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망 사용료 때문” 트위치 한국서 전면 철수한다

/ 1
트위치 공식 BI 이미지 (자료 출처: 트위치 공식 홈페이지)
▲ 트위치 공식 BI 이미지 (자료 출처: 트위치 공식 홈페이지)

해외 방송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한국 운영을 종료할 예정이다.

5일 트위치 코리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운영을 끝낼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위치는 철수 이유에 대해 규제 때문에 네트워크 수수료가 타 국가와 비교해 10배 높으며, 운영에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트위치는 비용 절감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했다고 밝혔다. 우선 작년 9월 최대 화질을 720p로 조정해 수익성을 보장하고자 했다. 그럼에도 망 사용료를 감당할 수 없었고 운영 자체가 적자가 됐다고 전했다. 

국내 트위치 운영이 종료되면 한국에서는 트위치에 접속할 수 없으며, 유료 상품 구매도 불가능해진다. 또한 트위치에서 방송하던 인터넷 방송인들은 더 이상 방송을 하거나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 트위치는 방송인과 커뮤니티에게 아프리카TV와 유튜브 등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트위치 CEO 댄 클랜시 (사진 출처: 트위치 코리아 공식 방송 갈무리)
▲ 트위치 CEO 댄 클랜시 (사진 출처: 트위치 코리아 공식 방송 갈무리)

한편 트위치 CEO 댄 클랜시(Dan Clancy)는 6일 오전 9시 30분 트위치 방송을 통해 직접 한국 커뮤니티와 대화했다. 그는 “운영을 종료하게 된 핵심 원인은 단적으로 망 사용료 때문이다”라며, “스트리머와 커뮤니티가 새로운 보금자리로 옮겨가는 것이 중요하고, 아프리카TV와 유튜브라는 대안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2