았던 것은 선수들의 화려한 플레이나 의외의 경기 결과도 아닌 바로 'K/DA'였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인 아리, 아칼리, 카이사, 이블린을 팝 아이돌로 형상화한 가상 걸그룹 'K/DA'의 K-Pop 스타일 곡 'POP/STAR'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직후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보이며 빠른 속도로 조회 수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오죽하면 중국 매체들에서 '우승팀은 중국인데 스포트라이트는 한국이 받느냐'라며 항의 기사를 올릴 정도다.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는 K-Pop 문화에 대한 고증이 잘 되어 있어 게임을 접하지 못해본 사람들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이란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뮤직비디오 내에서 표현된 독특한 게임 속 세계관과 멤버별 특징부터 배경에서 볼 수 있는 한국적 특징이 한데 잘 어울러져 시너지 효과를 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기사에선 뮤직비디오 속에 숨겨져 있는 의미와 뒷이야기, 각종 이스터 에그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 'POP/STAR' 뮤직비디오 (영상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그럴싸한 설정과 함께 구현된 멋진 세계관

뮤직비디오가 시작되면 슈퍼카 위에 앉아있는 이블린을 볼 수 있다. 난데없이 슈퍼카가 등장해서 뜬금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이블린의 설정에 의거한 구도다. 설정상 이블린은 이미 뛰어난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으며 취미가 '고급 차 수집'이다. 이에 등장하는 차량 또한 람보르기니의 슈퍼카를 새롭게 디자인한 것들이며, 작중에서 이블린은 줄곧 차량과 함께 등장한다. 물론 람보르기니 엠블럼 대신에 라이엇게임즈 펀치 마크가 차량 중앙에 그려져 있으며, 번호판은 아예 'POP5T4R'로 노래 제목이 적혀있다.

이블린의 취미는 '고급 차 수집'이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이블린의 취미는 '고급 차 수집'이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덕분에 환영을 이용해 차를 가지고 노는 장면까지 나온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덕분에 환영을 이용해 차를 가지고 노는 장면까지 나온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이후 시작되는 아칼리 첫 파트는 지하철 내부에서 시작된다. 한국 지하철임을 암시하듯이 서울 지하철 노선도가 왼쪽에 그려져 있으며, 게임 속 챔피언 소나의 스킨인 'DJ 소나' 엠블럼과 세계관 속 챔피언들이 연합해 만든 락밴드인 '펜타킬' 로고를 발견할 수 있다. 라이엇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펜타킬'과 'DJ 소나', 'K/DA'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고 공언한 만큼 작중에서 그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넣은 일종의 이스터 에그다. 참고로 이블린은 '펜타킬'의 보컬 카서스에게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한국어로 시작하는 첫 장면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한국어로 시작하는 첫 장면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임산부 좌석과 함께 보이는 여러 이스터 에그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임산부 좌석과 함께 보이는 여러 이스터 에그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아리가 등장하는 장면도 흥미롭다. 아리의 얼굴이 클로즈업된 화면에선 멋진 자연경관이 배경으로 나오는데 나중에 밝혀지는 실제 장소는 세탁소다. 이는 현실과 이상이라는 곡의 주제를 보여주기 위한 대비 구도다. 재밌게도 아리의 옆에는 한글로 '세탁세제'라고 적혀 있는 룰루 세제와 아리의 또 다른 스킨인 '팝스타'와 '별 수호자' 의상이 있다. 배경 설정에 따르면 아리는 2013년에 케이팝 신인상을 수상한 바 있고, 다섯 개의 싱글을 발매한 뒤 휴식기를 가졌다고 한다. 이후 멤버들을 직접 모아서 아이돌로 다시금 데뷔했으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이전의 의상을 빨래하는 장면을 넣은 것.

섹시한 아리의 등장 씬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섹시한 아리의 등장 씬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룰루세제와 아리의 의상이 시선을 강탈한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룰루세제와 팝스타 아리 의상이 시선을 강탈한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후렴구에 들어가면 이블린이 가장 맘에 들어 한다는 장면이 나오는데, 카이사에게 차를 몰고 가는 장면이다. 가상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 장면을 찍는데 7번 정도 걸렸다고 한다. 한 번은 이블린이 직접 카이사를 들이받을 기세로 차를 몰아서 감독이 절대 그러지 말라고 충고했다고 한다. 당연히 카이사는 충분히 피할 수 있어 문제가 없는데 대역 스턴트 배우가 다칠 수 있기에 하지 말라고 말했다는 후일담도 재밌다.

