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NHN엔터 알파고 '한돌', 국내 바둑기사 상대 2연승

한돌과 승부를 벌이고 있는 이동훈 9단 (사진제공: NHN엔터테인먼트)
▲ 한돌과 승부를 벌이고 있는 이동훈 9단 (사진제공: NHN엔터테인먼트)

NHN엔터테인먼트가 서비스하는 온라인 바둑게임 '한게임 바둑'은 자사가 자체개발한 바둑AI '한돌(HanDol)'이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 2라운드인 이동훈 9단과의 대결에서 다시 한번 불계승을 거뒀다고 밝혔다.

'한돌'은 지난 12월 28일 1라운드 신민준 9단에게 불계승을 거뒀으며, 어젯밤 2라운드에서 만난 이동훈 9단과의 대국에서도 1시간 30분, 168수 만에 불계승했다.

이동훈 9단의 탄탄한 운석으로 팽팽하게 전개되던 형세는 하변에서 '한돌'이 상대의 돌을 끊은 장면에서부터 균형이 무너졌다. 46수째에서 '한돌'이 자체 진단한 승률은 76%를 가리켰고, 그 후 우변의 흑일단을 잡은 시점에서는 사실상 승부가 났다.

국후 이동훈 9단은 "어디서 잘못 두었는지 모르겠다"면서 "초반은 제 스타일로 짜인 것 같은데 바둑이 끝나고 나서 보니 결과적으로 나빴던 것 같다"는 감상을 밝혔다. "우상귀 턱밑에 붙여 온 수는 깜짝 놀랐다"는 이동훈 9단은 "인공지능을 상대로 흔들기도 통하지 않아 갑갑했다"는 심정을 전하기도 했다.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는 프로기사 랭킹 1,2,3위와의 대결을 남겨두고 있다. 다음 경기는 국내 바둑 랭킹 3위인 김지석 9단과의 대국으로, 9일(수) 오후 8시에 진행된다. 모든 대국은 '한게임 바둑' 대국실을 통해 관전할 수 있다. 김지석 9단과의 대국 이후에는 11일 박정환 9단, 23일 신진서 9단과의 경기가 준비되어 있다.

'한게임 바둑'과 '한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게임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
장르
기타
제작사
NHN엔터테인먼트
게임소개
NHN의 게임포털 한게임에서 운영하는 바둑 게임 '한게임 바둑'은 다른 게임포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에서 다른 유저와 바둑 실력을 겨루는 게임이다. 한게임에서는 방송, 대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한게임 바... 자세히
이벤트
게임일정
201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