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엑스클라우드로 인해 한국어 지원 게임이 대폭 늘어난다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1,55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12,383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국내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인 엑스클라우드 (사진출처: MS 공식 홈페이지)
▲ 엑스클라우드 미디어 행사 전경 (사진: 게임메카 촬영)

지난 10월, MS가 SKT와 손잡고 국내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엑스클라우드(xCloud)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엑스클라우드를 비롯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는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사양이 낮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콘솔이나 PC에서만 가능했던 고사양 게임을 고품질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기능이라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반응속도나 비싼 요금제, 입력장치 등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어, 많은 게이머들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그러나, MS의 적극적인 한국 공세는 클라우드 게임에 관심 없는 게이머들에게도 분명히 득이 될 전망이다. Xbox One을 기반으로 한 현세대 콘솔 시장에서 MS는 소니나 닌텐도에 밀려 게임 타이틀 출시나 현지화 작업에 적극적이지 않았으나, 엑스클라우드에서는 저변 확대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한국어 지원 게임을 늘릴 계획이다. MS 측에서는 엑스클라우드 첫 테스트 국가로 한국을 선택할 만큼 국내 게임시장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협력사인 SKT 역시 더 많은 한국어 지원 게임 발매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MS는 지난 15일(수), 서울 종로에 위치한 MS 테크놀로지 센터에서 엑스클라우드 미디어 프리뷰 세션을 열고 현재 서비스 상황 및 향후 국내 사업 전개 방향 등에 대해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는 “한국은 전세계 게임산업 매출 4위로, 적극적으로 게임을 소비하고 참여하는 게이머 집단이 약 2,200만 명 존재한다”라며 “또한 게임 문화적으로 모바일 중심적이고, 무선 네트워크 부분에서는 따라올 자가 없다. 그런 관점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한 테스트 시장이다”라며 국내 시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엑스클라우드 카림 초우들리 부사장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엑스클라우드 카림 초우드리 부사장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어 MS 사업총괄을 맡고 있는 캐서린 글루스틴(Catherine Gluckstein)은 “보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시범 체험을 할 수 있게 한국 관련 게임을 추가할 예정이다. 21일부터 체험 초대를 추가로 보낼 것이며, 총 85개 게임 중 절반 이상이 한국어 자막과 음성으로 현지화 돼 있다. 이 중 40여 개는 한국 Xbox 생태계에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게임일 것이다”라며 “게임 리스트에는 헤일로, 데스티니 가디언즈, 기어스 시리즈 등이 포함되며, 문명 6도 한국과 글로벌 프로젝트 일환으로 공개된다” 라고 밝혔다.

여기에 현지화 게임 타이틀 비율을 점차적으로 늘려간다는 의지도 밝혔다. 국내 파트너사인 SKT 관계자는 이 날 행사를 통해 “현재의 50%가 아니라 100%가 현지화 되어 전세계 게이머들의 경험을 한국에서 즐길 수 있게 협력해 나갈 것이다”라며 “국내 게이머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카림 초우드리 부사장 역시 “현지화는 몰입감을 위해 필수다. 현지화는 MS 팀이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과제이기도 하며,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확장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엑스클라우드 현지화 작업으로 인해 더 다양한 게임을 한국어로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사진출처: 엑스클라우드 공식 홈페이지)(
▲ 엑스클라우드 현지화 작업으로 인해 더 다양한 게임을 한국어로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사진출처: 엑스클라우드 공식 홈페이지)

다음은 MS 관계자들과 엑스클라우드 관련해서 나눈 일문일답이다.

구글 스태디아는 느린 반응속도(레이턴시) 때문에 비판이 있었는데, 엑스클라우드의 현 상태와 최종 목표는 어느 정도인가?

=반응속도는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3가지 요소를 충족해야 하는데, 각각 반응속도, 화질, 대역폭이다. 그 세 가지의 완벽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이번 테스트의 목표다. 우리는 소비자 경험 최적화를 위해 모든 방면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하드웨어를 최대한 소비자 가까이 위치시키는 것이다. 그런 부분에서 국내 두 곳에 위치한 애저 데이터센터는 반응속도 개선에 큰 역할을 한다.

엑스클라우드의 요금제 등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방식인가?

=구체적 모델은 아직 공유할 수 없다.

작년 런던에서 열린 MS 행사 X019에서 엑스클라우드 iOS 버전이 소개됐다. 언제 엑스클라우드를 iOS에서 즐길 수 있게 되는가?

=런던 행사에서 말씀드린 것은 최대한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자 하는 얘기였다. iOS 버전의 구체적인 발매 일정은 아직 말씀드릴 수 없다. 다만 게이머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할 수 있도록 메이저 플랫폼/운영 업체들과 계속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MS는 하드웨어 제작사이기도 한데, 클라우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컨트롤러를 제작할 계획도 있는가?

=게이밍 경험에 있어 하드웨어는 매우 중요하다. 지금은 첫 발자국을 떼는 단계지만, 경험 향상을 위해 모든 분야의 발전이 있어야 하고 그 중 컨트롤러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여러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자체 생산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발표할 수 있는 것이 없지만 수 년 간 축적된 컨트롤러 경험을 바탕으로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입력 장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잘 인식하고 있다.

향후 엑스클라우드 서비스 일정은?

=오늘 발표한 것처럼 21일부터 한국, 미국, 영국 지역의 더 많은 유저들에게 초대장을 보낼 것이며, 올해 중으로 서비스 국가를 캐나다, 일본, 인도, 서유럽 국가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말에는 지원 기기를 윈도우 10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전세계 20억 게이머들에게 자유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서두르기보다는 차근차근 나아가고자 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이벤트
게임일정
2020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