무려 7차례에 걸쳐서 찍은 장면이라고 한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무려 7차례에 걸쳐서 찍은 장면이라고 한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화면 곳곳에 숨겨진 이스터 에그

2절부터는 화제의 랩 파트가 등장한다. 해당 장면에서 아칼리는 '귀면와'의 입을 연상케 하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랩을 한다. 참고로 블랙 라이트 속에서 등장하는 그래피티는 모두 아칼리 작품이며 마스크에 그려진 입은 카이사가 그려줬다고 한다. 블랙 라이트가 꺼진 장면을 잘 보면 롤드컵 2018 주제가인 'RISE' 포스터와 2015년도에 라이엇이 제작한 다큐멘터라 '전설, 날아오르다'의 포스터를 발견할 수 있다. 오른쪽 구석에는 피자집 시비르 광고와 이블린의 목소리를 담당한 '메디슨 비어'의 사진이 걸려있다.


▲ '귀면와'가 떠오르는 아칼리의 멋진 마스크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여기저기 보이는 흥미로운 이스터 에그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여기저기 보이는 흥미로운 이스터 에그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뿐만 아니다. 해당 장면은 이블린과 아칼리가 각자의 능력을 활용해서 찍은 장면이며 이를 방증하듯 두 캐릭터의 은신 능력이 나온다. 난장판이 된 지하철을 자세히 보면 아칼리의 다양한 무기를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임산부 전용좌석이나 마피아 '브라움' 지명수배도 볼 수 있다. 인터뷰에 따르면 아칼리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 무술을 그만두었지만, 여전히 무술을 좋아하며 무대 위에서도 아크로바틱한 안무로 많은 팬들을 몰고 다니고 있다. 재밌게도 아칼리 본인은 그저 공중제비 몇 번 돌았을 뿐인데 사람들이 놀란다며 의연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지하철이 난장판이 되어버린 이유는 순전히 아칼리 때문이었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다시 시작한 아리의 파트에선 아리의 기술인 매혹을 볼 수 있다. 후렴 직전 궁극기를 사용하는 아칼리의 스프레이엔 'K/DA' 캘리 그라피가 적혀있다. 브리지 파트는 리드 댄서인 카이사의 댄스를 볼 수 있다. 어릴 적부터 서울, 홍콩, 뉴욕, 케이프타운 등 다양한 국가에서 자라서 이국적인 느낌의 안무를 짜는 것이 가능하다고. 참고로 뮤직비디오 모션 캡쳐에는 국내 걸그룹 '(여자)아이들' 멤버이자 아칼리와 아리의 목소리를 담당한 '소연'과 '미연'이 담당했다. 

자세히 보면 k-dA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자세히 보면 k-dA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멋진 포즈와 함께 마무리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 멋진 포즈와 함께 마무리 (사진출처: 뮤직비디오 영상 갈무리)

뮤직비디오와 노래에서 느껴지는 K-Pop 색채

뮤직비디오와 설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여러 이스터 에그나 배경뿐만 아니라 노래 자체에서도 K-Pop 특징이 잘 구현돼 있다. 힙합과 EDM이 적절하게 합쳐진 댄스곡과 구간별로 구분이 확실한 노래 진행, 랩과 보컬이 조화를 이루는 곡 구성 등 외국인들이 K-Pop 또는 한국의 아이돌 하면 쉽게 떠오르는 스타일을 잘 구현해 냈다. 실제로 이 곡은 빌보드 음원 차트를 비롯한 다른 음원 사이트에도 'K-Pop'으로 분류돼 있다. 

실제로 'POP/STARS'는 미국 아이튠즈 기준 K-pop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POP 차트에서도 최고 4위까지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뮤직비디오 또한 최근 큰 관심 속에 데뷔한 걸그룹 '아이즈원' 보다 조회 수가 높다. 'K/DA'가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일회성 걸그룹으로 끝나지 않고 종종 멋진 모습으로 다시 팬들 앞에 나타나기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 'K/DA' 선전을 기대한다 (사진제공: 라이엇게임즈)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