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AI 혈맹의 유저 침공, 리니지 인공지능 사례 GDC서 발표

/ 1
▲ GDC 2022에서 발표된 리니지 강화학습 AI 강연 자료 (자료제공: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2에 참가했다. 

올해 GDC에서 엔씨는 인공지능 서밋에 참여해 MMORPG에 적용한 AI 강화학습 모델을 발표했다. 엔씨가 연구한 AI 강화학습 모델은 PC온라인게임 '리니지'에 실제로 도입, 운영한 콘텐츠다. 수십 명 단위의 AI가 전투를 수행하는 콘텐츠를 상용화 수준까지 구현한 사례는 세계 최초다.

엔씨는 리니지에서 강화학습 기반 AI가 적용된 거울전쟁과 전설 vs 현역 콘텐츠를 운영했다. 거울전쟁은 AI로 구성된 혈맹이 기란 감옥에 침공하는 정규 콘텐츠다. 다양한 클래스로 구성된 AI 혈맹이 유저를 찾아 전투를 벌이고, 보스를 공략하기도 한다.

전설 vs 현역은 개활지 콜로세움에서 벌어지는 8 대 8 대전 콘텐츠다. 과거 전설적인 명성을 얻었던 혈맹을 부활시킨 AI와 현재 리니지에서 켈트성을 소유한 혈맹이 대결한다.

거울전쟁과 전설 vs 현역에 등장하는 AI는 강화학습 AI로서 다양한 상황에 맞춰 지능적으로 전투를 펼친다. 엔씨 안진형 AI 엔지니어는 "MMORPG의 특성상 반복되는 패턴의 사냥으로 플레이어가 피로감을 느끼기 쉬운데, AI 강화학습 기술로 이 점을 보완했다"며 "이번에 연구한 콘텐츠는 게임에 색다른 긴장감을 부여하는 수단으로 AI를 활용할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리니지 1998년. 09.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리니지'는 만화 '리니지'를 기반으로 개발한 1세대 온라인 MMORPG다. 핵 앤 슬래쉬 방식을 채택하여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PVP부터 '공성전' 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유저 대결 콘텐츠...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