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스팀이 ‘매우 긍정적’ 개발사에 판매 정지 처분을?

/ 1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39,10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19,149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 '매우 긍정적' 개발사가 판매 정지 처분을 받았다 (사진출처: 개발자 공식 트위터)

스팀이 ‘매우 긍정적’ 개발사에 판매 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게 어찌된 일일까?

지난 11일, 한 개발사가 스팀에 퍼즐게임 이모지 에볼루션을 출시했다. 여러 이모티콘을 결합해 가며 문제를 푸는 간단한 게임으로, 그 자체는 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출시 이틀 만에 스팀에서 판매 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유는 '리뷰 조작'이었다. 개발사의 이름이 '매우 긍정적(Very Positive)'였기 때문이다.

스팀 게임 소개 페이지에서는 유저 평가와 개발사/유통사 이름이 비슷한 위치에 노출된다. 실제로 두 항목은 출시일을 사이에 두고 상하 대칭을 이루며 나란히 놓여 있으며, 글씨 크기나 색상, 굵기 등도 동일하다. 이를 이용해 '매우 긍정적' 이라는 개발사 이름을 얼핏 유저 평가처럼 보이게 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이모지 에볼루션을 개발한 개발자 마이크는 북미 매체 바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에 대해 인정했다. 그는 "유저 평가와 개발사 및 유통사 이름이 매우 가까운 데 있고, 색상도 동일하다는 사실을 알게 돼 이를 이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트위터 상에서 많은 게이머 및 개발자로부터 해당 사안에 대해 적잖은 지적을 받았으며, 게임 출시 후 이 문제점을 간파한 스팀에 의해 판매 중지 처분을 받았다.

한편, 마이크는 바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생각했던 대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경제적 측면을 포함한 그 어떤 이익도 없었다"고 말했다.

▲ '매우 긍정적' 개발사의 게임 이모지 에볼루션 (사진출처: 개발사 공식 트위터)

▲ 개발자는 트위터를 통해 "혹시나 피해를 입은 게이머가 있다면 사과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개발사 공식 트위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이재오 기자 기사 제보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1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